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노아의 아들 셈의 후손인 아브라함을 통하여 나타난다. 하나님은 죄악된 인간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아브라함이라는 한사람을 택하시고 민족의 조상 혹은 믿음의 조상으로 세우셔서 그 후손들이 그를 통하여 복을 받고 그의 발자취를 따라 살도록 인도하셨다. 그래서 아브라함의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그를 부르시고 그와 언약을 맺으시며, 그를 민족의 조상이요 믿음의 조상으로 세우시는 내용이다.
1. 아브라함의 소명과 여행(창12-14장)
본문은 여호와께서 아브람을 부르시고 아브람이 그의 부르심을 따라 고향을 떠났으며, 또한 그에게 복을 주시겠다는 약속이 주요 내용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이 아브람을 선택하신 목적은 무엇인가? 그리고 애굽에 내려가서 그가 배운 것은 무엇이며, 그가 롯에게 선택권을 줄수 있었던 동기는 무엇인가?(창13:1-7). 그리고 멜기세덱의 등장과 축복이 내포하는 신학적 의미는 무엇인가?
1) 복의 근원
아브람은 노아의 10대 후손으로서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를 전승 받는다. 하나님은 노아를 선택했듯이 아브람을 선택하여 갈대아 우르에서 불러내어 가나안 땅에 거주하게 하신다. 동시에 하나님은 아브람을 선택하시면서 7가지의 약속 혹은 복을 주신다(창12:1-3). 이로 인하여 아브람은 복의 근원이 되었고, 또한 아브람을 통하여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얻게 되었다. 그러나 아브람은 이 약속을 받고 가나안 땅에 내려갔으나 그땅의 흉년 때문에 애굽에 내려가게 된다. 그후 그곳에서 가나안 땅으로 다시 올라온다. 그는 애굽에서 물질의 축복은 하나님에 의해서 주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의 이러한 깨달음 때문에 조카 롯에게 땅의 선택권을 주었다. 멜기세덱은 살렘왕이요, 하나님의 제사장이다. 그의 등장은 대제사장 되시는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그는 혈통에 따른 합법적인 제사장이 아니요 레위족 제사장 제도가 정해지기 전의 제사장이다. 그래서 그는 신약의 저자에 의해서 그리스도와 방불한 인물로 소개되었다(히7:3).
2) 축복의 근원은 하나님
아브라함이 애굽에서 경험한 하나님은 축복의 근원이셨다. 그는 자기 스스로 물질의 어려움을 해결해보려고 애굽으로 내려갔으나 그 노력은 허사였다. 물질은 하나님이 주셔야 받을수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성도로서 물질의 복을 받고 살아야 한다. 그러나 물질의 복은 나의 수고와 노력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에 의해서만 주어진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2. 약속을 받은 아브라함(창15-20장)
본문에서 아브라함의 후사에 대한 약속(창15:1-11; 창17:15-19; 창18:9-15)이 세번씩 강조된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후사는 궁극적으로 누구를 가리키는가? 또한 약속에 대한 하나님의 보증 수표는 언약 체결인데 언약에 따른 하나님의 약속 내용의 근거는 무엇이며, 그 의미는 무엇인가?
1) 언약과 미래 약속
후사에 대한 약속을 세번씩 강조한 이유는 의심하고 불안해 하는 아브람 부부를 견고하게 하려는데 있었다. 문자적으로 후사는 이삭이며, 최종적으로 그리스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 약속을 구체화시키기 위해서 언약을 체결하셨다. 언약 체결의 근거는 창12:1-3이며, 그 내용은 백성의 복으로써 미래의 축복이다. 곧 하나님의 복은 영원한 것이며, 후손 대대로 미칠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언약의 표시로써 할례를 행하게 하시며, 아브람의 이름을 아브라함으로 개명하여 주셨다.
2) 성도는 하나님의 영원한 기업
구약의 족장들의 하나님은 약속이 하나님이시다. 그 약속은 땅을 그의 백성들에게 영원한 기업으로 주시겠다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영적인 의미를 가지기도 한다. 성도는 미래에 하나님의 영원한 기업을 상속받는다. 그리고 하나님은 성도의 영원한 기업이 되신다. 그러므로 성도는 하나님의 영원한 기업이며, 후사임을 기억하며 그분 앞에서 신실한 믿음을 지켜나가도록 힘쓰자.
3. 시험받는 아브라함(창21-24장)
본문은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된 사실과 이삭을 번제로 받치라는 시험이 소개된다. 그렇다면 이삭 출생의 문자적이고 구속사적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사라와 하갈의 충돌이 내포하는 신약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또한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는 목적과 그 결과는 무엇이며 순종의 복은 무엇인가?
1) 아브라함과 이삭의 순종
하나님의 후사 약속은 아브라함이 100세가 되던 때에 이삭이 출생함으로써 실제적으로 성취되었다. 이삭의 출생은 하나님의 구속 역사가 아브라함에서 이삭에게 전승됨과 약속된 그리스도가 반드시 초자연적으로 탄생할 것을 나타내준다. 이삭의 출생은 그의 가정에 기쁨을 가져와 주었지만 하갈과 이스마엘의 추방이라는 필연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삭을 번제물로 바치는 시험을 보이게 하신다. 시험의 목적은 아브라함이 복의 근원임을 확인하고 그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척도를 확인한 것이었다. 하나님은 순종하는 그의 행위속에서 그와 맺었던 언약을 재확인하고 다시 한번 이삭을 통한 구속의 역사와 번성함, 이방인의 구원을 선포하셨다(창22:15-18). 그리고 그가 어디를 가든지 범사가 형통케 하셨으며(창24:13), 복의 근원으로 세워 주셨다.
2) 참신앙의 본질
하나님의 말씀은 성도들에게 절대적인 순종을 요구한다. 순종은 하나님의 백성인 성도가 마땅히 드려야할 제사이다. 아브라함은 볼수 없는 후사의 약속을 믿음으로 받아들여 의롭게 되었고, 죽을때까지 그 약속을 통하여 오실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살았다(요8:56). 그리고 기꺼이 이삭을 제물로 바칠 정도로 절대적인 순종의 삶을 살았다. 이것이 참신앙의 본질이다.
아브라함은 복의 근원, 믿음의 조상이 되는 복을 받고 살아온 족장이다. 그는 실수를 경험함으로써 하나님을 바로 알았고, 약속의 참뜻을 깨닫는 복도 누렸다. 아브라함의 믿음은 이방인이 하나님의 구원에 동참할수 있는 길이 되었고, 율법 해석의 열쇠가 되기도 했다. 우리의 믿음이 아브라함처럼 될수는 없을지라도 믿음의 질을 높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수 있어야 한다.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창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구자료] 이삭의 역사 (창세기 25, 26장) - 1 (0) | 2012.06.28 |
---|---|
[연구자료] 아브라함의 역사 (창세기 12~24장) - 2 (0) | 2012.06.28 |
[연구자료] 바벨탑 사건 (창세기 10, 11장) - 2 (0) | 2012.06.28 |
[연구자료] 바벨탑 사건 (창세기 10, 11장) - 1 (0) | 2012.06.28 |
[연구자료] 홍수심판과 구원 (창세기 6~9장) - 2 (0) | 2012.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