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서 조반을 먹으라

[요한복음 21장 1절~14절]
1절 -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 호수에서 또 제자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셨으니 나타내신 일은 이러하니라
2절 - 시몬 베드로와 디두모라 하는 도마와 갈릴리 가나 사람 나다나엘과 세베대의 아들들과 또 다른 제자 둘이 함께 있더니
3절 - 시몬 베드로가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가노라 하니 그들이 우리도 함께 가겠다 하고 나가서 배에 올랐으나 그 날 밤에 아무 것도 잡지 못하였더니
4절 - 날이 새어갈 때에 예수께서 바닷가에 서셨으나 제자들이 예수이신 줄 알지 못하는지라
5절 - 예수께서 이르시되 얘들아 너희에게 고기가 있느냐 대답하되 없나이다
6절 - 이르시되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지라 그리하면 잡으리라 하시니 이에 던졌더니 물고기가 많아 그물을 들 수 없더라
7절 -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베드로에게 이르되 주님이시라 하니 시몬 베드로가 벗고 있다가 주님이라 하는 말을 듣고 겉옷을 두른 후에 바다로 뛰어 내리더라
8절 - 다른 제자들은 육지에서 거리가 불과 한 오십 칸쯤 되므로 작은 배를 타고 물고기 든 그물을 끌고 와서
9절 - 육지에 올라보니 숯불이 있는데 그 위에 생선이 놓였고 떡도 있더라
10절 - 예수께서 이르시되 지금 잡은 생선을 좀 가져오라 하시니
11절 - 시몬 베드로가 올라가서 그물을 육지에 끌어 올리니 가득히 찬 큰 물고기가 백쉰세 마리라 이같이 많으나 그물이 찢어지지 아니하였더라
12절 - 예수께서 이르시되 와서 조반을 먹으라 하시니 제자들이 주님이신 줄 아는 고로 당신이 누구냐 감히 묻는 자가 없더라
13절 - 예수께서 가셔서 떡을 가져다가 그들에게 주시고 생선도 그와 같이 하시니라
14절 - 이것은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후에 세 번째로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것이라

1. 베드로를 비롯한 제자들이 하려고 마음먹은 일은 무엇입니까?(3절)
그들은 다시 어부가 되려는 결심을 했습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에 베드로를 비롯해서 도마, 나다나엘, 야고보와 요한, 그리고 다른 제자 두 명, 이렇게 모두 일곱 사람은 물고기를 잡으러 갔습니다. 이 대목은 좀 분명하지 않습니다. 20장에서 예수님이 부활하시고 그들에게 자신을 보이시는 장면이 나옵니다. 제자들이 왜 디베랴 바다까지 왔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사도행전 1장에서는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고 당부하셨는데, 그들이 디베랴로 갔다가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것인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아마도 그들이 부활을 목도한 후 디베랴로 갔다가 다시 돌아온 후에 예수님이 (다시는)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고 당부하신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어쨌든 부활을 목도한 제자들이 예수님의 곁을 떠난다는 것은 어딘가 이상합니다. 예수님이 어부로 살던 그들을 불러 제자가 되게 하셨는데, 다시 어부가 되려 한 것은 잘못된 판단인 것만은 분명합니다.

2. 예수님은 제자들이 밤새 고기를 잡지 못한 것을 알고 계셨습니다. 그런 제자들에게 예수님이 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5~6절)
예수님은 배 오른편에 그물을 던지라고 일러 주심으로서 고기를 많이 잡게 하셨습니다.
본문에 언급된 제자들은 대부분 물고기를 잡는 데 능숙한 사람들이었습니다. 당시 가버나움은 로마 당국에서 어업의 중심지로 육성하던 곳이었습니다. 잡은 물고기들을 모으는 곳은 가버나움 옆인 막달라에 있었습니다. 가버나움은 로마군이 주둔할 정도로 큰 마을이었습니다. 그리고 당시에는 아무나 어업을 할 수 없었고 허가를 받은 사람만 할 수 있었기에 그 수가 얼마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베드로나 세배대의 가정은 당국으로부터 인정받은 상당히 유력한 가문이었음이 분명합니다. 비록 예수님을 따르는 동안 바다를 떠나있기는 했지만, 물가에서 자란 그들의 고기잡이 실력은 여전히 그대로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날 밤 단 한 마리의 물고기도 잡지 못했습니다. 이 때 예수님이 “배 오른편에 그물을 던지라”고 일러 주심으로써 그들은 많은 고기를 잡게 됐습니다. 예수님은 바다 속까지 꿰뚫어보고 계셨습니다.

