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는 사람들
[고린도전서 6장 1절~11절]
1절 - 너희 중에 누가 다른 이와 더불어 다툼이 있는데 구태여 불의한 자들 앞에서 고발하고 성도 앞에서 하지 아니하느냐
2절 - 성도가 세상을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세상도 너희에게 판단을 받겠거든 지극히 작은 일 판단하기를 감당하지 못하겠느냐
3절 -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그러하거든 하물며 세상 일이랴
4절 - 그런즉 너희가 세상 사건이 있을 때에 교회에서 경히 여김을 받는 자들을 세우느냐
5절 -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려 하여 이 말을 하노니 너희 가운데 그 형제간의 일을 판단할 만한 지혜 있는 자가 이같이 하나도 없느냐
6절 - 형제가 형제와 더불어 고발할 뿐더러 믿지 아니하는 자들 앞에서 하느냐
7절 - 너희가 피차 고발함으로 너희 가운데 이미 뚜렷한 허물이 있나니 차라리 불의를 당하는 것이 낫지 아니하며 차라리 속는 것이 낫지 아니하냐
8절 - 너희는 불의를 행하고 속이는구나 그는 너희 형제로다
9절 -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10절 -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11절 -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았느니라
불신자들 앞에 성도가 서로 고발하는 일이 고린도 교회에 일어납니다. 바울은 성도가 피차 고발하는 것보다 차라리 불의를 당하고 속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그들 중에 불의를 행하고 속이던 자가 있었으나 예수님과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았습니다.
1. 성도의 다툼과 재판 (1~8절)
고린도 교회 안에서 다툼이 일어났고, 그 일을 해결하기 위해 세상 법정에 고발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 일에 대해 바울은 두 가지 이유를 들어 꾸짖습니다. 믿음의 형제들끼리 서로를 고발한다는 것과, 믿지 않는 자들 앞에 그 문제를 가지고 간다는 것입니다. 바울은 성도들이 교회 안에서 어린아이처럼 다투는 것뿐만 아니라, 다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능력이 없어 세상 법정에 판단을 맡기는 어리석음을 책망합니다. 훗날 세상과 천사를 판단할 성도들이 세상 법정에서 어리석음을 드러내 창피를 당하느니 차라리 불의를 당하는 자나 속는 자가 되는 것이 낫다고 바울은 말합니다. 나 자신이 손해 보는 것이 십자가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 묵상 질문
성도 사이의 문제를 세상 법정에 가져가는 것을 바울은 왜 반대하나요? 그것이 그리스도의 방식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손해 보지 않기 위해 주님의 방식에 반하는 행동을 한 적이 있다면 언제인가요?
2. 불의를 행하는 자들 (9~11절)
바울은 고린도 교회 내에서 벌어진 다툼을 불의한 것으로 규정합니다. 음행하는 자, 우상 숭배하는 자, 간음하는 자, 남색하는 자, 탐욕을 부리는 자, 술 취하는 자, 모욕하는 자, 속여 빼앗는 자 등은 모두 불의를 행하는 자입니다. 바울은 이렇게 불의한 자들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라고 선언합니다. 불행한 사실은 고린도 교회 내에 바로 이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이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았다는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구별된 삶을 살라고 요구합니다. 예수님을 영접한 성도는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 깨끗한 삶의 여정을 걸어가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사람답게 살아가야 합니다.
* 묵상 질문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 적용 질문
내 삶에서 제거해야 할 불의는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라고 고백하지만, 여전히 어떻게든 손해 보지 않는 삶이 최선이라고 말하는 세상 원리를 따라 살고 있음을 용서해 주소서. 오 리를 가자고 하면 십 리를 가 줄 수 있는, 그리스도의 법칙을 따라 살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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