Ⅰ. 교인 간의 소송 사건 6:1-8

 

여기서 바울은 교인들 간에 발생한 사소한 문제를 가지고 세상의 재판장 앞에 가서 송사한 것을 질책한다. 그리고 남을 괴롭히려고 내는 모든 송사에 대하여서 책망한다.

(1) 바울이 책망하는 그들의 잘못은 '형제가 형제로 더불어 송사하는 것'(6절)이다. 형제의 사랑의 띠가 끊어졌다. 그리스도인들은 서로 형제이기 때문에 다투어서는 안된다. 그런데 그들은 이 일을 가지고 세상의 재판관 앞에 나아갔다. 구태여 불의한 자들 앞에서 송사하고 성도 앞에서 하지 아니하느냐(1절). 불신자 앞에서 교인 간에 분쟁을 했다(6절). 이것이 기독교에 대한 비난거리가 되었다. 그래서 바울은 '너희 중에 누가 다른 이로 더불어 일이 있는데 구태여 불의한 자들 앞에서 송사하느냐'하고 말한다. 고린도 교인들이 사소한 일로 소송하고 있는 사실이, 소송을 하기 보다는 차라리 손해를 당하는 것이 더 낫다는 바울의 말 가운데 나타난다(7절). 기독교인들은 용서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서로 다투는 것보다는 약간의 손해를 보는 편이 더 명예스럽다.

(2) 바울은 그들의 잘못이 얼마나 큰가를 보여준다. 성도가 세상을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2절).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3절). 그런데 너희가 지극히 작은 일 판단하기를 감당치 못하겠느냐? 사소한 작은 일을 가지고 세상의 재판관에게 나아가는 것은 성도된 그리스도인의 수치요 불명예이다. 장차 성도들이 세상을 심판하고 심지어 천사를 판단할 것인데 성도들 사이의 이런 하찮은 일을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그들은 주의 명령의 조력자가 아니다. 그러나 악한 세상을 대항하는 그의 진행을 보고 그것을 인정한다. 또 어떤 이들은 그것을 성도의 믿음과 행실을 통하여 세상을 정죄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첫번째 의미가 가장 자연스럽다. "그리스도인들이 지고한 재판관과 합석을 할 것이라면 너희들이 세상의 재판관 앞에서 다투는 사소한 일들을 판단할 자격이 없겠는가? 왜 이방인들 앞에 그것을 가지고 가느냐? 또 이 일에 대하여 교회에서 존경을 받지못하는 자들 즉 이방의 재판관들로 재판하도록 하느냐?"(어떤 학자들은 4절을 이렇게 해석하고 있다). "너희들이 그렇게 별 볼일 없이 생각하는 그들을 너희의 분쟁의 재판관으로 세워야만 하겠느냐 이 어찌 부끄러운 일이 아니냐?"(5절). 어떤 역본은 아주 냉소적으로 기록하기도 했다. '만일 너희에게 그런 분쟁이 있다면 너희 중에 가장 경건한 자로 재판관을 세우라 그래도 이런 분쟁을 해결할 수 있다.' 참고 견디면 너희 중에 가장 재주없는 사람도 이런 분쟁을 끝낼 수 있다.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려고 이 말을 하노니(5절).

(3) 사도 바울은 이 잘못의 치료 방법을 일러준다.

  첫째로, 그것을 해결할 사람을 언급한다. 너희 가운데 그 형제간 일을 판단할만한 지혜있는 자가 이같이 하나도 없느냐(5절). 지혜와 지식을 가졌다고 그렇게 자랑하는 너희에게 이런 사소한 문제 하나 해결할만한 사람이 없단 말이냐? 교회 안에서 지식과 지혜로 그렇게 유명한 너희가 형제간에 싸우고 이방인 재판관을 찾아가다니 웬일이냐?

  둘째로, 이렇게 해서 자기의 정당성을 주장하기보다는 손해를 당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너희가 피차 송사함으로 너희 가운데 이미 완연한 허물이 있나니(7절). 문제 자체가 애매하여서 법에 밝은 자에게 그 일에 대한 심판을 맡기자는 양측의 우호적인 합의가 없는 한 송사는 항상 어느 한 편의 잘못이다. 차라리 불의를 당하는 것이 낫지 아니하며 차라리 속는 것이 낫지 아니하냐(7절). 그리스도인은 송사의 분쟁으로 남을 공박하고 자신을 얽어매는 것보다 조금 손해를 보는 것이 차라리 더 낫다. 마음에 평정을 유지하고 이웃을 조용케 하는 것이 싸워서 재판에 승리를 얻는 것보다 훨씬 가치가 있다. 바울은 그들이 정말 불의를 당하고 속임을 당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남을 속이고 불의를 행하는 것은 나쁘지만 더욱이 믿는 형제에게 그렇게 하는 것은 더욱 나쁘다.


Ⅱ. 하나님의 나라를 받지 못할 자 6:9-11

 

여기서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이 전에 탐닉하던 가증스러운 죄에 대하여 경고한다.

