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안팎의 질서

[디모데전서 5장 17절~25절]
17절 - 잘 다스리는 장로들은 배나 존경할 자로 알되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에게는 더욱 그리할 것이니라
18절 - 성경에 일렀으되 곡식을 밟아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 하였고 또 일꾼이 그 삯을 받는 것은 마땅하다 하였느니라
19절 - 장로에 대한 고발은 두세 증인이 없으면 받지 말 것이요
20절 - 범죄한 자들을 모든 사람 앞에서 꾸짖어 나머지 사람들로 두려워하게 하라
21절 -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와 택하심을 받은 천사들 앞에서 내가 엄히 명하노니 너는 편견이 없이 이것들을 지켜 아무 일도 불공평하게 하지 말며
22절 - 아무에게나 경솔히 안수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죄에 간섭하지 말며 네 자신을 지켜 정결하게 하라
23절 - 이제부터는 물만 마시지 말고 네 위장과 자주 나는 병을 위하여는 포도주를 조금씩 쓰라
24절 - 어떤 사람들의 죄는 밝히 드러나 먼저 심판에 나아가고 어떤 사람들의 죄는 그 뒤를 따르나니
25절 - 이와 같이 선행도 밝히 드러나고 그렇지 아니한 것도 숨길 수 없느니라
[디모데전서 6장 1절~6절]
1절 - 무릇 멍에 아래에 있는 종들은 자기 상전들을 범사에 마땅히 공경할 자로 알지니 이는 하나님의 이름과 교훈으로 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2절 - 믿는 상전이 있는 자들은 그 상전을 형제라고 가볍게 여기지 말고 더 잘 섬기게 하라 이는 유익을 받는 자들이 믿는 자요 사랑을 받는 자임이라 너는 이것들을 가르치고 권하라
3절 - 누구든지 다른 교훈을 하며 바른 말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을 따르지 아니하면
4절 - 그는 교만하여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이로써 투기와 분쟁과 비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5절 -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 버려 경건을 이익의 방도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
6절 - 그러나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은 큰 이익이 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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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로
17절 : 배나 존경할 자 / 말씀, 가르침에 수고하는 장로는 더욱 존경할 것
18절 : 일한 것에 대해 삯을 받기에 합당한 자
19절 : 두 세 증인이 없으면 송사가 불가한 자

* 도움말
1. 편벽(21절) : 재판에서 일방적으로 한쪽 편을 드는 불공정 행위를 말한다.
2. 안수하지(22절) : 직분수여나 병자 치유시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기 위해 머리 위에 손을 올려놓는 행위이다.
3. 포도주(23절) : 대부분의 사람은 식사하면서 포도주를 마셨지만, 포도주와 물을 1:2의 비율로 섞었으며, 자연적인 발효 도수보다 더 높은 도수로 증류시키지는 않았다. 포도주는 물을 살균해서 위장을 가라앉히고 설사를 예방했다.
4. 훼방(비방)을 받지(6:1절) : ‘인격이나 명예를 실추시킨다’는 뜻으로, 하나님의 거룩한 신성을 더럽히고 절대 주권을 무시하는 신성 모독죄를 일컫는다.
5. 자족하는(6:6절) : 처해 있는 상황을 은혜로 받아들이고 현실에 만족한다는 뜻이다.

* 말씀묵상
하나님은 우리에게 원리, 원칙, 규범을 주시고 그 안에서 행동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의 자유는 무조건적인 자유가 아니라 진리 안에서의 자유인 것입니다.

1. 신중한 선택
구약 시대의 제사장들이 하나님께 구별되어 온전히 헌신할 수 있도록 그들의 필요를 공급받았던 것처럼, 신약 시대의 목회자에게도 필요의 공급은 마찬가지로 적용되었습니다. 물론 바울의 경우는 특수한 목적을 위한 특수한 예인 것을 스스로 언급한 바 있습니다(고전 9장). 장로들의 송사에 있어서는 근거 없는 비방이나 의혹에서 보호하고자 두 세 증인을 요구했습니다. 지도자라는 그 지위상, 아무리 양심적으로 성실하게 의무를 감당한다 할지라도 비판을 피할 수는 없었습니다. 22절은 안수 받을 자의 자격을 신중히 검토하지 않는다면 합당치 못한 자에게 안수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그의 죄에 동조하게 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의 죄는 재판을 받기도 전에 드러날 만큼 너무나도 명백하여 장로의 후보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그 죄가 당장에는 드러나지 않는다 할지라도 면밀히 조사하면 결국에는 그 죄가 드러나게 됩니다. 자격을 갖춘 사람들의 선한 행실 또한 쉽게 드러날 것입니다(24-25절).

2. 질서 안에서의 자유
본문은 많은 질서 가운데에서 상전과 종이라는 질서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당시 로마 제국 내에는 엄청난 수의 노예들이 있었는데, 이들이 교회의 한 구성원이었던 현실을 생각해 볼 때 질서에 관한 원칙의 필요성이 자연스럽게 떠올랐을 것입니다. 노예라는 신분이 사회적으로는 열등하지만 교회 안에서는 한 형제요, 자매로서 동일했기 때문입니다. 일상생활과 사회생활 속에서 우리들의 섬김의 자세를 생각해 봅시다. 말씀대로 종의 생활을 실천하면 그리스도를 위한 강력한 무언의 증거가 될 것입니다.

[도움질문]
1. 주의 일을 하면서 자칫하면 자신을 더럽힐 수 있습니다. 어떠한 자세로 일을 하면 자신을 정결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까?(22절)
2. 상전을 공경하고 더 잘 섬겨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6:1-2절)
3. 모든 직분에 공통적인 요구사항이 바로 선행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은 어떠한 선행으로 다른 사람들을 섬기고 있습니까?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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