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야곱의 생애

그의 생애는 한마디로 파란만장하였다. 축복에 대한 열망과 형인 에서와의 갈등, 하란으로의 도피, 외삼촌댁에서의 고달픈 여정 등 괄목할만한 많은 사건들이 그의 인생을 장식하고 있다. 그의 생애에서 무엇보다도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도움이 되셨다는 사실이다. 주의 도우심과 은혜로 그는 승리자가 되었고, 위대한 역사의 주인공이 될수 있었다.

2. 축복에 대한 갈망

1) 축복이 지닌 의미
야곱이 아버지를 속이면서까지 축복을 받고자 했던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것이 지닌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그것은 일반 부모들이 자녀들에 대해 소망을 비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한부족의 족장이면서 제사직을 겸하여 수행했던 자신의 직임을 후사에게 물려주는 의식이 곧 복을 비는 것이라 말할수 있다. 대부분 그것은 장자의 몫이었으므로 차자로서는 넘볼수가 없었다.

2) 아버지를 속인 야곱
성경은 일관되게 하나님의 구원이 보편적임과 그분의 복이 차별없이 모든 성도들에게 임함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도 야곱은 이 축복에 대한 갈망때문에 아버지를 속이게 되었다. 어떠한 경우라도 용납될수 없는 거짓말을 하게된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이복의 독특성과 선택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적 측면을 보게된다. 그분은 임의로 사람을 선택하시며 인간의 얄팍한 술수라도 때로는 용납하신다.

3) 에서와의 갈등
자기 몫을 동생에게 빼앗긴 에서로서는 하나님의 뜻이 어떠하든지간에 야곱과의 사이가 소원해질수 밖에 없었다. 둘 사이는 적대 관계가 되고만 것이다. 야곱은 에서의 위협을 견디어야 했으며, 언제 죽임을 당할지 알수 없는 불안한 관계를 유지하게 되었다.

3. 고향을 떠나 하란으로 감

1) 벧엘에서의 하나님
야곱은 부모의 권유에 따라 고향을 떠나 하란에 있는 외삼촌 댁으로 가게 되었다. 에서와의 불편한 관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것은 그 자신들의 생각이기보다는 하나님의 오묘한 섭리였다. 그분은 하란을 무대로 야곱의 인생을 위한 계획을 가지고 계셨던 것이며, 벧엘에서 이사실을 알게 하셨다.

2) 불어난 재산
형의 낯을 피해서 쫓기다시피 하란으로 가던 야곱에게 있어서 벧엘의 경험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그는 직접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으며, 약속을 받게된 것이다. 자신은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했고, 보장된 미래의 설계도를 확실하게 볼수 있었다. 더이상 불안해야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따라서 야곱은 혈혈단신으로 하란에 갔지만 주의 은혜로 거기서 네 아내와 열두 아들을 얻게되었고, 재산이 엄청나게 불어나는 축복을 받았다.

4. 귀향길에 오름

1) 극적으로 귀향길에 오름
야곱의 귀향은 하나의 극적인 사건이었다. 외삼촌 라반의 끊임없는 경계속에서 그는 야반도주하다시피 그곳을 떠났으며, 꿈에도 그리던 아버지 집을 향할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그가 매우 어려운 결단을 내리는 모험을 감당했음을 이해해야 한다. 만일에 그의 계획이 실패로 끝났다면 그는 처자와 모든 재산을 빼앗긴채 홀로 떠나게 되었을지 모를 일이다. 주께서는 그의 생애에 극적인 사건들을 많게 하셨다.

2) 에서와의 화해
그의 귀향길에서 가장 큰 관문은 에서와의 화해였다. 반드시 통과해야할 관문이었기에 하란에서의 극적 탈출이 가져다주는 안도보다 더 큰 비중으로 그를 눌러왔다. 하지만 이사건도 극적인 방법으로 해결이 되었다.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시는 하나님께서 에서와 야곱의 화해를 가능케 하신 것이다. 그들은 서로 안고 울었으며 오랫동안 쌓여있던 앙금을 씻어버렸다. 주께서 일하시는 방법은 참으로 오묘하다.

3) 벧엘로 돌아옴
극적인 여러사건들을 거치면서 야곱은 자신의 서원을 기억했고, 전에 놀라운 경험을 가졌던 벧엘로 돌아갔다. 이를 통해 성도는 언제든지 성전을 가까이 해야할 것임을 깨달을수 있다.

5. 야곱의 생애가 주는 교훈

야곱의 생애는 참으로 드라마틱하다. 그가 축복권을 소유하게 되기까지의 과정도 그러하고, 하란에서의 이십여년에 걸친 여정도 그러하며 벧엘에서 애굽까지의 여정도 마찬가지이다. 그는 누구보다도 험악한 세월을 보냈지만 인생의 실패자는 아니었다. 하나님과 함께함으로 역경중에도 좌절하지 않았고, 모든 시련을 극복할수 있었다. 우리는 그가 그토록 갈망하던 장자권, 축복권의 의미를 되새기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후사라는 지위가 얼마나 귀한 것인지를 이해해야 하겠다. 탐욕을 좇는 사람들은 자신에게 있는 보배를 보지 못한다.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