(1) 먼저 그는 그러한 죄인들이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다는 일반적인 진리를 말한다.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9절)은 교인 중 가장 미련한 자라도 잘 알고있는 사실이다. 그는 몇 가지 죄목을 열거한다. 제 일과 제 이계명을 범한 '우상 숭배자들', 제 칠계명을 범한 '간음하는 자, 음란한 자, 탐색하는 자, 그리고 남색하는 자들', 제 팔계명을 범한 '도적질하는 자와 토색하는 자들', 제 구계명을 범한 '후욕하는 자들', 제 십계명을 범한 '탐욕하는 자들과 술취하는 자들' 등이다. 천국은 이런 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곳이 아니다. 이런 세상의 찌꺼기들로 그곳을 채울 수는 없는 것이다.

(2) 또 바울은 미혹을 받지 말라고 경고한다. 미혹을 받지 말라. 앞에서 언급한 진리를 아는 사람들이라도 이 문제에 대하여 주의하지 않기 쉽다. 인간들은 우쭐거리는 경향이 있어서 죄 가운데 살고 그리스도 안에서는 죽고 마귀의 자녀 노릇하다가도 하늘나라에 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이야말로 가장 큰 기만이다. 우리는 육에 심어서 영생을 거둘 것을 바랄수는 없다.

(3) 바울은 복음과 하나님의 은혜가 그들을 어떻게 변화 시켰던가를 생각나게 한다.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11절). 전에는 아주 사악하던 자가 중생한 후에는 완전히 선해진 사람도 있다. 그 은혜가 얼마나 큰 변화를 일으켰는가! 아주 사악한 사람을 성도로, 즉 하나님의 자녀로 변화시킨다. 당신은 이제 전과는 다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11절). 중생의 씻음은 모든 죄와 더러움을 깨끗하게 한다. '너희가 거룩하여지고 너희가 의롭게 되었다.' 아무도 죄악을 깨끗이 씻어줄 수 없지만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과 화해하고 성령에 의하여 거룩하게 된다. 하나님 보시기에 의롭다 함을 입은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로 거룩하게 된다.

 

Ⅲ. 몸을 더럽히는 죄 6:12-20

 

12절과 13절의 상반절은 본서의 앞부분에서 기독교인들 가운데 일어난 식물에 대한 논쟁과 관련이 있는것 같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음행에 대한 경계가 서론으로 되어 있다. 사도행전 15장에서 사도들의 결정 내용을 살펴본다면 양자의 연결이 어렵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즉 어떤 음식에 대한 금지는 음행의 금지와 맥을 같이 한다. 지금 고린도교회 교인 중 일부는 심지어 음행의 경우에 대해서도 '모든 것이 내게 가하다'고 말하는 듯하다. 바울은 이런 못된 생각을 꾸짖고 또한 법으로 가능한 일도 때로는 유익하지 못하다고 말한다. 그리스도인이라면 어떤 일에 대한 합법성 뿐만 아니라 적합성도 생각을 해야 마땅하다. 따라서 이런 생각과 너무 동떨어져서 교활한 거짓말과 육체적인 본능에 매이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한다.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다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내가 아무에게든지 제재를 받지 아니하리라(12절).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신 자유가 있으며, 그 안에 공고히 서야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을 육체의 소욕을 만족시키는데 사용해서는 안 된다. 바울은 먹고 마시는 방탕에 빠지지 않았다. 바울은 음행의 죄를 조장하도록 자유를 남용하기를 원치 않았다. 바울은 무절제함과 육욕을 채우는 일에 이 자유를 남용하기를 원치 않았다. 식물은 배를 위하고 배는 식물을 위하나(13절). "만일 내가 배와 식욕을 채우려고 하는 위험에 빠지게 된다면, 나는 모든 것을 삼갈 것이다. 하나님이 이것 저것 다 폐하시리라." 인간의 몸에 식물의 공급이 불필요할 때가 온다. 이런 논지는 음행과의 연결을 자연스럽게 한다. 몸은 음란을 위하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며 주는 몸을 위하시느니라. 음식과 배는 서로가 서로를 위하나 음행함과 몸은 그렇지 않다.

(1) 몸은 음란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주를 위하여 있는 것이다. 이 논지는 바울이 음란죄를 경고하기 위하여 사용한 첫번째 것이다. 고린도의 이방인들의 음란한 행위는 매우 악명이 높았었다. 몸은 음란을 위하지 않고. 즉 몸은 음란을 행하기 위하여 지음 받은 것이 결코 아니다. '오직 주를 위함이다.' 즉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어야지 창녀의 지체가 되어서는 안된다(15절). 또한 '주는 몸을 위하신다.' 그리스도는 몸의 주이시며, 또한 몸을 소유하고 다스리신다. 우리는 주께 속한 우리의 몸을 마치 우리 자신의 것인양하여 불명예스럽게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만 할 것이다.