3. 예수님이 고기를 잡고 돌아온 제자들을 위해 준비해 놓으신 것은 무엇입니까?(9절)
예수님은 제자들을 위해 숯불을 피우시고 떡과 생선을 준비하셨습니다. 그리고는 “와서 조반을 먹으라”고 하셨습니다.
제자들은 그물을 올린 후 육지에 배를 대었습니다. 배에서 내려보니 예수님이 숯불을 피우시고 그 위에 생선과 떡을 준비해 놓고 그들을 기다리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와서 조반을 먹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장면은 성경 전체를 통틀어 너무도 아름답고 우리 가슴을 뭉클하게 만드는 감동적인 장면입니다. 예수님이 지친 제자들을 위해 손수 숯불을 피우시고 직접 아침 식사를 준비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캠프파이어인 셈입니다. 하긴 제자들의 더러운 발을 손수 씻기실 정도로 그들을 사랑하신 분이니, 이 정도야 아무것도 아니었겠지요. 그 때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참 많았을 것입니다. 그분을 버리고 도망했던 제자들, 그분의 부활을 보았음에도 물고기나 잡으며 살겠다고 떠난 제자들을 꾸중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다른 아무 말씀도 하지 않으시고 고기잡이로 고단한 제자들에게 사랑의 조반을 먹이셨습니다.

4. 베드로가 바닷가에 서 계신 분이 예수님임을 알았을 때 취한 행동을 통해서 예수님을 향한 그의 마음이 어떠했을지 생각해 봅시다.
이 때 베드로의 마음은 다른 어떤 제자보다도 복잡했습니다. 물론 베드로뿐 아니라 제자들 모두가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갔습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가야바의 뜰에서 재판 받으시는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했습니다. 그 후 막달라 마리아의 말을 듣고 예수님의 빈 무덤을 확인했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기도 했지만, 여전히 그의 마음은 편치 않았습니다. 예수님을 부인했던 자신이 다시 그분의 제자로 산다는 것이 염치없게 느껴졌을 것입니다. 어쨌든 이런 복잡한 마음으로 베드로는 다시 어부로 돌아갔습니다. 그물을 내리는 그의 눈에서 눈물이 흘렀을 것입니다. 아직 그는 예수님을 사랑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스스로 자격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바닷가에 서 계신 분, 배 오른편에 그물을 내리라고 하심으로써 많은 고기를 잡게 하신 분이 예수님인 줄 아는 순간, 그의 가슴에는 억제할 수 없는 사랑이 솟구쳤습니다. 처음에 자신을 제자로 부르시던 순간이 떠올랐을 것입니다. 그때도 예수님은 고기를 잡지 못하던 그에게 그물이 찢어질 정도의 고기를 잡게 하셨습니다(참고, 눅 5:1 이하). 베드로는 예수님에 대한 사랑을 억제하지 못하고 바다로 뛰어 내렸습니다. 여전히 베드로의 가슴에는 예수님을 향한 사랑이 남아 있었습니다.

5. 고기를 잡으러 온 베드로의 모습과 예수님께 나아가는 베드로의 모습을 통해서 우리가 머물러야 할 자리가 어디인지 생각해 봅시다.
고기를 잡으러 가는 베드로의 모습은 예수님에게서 멀어지는 모습입니다. 사람 낚는 어부가 되어야 할 사명으로부터 도망치는 모습입니다. 그로 하여금 뒤로 물러가게 만든 것은 예수님을 부인했다는 죄책감입니다. 죄는 우리에게 수치심을 안겨주어 주님 앞에 서지 못하게 만듭니다. 지금도 많은 사람이 “죄가 많아서 지금은 못 믿어요”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거룩한 분이시므로 죄를 가진 채로는 주님 앞에 나올 수 없다는 생각은 맞습니다. 그러나 죄가 있다고 해서 영원히 그분 앞에 나아갈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심으로 죄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 안에서는 모든 죄가 사라집니다. 예수님의 보혈로 씻지 못할 죄는 없습니다. 우리가 예수님 앞에 나아가는 것은 본래부터 죄가 없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의 죄악을 깨닫기 위해서요, 씻김 받은 후 우리의 사랑을 드리기 위해서입니다. 베드로가 바다로 뛰어든 것을 볼 때, 그의 가슴에는 여전히 예수님을 향한 사랑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죄가 있더라도 우리가 머물러야 할 자리는 예수님 곁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의 사랑을 가지고 주님께로 나아가야 합니다.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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