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은 5장에 이어 인류의 타락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인류의 타락에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하나님의 세상에 대한 심판을 그리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온 세상을 홍수로 쓸어버리신다. 그러나 이러한 심판 가운데서도 하나님은 셋의 후손 노아에게 은총을 베푸시어 그와 그 가족을 살리시고 그들을 통하여 역사를 새롭게 시작하신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다시는 홍수로 모든 생물들을 심판하지 않겠다는 약속과 함께 제단을 쌓은 노아의 가족들에게 축복하시며 언약을 체결하신다.

1. 인간의 악행과 노아(창6:1-22)
본문은 셋 계열의 하나님의 자녀들이 타락하는 모습을 보시고서 한탄하시는 하나님과 그중에서도 하나님께 은총을 받은 노아를 소개한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한탄하심(창6:6)의 근본적인 동기와 의미는 무엇인가?
하나님께 은총을 받은 노아의 생활 모습은 어떠했나? 그리고 당시에 많은 사람들 중에서 노아에게 은총을 주시고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선택받은 노아가 하나님의 구속 역사에서 행할 역할은 무엇인가?

1) 선택됨과 방주
셋 계열인 하나님의 자녀들이 번성한 것처럼 사단의 계열인 가인의 후손들도 급성장하였다(창6:1,2). 따라서 인간의 악행은 땅에 가득했고, 급기야는 하나님의 자녀들까지 타락해 버리는 일이 벌어진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땅 위에 있는 모든 인간을 홍수로 심판하시려고 계획하시고 한탄하셨다. 또한 그의 변덕스러움이나 전지 전능함을 제한 또는 부정하는 말을 묘사하려고 한 것도 아니다. 이 표현은 신인동형 동성설을 암시하는 말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셋의 10대 후손인 노아를 선택하여 그에게 은총을 베푸신다. 그가 하나님께 은총을 받는 이유는 그의 구별된 삶 때문이었다(창6:9). 셋을 통하여 이루어 오셨던 구속 역사를 노아에게 전승함으로써 하나님과 인간이 특별한 관계임을 나타내는 언약을 맺으신 것이다.

2) 심판과 구원의 전령자
하나님께 은총을 받아 선택된 노아는 심판과 구원의 뜻에 대한 전령자의 사명을 다하였다. 우리는 이 시대의 하나님의 전령자이다. 미래에 있을 심판과 구원의 전령자로서 성도는 사명을 다해야 한다.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는 특권을 가진 것처럼 우리도 받은 복음을 전파할수 있어야 한다.

2. 대홍수와 노아(창7:1-8:19)
본문은 홍수로 모든 인간을 쓸어버리겠다고 다짐했던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과 선택받은 노아의 가족이 살아남는 역사적 사실을 소개한다. 노아와 그의 가족들에게 방주는 어떤 의미를 주며, 심판 후에 물을 감하신 하나님의 뜻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또한 방주를 만들고 홍수가 마칠때까지의 상황이 정확하게 기록된 이유는 무엇인가?

1)구원받은 노아 가족
하나님의 홍수 심판은 노아의 가족을 제외한 모든 인간과 생물들에게 임하였다. 하나님께서는 노아의 가족을 구원하시려고 방주를 준비케 하셨는데, 따라서 방주는 노아 가족을 보호해 주는 구원의 장소요, 피난처가 되었다. 하나님의 홍수 심판은 하나님의 한탄하심과 근심의 반영이지만 또한 하나님의 창조의 명령(창1:28)과 노아의 가족을 구원하겠다(창6:18,19)는 구원의 행위이기도 하다. 따라서 심판도 저주만이 아니라 축복이 된다. 이 사실은 하나님께서 노아를 기억하사 비를 그치게 하시고 지상의 물을 감하게 하신 행동속에서도 드러난다. 성경이 심판에 대해서 정확하게 기록한 것은 하나님의 심판의 역사성과 신빙성을 보증하는 것을 의미한다. 곧 성경의 홍수 심판이 고대 근동의 창조 설화 및 홍수 설화에 근거하여 편집된 것이 아님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2) 피난처 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인간사의 모든 죄악들을 간과하시지는 아나한다. 아담의 후손들의 죄악의 관영함을 보시고 심판하신 것처럼 우리의 시대에도 하나님의 심판은 준비되어 있다. 이 심판은 주의 재림과 함께 이루어진 것이다. 이 준비된 하나님의 심판에서 구원받고 보호받을수 있는 길은 환난날에 피할 처소가 되시는 하나님뿐이다. 피난처되시는 하나님은 교회를 통하여 구원을 선포하신다.

3. 홍수 후의 노아 가족(창8:20-9:29)
홍수 후에 노아 가족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 하나님은 홍수 심판의 결과를 보시고, 예배를 받으신 후에 그 가족들에게 축복을 하시며, 언약(창8:20)을 맺으신다. 방주에서 나온 노아 가족들의 제사 행위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번제를 흠향하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베푸신 축복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은 생명의 피에 대해서 왜 강조하고 계시는가?

1) 생명 보존의 언약
하나님의 홍수 심판은 저주만이 아닌 또다른 하나님의 구원의 행위이다. 홍수 심판에서 구원을 받은 노아의 가족은 새롭게 된 세상의 대표자로서 구원의 감사와 새 세상을 주심에 대한 감사 그리고 자기들의 앞으로의 삶을 보호해 주시기를 원하는 제사를 드린다. 이들의 제사는 하나님의 마음을 흡족하게 했고, 하나님은 그들에게 창조시에 선포했던 생육과 번성의 축복을 또다시 약속하신다(창9:1,7). 또한 하나님은 다시는 홍수로 멸망시키지 않겠다는 굳은 의지를 표현하신다. 그런데 하나님은 축복 선포에서 생명의 피를 언급하신다. 모든 생물들은 허락하셨으나 '피' 만은 용납하지 아니하셨다. 이유는 사람이 짐승처럼 사나워지고 날고기를 먹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며, 종국적으로는 그리스도의 보혈 대속을 예표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축복은 신약의 모든 성도들이 얻을 영생의 모형이 된다.

2) 구원의 감사로써의 예배
하나님의 백성들은 이땅에 사는 동안 많은 예배를 드리게 된다. 그래서인지 오늘날 드려지는 예배에는 초점이 없어지고 있다.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드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유익을 위해서 드린다. 그러나 우리는 구원의 감사로써 예배를 드려야할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으로 노아의 방주속에 있던 것들을 제외한 모든 것들은 멸망받았다. 하지만 하나님은 심판속에서도 그들에게 구원의 서광을 주었다. 이 구원의 서광은 미래에 있게될 심판에서 소망이 된다. 하나님은 우리 모두가 하나님 자신, 혹은 교회라는 방주속에 있기를 원하신다. 그리고 그속에서 언약 백성으로서 복을 누리기를 원하신다.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