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그리스도인이 받는 고난의 의미 (피종진 목사)

 

[베드로전서 4장 12절~19절]

12절 -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연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13절 -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14절 -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15절 - 너희 중에 누구든지 살인이나 도둑질이나 악행이나 남의 일을 간섭하는 자로 고난을 받지 말려니와

16절 - 만일 그리스도인으로 고난을 받으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도리어 그 이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17절 - 하나님의 집에서 심판을 시작할 때가 되었나니 만일 우리에게 먼저 하면 하나님의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들의 그 마지막은 어떠하며

18절 - 또 의인이 겨우 구원을 받으면 경건하지 아니한 자와 죄인은 어디에 서리요

19절 -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대로 고난을 받는 자들은 또한 선을 행하는 가운데에 그 영혼을 미쁘신 창조주께 의탁할지어다

 
사람들 중에 고난을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조건 고난을 피하려고만 한다. 하지만 고난을 무조건 피한다고 해서 능사는 아니다. 고난을 통과하지 않고는 진정한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은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고난이 유익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 고난이 와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고난’이란 헬라어(파데마)에 보면 ‘맛을 보아서 안다’라는 의미이다. 고난의 맛을 알게 되면 고난이 왔을때 불평하고 원망하기보다 감사하게 된다.
일본의 신학자 우찌무라 간조는 ‘고난은 하나님을 알게 하는 유일의 과정이다. 고난은 육이 죽고, 영이 사는 훈련의 과정이다’라고 말했고, 괴테는 ‘고난은 참된 인간을 만들어주는 하나의 과정이다’라고 말했다. 그리스도인은 고난을 성장과 성숙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그리스도인이 받는 고난은? 

1. 견고한 믿음의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12절)
그리스도인은 우리를 연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하게 여기지 말아야 한다. 성도는 고난과 연단을 통해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게 되고, 믿음이 더욱 견고해진다. 그러므로 고난이 올때 원망과 불평으로 더욱 완악한 자가 되지말고, 오히려 기도와 믿음으로 이겨냄으로써 이를 통해 더욱 아름답게 빛나는 순금같은 존재가 되어야 한다.

  - 욥기 23:10 그러나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
하나님은 풀무 불과 같은 시련을 통해 성도의 마음을 연단하신다.

  - 잠언 17:3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

자연 상태의 금광석이 뜨거운 용광로에서의 제련 과정을 거쳐야 순금이 나오듯이 견고한 믿음의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불과 같은 연단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 베드로전서 1:7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그리스도인은 연단을 받는 가운데 죄를 회개하여 스스로를 정결하게 하고, 하나님의 참 지혜를 깨닫게 된다.

  - 다니엘 12:10 많은 사람이 연단을 받아 스스로 정결하게 하며 희게 할 것이나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 자는 아무것도 깨닫지 못하되 오직 지혜 있는 자는 깨달으리라

또한 연단을 통해 선악을 분별하는 자가 된다.

  - 히브리서 5:14 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그래서 하나님은 우리를 고난의 풀무 불에서 택하였다고 말씀하셨다.

  - 이사야 48:10 보라 내가 너를 연단하였으나 은처럼 하지 아니하고 너를 고난의 풀무 불에서 택하였노라 
시편 기자는 “고난 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 말미암아 내가 주의 율례들을 배우게 되었나이다”(시 119:71)라고 했고, “고난 당하기 전에는 내가 그릇 행하였더니 이제는 주의 말씀을 지키나이다”(시 119:67)라고 고백했다. 고난은 성도에게 인생의 전환점을 제공한다. 

2. 주님의 영광과 즐거움에 참여하게 한다. (13절)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장차 영광 중에 재림하실 때에 성도들로 하여금 넘치는 기쁨으로 즐거워하고 기뻐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고난을 통해서 주님의 영광과 즐거움에 참여하게 되는줄 믿으시기 바란다. 터널을 지나면 밝은 세계가 전개되듯이 고난의 터널을 지나면 영광의 세계가 전개된다.

로마의 정치가 키케로는 ‘고난이 크면 영광도 크다’고 말했다. 로마서 8장 17절에 보면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라고 말씀했다.

또한 로마서 8장 18절에 보면 그리스도로 인해 받는 고난은 성도가 장차 천국에서 받을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다고 말씀했다.

  - 로마서 8:18 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

3. 성도의 영혼에 하나님의 영이 임하게 한다. (19절)
하나님의 뜻을 따라 고난 받는 성도들은 고난 중에도 적극 선을 행하며 생명을 하나님께 의탁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하나님의 영이 주의 이름으로 고난 받은 자들 위에 계시기 때문이다.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벧전 4:14) 복음을 전하다가 돌에 맞아 순교한 스데반 집사는 그에게 머물러 있는 하나님의 영으로 인해 죽음의 순간 그 얼굴이 천사와 같이 빛났으며, 영안이 열려 영광 중에서 그를 지켜보고 계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았다.

  - 사도행전 7:55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그리스도인이 받는 고난은 견고한 믿음의 사람으로 만들어주고, 주님의 영광과 즐거움에 참여하게 하며, 성도의 영혼에 하나님의 영이 임하게 하기 위한 것임을 믿고 고난 중에도 믿음으로 끝까지 인내하며 승리하시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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