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호세아서의 배경과 메시지 (피영민 목사)

 

[호세아 1장 1절~11절]

1절 - 웃시야와 요담가 아하스와 히스기야가 이어 유다 왕이 된 시대 곧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왕이 된 시대에 브에리의 아들 호세아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2절 - 여호와께서 처음 호세아에게 말씀하실 때 여호와께서 호세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가서 음란한 여자를 맞이하여 음란한 자식들을 낳으라 이 나라가 여호와를 떠나 크게 음란함이니라 하시니

3절 - 이에 그가 가서 디블라임의 딸 고멜을 맞이하였더니 고멜이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매

4절 - 여호와께서 호세아에게 이르시되 그의 이름을 이스르엘이라 하라 조금 후에 내가 이스르엘의 피를 예후의 집에 갚으며 이스라엘 족속의 나라를 폐할 것임이니라

5절 - 그 날에 내가 이스르엘 골짜기에서 이스라엘의 활을 꺾으리라 하시니라

6절 - 고멜이 또 임신하여 딸을 낳으매 여호와께서 호세아에게 이르시되 그의 이름을 로루하마라 하라 내가 다시는 이스라엘 족속을 긍휼히 여겨서 용서하지 않을 것임이니라

7절 - 그러나 내가 유다 족속을 긍휼히 여겨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로 구원하겠고 활과 칼이나 전쟁이나 말과 마병으로 구원하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8절 - 고멜이 로루하마를 젖뗀 후에 또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매

9절 -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의 이름을 로암미라 하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요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지 아니할 것임이니라

10절 -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의 수가 바닷가의 모래 같이 되어서 헤아릴 수도 없고 셀 수도 없을 것이며 전에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곳에서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할 것이라

11절 - 이에 유다 자손과 이스라엘 자손이 함께 모여 한 우두머리를 세우고 그 땅에서부터 올라오리니 이스르엘의 날이 클 것임이로다

 

솔로몬보다 더 크신 하나님의 말씀은 읽고 듣는 것은 큰 행복이다.

 

1. 예언자 호세아와 그 아내 고멜

  1) 호세아는 '구원자'라는 의미이다.

  2) 호세아는 여로보암 2세 (BC 793~753) 시절에 북왕국 이스라엘을 향해 예언하였다.

  3) 북왕국의 죄는 "영적인 반항"이었다. 배은망덕의 죄, 어리석음의 죄, 우상숭배의 죄였다.

  4) 호세아의 사명은 죄에 대한 심판을 자기 가정을 무대로 해서 가시적으로 증거하는 것이었다.

  5) 호세아의 아내는 '고멜'(완전함의 의미)이었다. 고멜은 음녀였는데 '이스라엘 나라 전체가 여호와를 떠나 영적으로 행음한 것'을 상징했다.

 

2. 고멜의 자녀들

2남 1녀로서 하나님께 신실치 못한 인생의 비극을 예시화 했다.

  1) 장남의 이름은 '이스르엘' - 하나님이 흩어버리신다는 의미이다. (4~5절)

    - 오므리 왕조에 속한 네 왕 (오므리, 아합, 아하시야, 요람)이 바알숭배에 빠지자 하나님이 예후를 들어 이스르엘에서 아합가문을 멸절시키시고 예후왕조가 시작되게 하셨다.

    - 그러나 예후도 우상숭배에 빠짐으로 (열왕기하 10:29) 4대만에 끝나게 되었다. 예후 다음에 여호아하스, 요아스, 여로보암 2세, 스가랴가 이스르엘에서 정권을 잡았는데 바로 그 곳에서 흩어버리시는 것이다.

    - 열왕기하 10:29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 곧 벧엘과 단에 있는 금송아지를 섬기는 죄에서는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2) 둘째는 딸인데 '로루하마' - 사랑받지 못한다. 긍휼을 입지 못한다는 의미이다. (6~7절)

    - 앗수르 왕이 쳐들어와서 BC721년 멸망했다. 그러나 남왕국 유다는 히스기야 왕의 기도로 긍휼을 입고 구원을 받았다. (열왕기하 19장) 천사가 하룻밤에 185,000명의 앗수르 군사를 송장으로 만들었다.

  3) 셋째는 아들인데 '로암미' - 내 백성이 아니다라는 의미이다. 하나님이 북왕국 이스라엘을 더이상 보호하지 않으신다는 의미이다. (8~9절)

 

3.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언약 (10~11절)

  1) 하나님은 심판중에도 소망의 언약을 주신다.

    -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 남왕국 유다와 북왕국 이스라엘이 한 두목아래 통일이 된다. 한 두목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2) 이 언약은 신약시대에 영적으로 실현되었다. 에스겔 37장의 '두 막대기 예언'처럼 유다와 이스라엘이 통일된다는 것은 신약시대 교회를 의미하는 것이다.

  3) 로마서 9:25~26은 이방인의 구원을 호세아서의 언약의 실현이라고 말한다.

    - 로마서 9:25~26 호세아의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그들이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함과 같으니라

 

결론

1. 죄로 인해 멸망받을 자리에서도 참된 두목이신 예수 그리스도께 오면 소망이 생겨난다.

2. 예수 그리스도를 두목으로 붙들면 인간은 어떤 상황에서도 변화가 가능하다.

3. 여로보암 2세 시대처럼 물질적인 번영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축복이라고 할 수는 없다.

좋은 변화, 영적인 번영이 있길 바란다.

 

 

 


 

'호세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구속의 사랑 (호 3:1~5)  (0) 2012.09.19
가시와 담의 은혜 (호 2:1~7)  (0) 2012.09.18
[성경 QA자료] 호세아 14장  (0) 2012.05.16
[성경 QA자료] 호세아 13장   (0) 2012.05.16
[성경 QA자료] 호세아 12장  (0) 2012.05.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