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한 자를 강하게, 가난한 자를 부하게
[창세기 31장 36절~42절]
36절 - 야곱이 노하여 라반을 책망할새 야곱이 라반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 허물이 무엇이니이까 무슨 죄가 있기에 외삼촌께서 내 뒤를 급히 추격하나이까
37절 - 외삼촌께서 내 물건을 다 뒤져보셨으니 외삼촌의 집안 물건 중에서 무엇을 찾아내었나이까 여기 내 형제와 외삼촌의 형제 앞에 그것을 두고 우리 둘 사이에 판단하게 하소서
38절 - 내가 이 이십 년을 외삼촌과 함께 하였거니와 외삼촌의 암양들이나 암염소들이 낙태하지 아니하였고 또 외삼촌의 양 떼의 숫양을 내가 먹지 아니하였으며
39절 - 물려 찢긴 것은 내가 외삼촌에게로 가져가지 아니하고 낮에 도둑을 맞았든지 밤에 도둑을 맞았든지 외삼촌이 그것을 내 손에서 찾았으므로 내가 스스로 그것을 보충하였으며
40절 - 내가 이와 같이 낮에는 더위와 밤에는 추위를 무릅쓰고 눈 붙일 겨를도 없이 지냈나이다
41절 - 내가 외삼촌의 집에 있는 이 이십 년 동안 외삼촌의 두 딸을 위하여 십사 년, 외삼촌의 양 떼를 위하여 육 년을 외삼촌에게 봉사하였거니와 외삼촌께서 내 품삯을 열 번이나 바꾸셨으며
42절 - 우리 아버지의 하나님, 아브라함의 하나님 곧 이삭이 경외하는 이가 나와 함께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외삼촌께서 이제 나를 빈손으로 돌려보내셨으리이다마는 하나님이 내 고난과 내 손의 수고를 보시고 어제 밤에 외삼촌을 책망하셨나이다
라반이 아무것도 찾지 못하자 야곱은 라반을 추궁합니다. 지난 20년간 라반에게 봉사하며 더위와 추위를 무릅쓰고 애쓰며 손해를 보충했지만, 품삯을 열 번이나 바꾸지 않았냐며 비난합니다. 야곱은 자신이 빈손이 아닌 것은 하나님이 함께하셨기 때문이라고 고백합니다.
1. 되살아난 존재감 (36~40절)
되살아난 존재감 (36~40) 말하는 것을 금지당하는 사람은 존재감이 상실됩니다. 야곱이 라반과 함께 있을 때 그랬습니다. 억울한 일을 당해도 아무 말 하지 못한 채 모든 손해를 떠안아야 했습니다. 원래 말을 못하는 야곱이 아니었습니다. 아버지 이삭과 형 에서를 화려한 말솜씨로 속인 그였습니다. 하지만 고향을 떠난 후 그는 나그네와 종처럼 지내며, 자신의 의사를 말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 삶을 살았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자신과 함께하심을 확신한 야곱은 그동안 묻어 두었던 말을 라반에게 쏟아내기 시작합니다. 야곱은 라반에게 화를 내며 지금까지의 잘잘못을 철저히 따집니다. 입장이 바뀌어 라반은 말하는 것을 금지당한 반면, 야곱은 말하는 것이 허용된 상황입니다. 라반의 존재감은 약해지고, 야곱의 존재감은 회복됩니다. 하나님이 주관하시는 인생에 이처럼 놀라운 회복이 일어납니다.
* 묵상 질문
야곱이 화를 내며 라반을 책망할 수 있었던 자신감은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요?
* 적용 질문
하나님을 만난 후, 내게는 어떤 회복이 일어났나요?
2. 고난과 수고를 아시는 하나님 (41~42절)
하나님은 약자 편이십니다. 라반은 20년 동안 종처럼 헌신한 야곱에게 노동의 대가를 정당하게 지불하지 않았습니다. 품삯을 제대로 주는 것이 아까워 10번이나 변경했습니다. 라반이 죽을 힘을 다해 야곱을 뒤쫓은 목적도 그의 재산을 빼앗기 위함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정의는 살아 있습니다.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라반에게 나타나신 것은 모든 부정과 불의를 바로잡으시기 위함입니다. 하나님 덕분에 야곱은 수고의 대가를 빼앗기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힘없어 어려움 당하는 사람의 신음을 들으시고, 수고한 사람의 땀을 아시는 분입니다.
* 묵상 질문
약자인 야곱을 대하는 라반의 모습과 하나님의 모습은 어떻게 다른가요?
* 적용 질문
열심히 수고하지만 생계가 어려워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오늘의 기도
제 삶이 성실과 인내로 옷 입기 원합니다. 약한 자를 강하게 하시고, 가난한 자를 부하게 하시며, 제 수고를 넉넉히 갚아 주실 하나님을 바라보며 인내하게 하소서. 오늘 하루 약자의 편에서 주님의 선하신 뜻을 이루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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