(2) 어떤 학자들은 '주는 몸을 위하시느니라'를 이렇게 해석한다. 즉 14절의 말씀과 같이 주는 몸의 부활과 영광을 위하신다. 이것이 음란죄에 대한 경고의 두번째 논지이다. 즉 장차 우리의 몸이 그리스도의 영광을 덧입기로 되어 있다. 하나님이 주를 다시 살리셨고 또한 그의 권능으로 우리를 다시 살리시리라(14절). 주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심은 우리의 몸의 영광을 위함이다. 그러니 우리의 각자의 몸을 이런 죄로 더럽히지 말자. 우리가 우리의 몸을 정결히 하면 그리스도의 영화로운 몸과 같이 영화롭게 될 것이다.

(3) 세번째 주장은 이미 우리의 육체에 주어진 명예이다. 너희의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15절). 만일 영혼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와 연합되었다면 그 사람 전체가 그리스도의 신비한 몸의 지체가 된 것이다. 몸도 영혼과 더불어 그리스도에게 연합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도 바울은 말하기를 '너희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지고 창기의 지체를 만들겠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15절)고 한다. 우리의 몸을 남용하는 것 자체가 그리스도를 모욕하는 일이 아니겠는가? 왜 그리스도의 지체를 창기의 지체로 만들 것인가. 결코 그럴 수 없다. 창기와 합하는 자는 저와 한 몸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일렀으되 둘이 한 육체가 된다 하셨나니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16,17절).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주와 한 몸을 이루고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내주자가 되었다. 성령으로, 한 영으로 그리스도와 그렇게 밀접히 연합한 자가 어찌하여 창기와 연합하여 한 몸을 이루겠는가? 이보다 더 큰 모순이 어디 있으며 더 큰 불신앙이 어디 있겠는가? 따라서 사도 바울이 '음행을 피하라'(18절)고 권고하는 것은 당연하다. 교부들은 다른 악들은 싸워서 정복할 수 있으나 이 음란죄는 피하는 것이 상책이라고 말했다.

(4) 넷째 주장은 음행은 우리의 몸을 거스르는 죄악이라는 것이다.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게 죄를 범하느니라(18절). 이 죄를 제외한 모든 죄의 외부적인 행위가 몸밖에서 이루어진다. 이 죄는 매우 특이한 방법으로 몸을 더럽히고 부패시킨다. 이 죄는 특히 그리스도인에게는 비열하기 짝이 없는 죄이다. 그리스도인을 더럽히고 타락시키고 죄인과 한 몸을 만드는 죄이다. 구속의 주께서 가장 신성하게 변화시킨 몸을 더럽히는 것이다. 우리는 현재의 타락한 몸에 그런 죄를 지어 더욱더 더러운 몸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만 한다.

(5) 이 죄에 대한 다섯째 주장은 그리스도의 몸은 '하나님께로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19절)이라는 것이다. 그리스도와 연합하는 자는 한 영 가운데 있다. 그는 하나님께 드린 바 되었고 그래서 하나님의 소유가 되어서 성령께서 그 사람 안에 내주하신다. 이것이 성전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이다. 즉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장소이며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도록 성별된 곳이다. 참 그리스도인의 몸은 성령이 거하시는 성전이다. 우리의 몸은 우리의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 바쳐졌으며 하나님에 의하여 하나님을 위하여 하나님께 속한 것이 되었다. 하나님께 팔린 몸인 것이다. 너희는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20절). 우리의 몸은 하나님을 위하여 형성되었고 그분에게 팔렸다. 그런데 우리가 성전을 더럽히고 창녀와 관계하는데 몸을 사용할 수 있겠는가? 이것이야말로 무서운 신성모독이다. 성령이 거하는 성전은 거룩하게 유지되어야만 한다. 하나님의 것인 우리의 몸도 반드시 그가 사용하시고 거하시기에 합당하게 유지되어야만 한다.

(6) 바울은 하나님의 것인 우리의 몸과 영을 사용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는 의무를 피력한다(20절). 하나님께서는 몸과 영, 이 둘을 만드시고 또 이 둘을 다 사셨다. 그러므로 이 둘은 우리의 주인이신 하나님께서 사용하시기에 적합한 도구로 항상 정결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 몸 전체를 주께 거룩하게 드리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께 속한 것이 된 우리의 몸과 영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몸과 영을 항상 정결히 해야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실 수 있다. 그러나 이 둘이 금수와 같은 행위로 더럽혀졌을 때는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실 수 없다. 그러므로 음란죄나 모든 죄에서 떠나서 정결해야 한다. 우리의 몸은 창조주이시며 주가 되신 하나님께 봉사하고 영광을 돌리는데 사용해야 한다.

'고린도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린도전서 8장- 매튜헨리  (0) 2014.07.04
고린도전서 7장- 매튜헨리  (0) 2014.07.04
고린도전서 5장 - 매튜헨리  (0) 2014.07.03
고린도전서 4장 - 매튜헨리  (0) 2014.07.03
고린도전서 3장 - 매튜헨리  (0) 2014.07.0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