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의 완성이신 예수님
[히브리서 9장 1절~10절]
1절 - 첫 언약에도 섬기는 예법과 세상에 속한 성소가 있더라
2절 - 예비한 첫 장막이 있고 그 안에 등잔대와 상과 진설병이 있으니 이는 성소라 일컫고
3절 -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4절 - 금 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5절 - 그 위에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들이 있으니 이것들에 관하여는 이제 낱낱이 말할 수 없노라
6절 - 이 모든 것을 이같이 예비하였으니 제사장들이 항상 첫 장막에 들어가 섬기는 예식을 행하고
7절 -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 년에 한 번 들어가되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8절 - 성령이 이로써 보이신 것은 첫 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는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
9절 -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따라 드리는 예물과 제사는 섬기는 자를 그 양심상 온전하게 할 수 없나니
10절 -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일 뿐이며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말씀 포인트 :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것의 완성이요, 개혁입니다. 구약은 신약의 그림자요, 예수님은 신약에서 그 모든 것을 완결하신 분입니다. 우리는 더 이상 구약의 율법적 제사와 성전 규례에 얽매일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더욱 더 예수 그리스도만 의지하고 살아야 합니다. 예수님 안에 참 구원과 평안이 있습니다.
1) 시내 산에서 맺은 첫 언약에서 하나님을 섬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은 무엇이었나요?(1절)
하나님께서는 시내 산에서 성막을 만들도록 모세에게 지시하셨습니다. 성막은 솔로몬 시대에 성전으로 바뀝니다. 성막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성소와 지성소입니다. 본문 말씀에서는 성소를 첫 장막이라 했고,(2절) 지성소를 휘장 뒤의 장막이라 했습니다.(3절) 성소에는 등대와 상과 진설병이 있었고, 지성소에는 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었으며,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싹 난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들 그리고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들이 있었습니다.(4~5절) 제사장들은 성막에서 하나님을 섬겼고, 지성소에는 일 년에 한 번 대제사장만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성막은 이스라엘에게 가장 거룩한 것이었으며 하나님을 뵈옵는 처소로 여겨졌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삶은 성막과 성전을 중심으로 이뤄졌습니다.
2) 첫 장막의 한계는 무엇이었나요?(8~9절) 제사장과 제사 제도의 측면에서 생각해 보세요.
그러나 성막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우선 섬기는 제사장들이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들 자신이 이스라엘 백성들과 다를 바 없는 연약한 죄인이었습니다. 또 그들이 드리는 제사도 한계가 있어서 반복적 제사를 드려야 했습니다. 게다가 제사장들은 성소에만 들어갈 뿐, 휘장 너머 지성소에는 오직 한 사람 대제사장만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모든 사람이 필요로 하지만, 성막은 그들의 접근을 제약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구약 시대 성막의 모든 제도, 먹고 마시는 율법의 규례는 항구적인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것들로 인해 사람들을 온전하게 할 수 없었습니다. 아직 하나님의 보좌 앞에 나아갈 길이 열리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완전한 것이 나타날 때까지 백성들은 어쩔 수없이 성막에서 하나님을 섬길 수밖에 없었습니다.
3) 첫 장막은 언제까지 맡겨 둔 것이었나요?(10절)
이처럼 많은 한계를 가진 성막은 완전한 것이 나타날 때까지 한시적으로 허용된 것이었습니다. 10절은 ‘개혁할 때까지’라고 말씀합니다. 이 개혁의 주체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구약 시대의 성막과 그 규례들을 모두 새롭게 하신 분입니다. 그분은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후 성전에 들어가 돈 바꾸는 사람들과 제물로 쓸 짐승들을 파는 사람들을 모두 쫓아내셨습니다. 그리고 성전에서 기구를 가지고 다니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셨습니다.(참고 막 11:16) 예수님께서 이렇게 하신 것은 성전을 정결히 해서 계속 제사를 드리게 하려는 의도가 아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것을 개혁하셨는데, 구약의 제단 대신에 십자가라는 제단에서, 양이나 소 대신에 당신을 제물로 삼아 단 한 번의 완전한 제사를 드리셨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먹고 마시는 율법에 지배를 받지 말고,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해 자유를 누려야 합니다. 우리가 더욱 의지할 분은 오직 예수님뿐입니다.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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