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망할 것 없어야 하는 영적 지도자

[디모데전서 3장 1절~7절]
1절 - 미쁘다 이 말이여, 곧 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함은 선한 일을 사모하는 것이라 함이로다
2절 -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신중하며 단정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3절 -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하지 아니하며
4절 - 자기 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로 모든 공손함으로 복종하게 하는 자라야 할지며
5절 - (사람이 자기 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보리요)
6절 - 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요
7절 - 또한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

감독 직분을 얻으려 함은 곧 선한 일을 사모하는 것입니다. 한 아내의 남편으로서 자기 집을 잘 다스리고 절제와 신중함이 있으며 나그네를 대접하고 가르침을 즐기는 사람, 새로 입교한 사람이 아니면서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사람이라야 감독 자격이 있습니다.

1. 열정을 통한 검증 (1절)
영적 지도력은 사역에 대한 선한 열망으로부터 시작됩니다. 하나님 나라의 일에 무관심한 사람은 쓰임 받기가 어렵습니다. 비록 부족하고 연약하더라도 주님을 위해 살고자 하는 불타는 마음이 있을 때, 거룩한 소명이 임합니다. 영적 지도자는 사역으로 인한 특권과 명성을 탐해서는 안 됩니다. 인간적 야망을 버리고, 하나님 나라와 의를 추구해야 합니다.
* 묵상 질문
초대교회 감독은 당시 사회에서 어떤 대우와 평가를 받았으며, 어떻게 그럴 수 있었나요?
* 적용 질문
거룩한 직분을 사모하고 있다면 그 내면의 동기는 무엇인가요?

2. 삶을 통한 검증 (2~5절)
영적 지도자는 철저한 검증 과정을 통해 엄격히 선발해야 합니다. 자칫하면 많은 사람에게 심각한 고통과 어려움을 줄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신실한 결혼 생활을 영위해야 함은 물론, 매사에 절제하고 신중하며 품위를 지켜야 합니다. 소외된 이들에게 긍휼을 베풀며 모든 면에서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말씀을 제대로 가르칠 뿐 아니라 삶에서 경건의 본을 보이는 것이 진정한 영적 리더십입니다.
* 묵상 질문
영적 지도자가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삶의 영역과 내용은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내 영적 리더십에서 부족한 부분은 무엇이며,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까요?

3. 관계를 통한 검증 (6~7절)
독불장군이 지도자가 되면 곤란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때 바람직한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공동체에서 충분히 검증을 받기 전에 너무 빨리 지도자로 세우면 안 됩니다. 자칫 교만해져서 마귀에게 이용당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관계 속에서 겸손을 훈련하지 않으면 위기를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아울러 외부 사람들에게서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하는 까닭은, 세상에서도 칭찬을 받아야 사탄의 악의적인 비방과 정죄로부터 교회와 자신을 방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묵상 질문
신앙 공동체에서 지도자를 세울 때 어떤 점을 중시해야 할까요?
* 적용 질문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지지 않기 위해 특별히 조심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그리스도인으로서 저는 어떠한 모습인지 살펴봅니다. '절제하는가? 나그네를 돌보는가? 관용을 베푸는가? 돈을 사랑하지 않는가?' 성령께서 저를 조명하셔서 책망받을 만한 것들을 보여 주시고 온전히 회개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