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 드려진 삶
[고린도전서 6장 12절~20절]
12절 -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다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내가 무엇에든지 얽매이지 아니하리라
13절 - 음식은 배를 위하여 있고 배는 음식을 위하여 있으나 하나님은 이것 저것을 다 폐하시리라 몸은 음란을 위하여 있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여 있으며 주는 몸을 위하여 계시느니라
14절 - 하나님이 주를 다시 살리셨고 또한 그의 권능으로 우리를 다시 살리시리라
15절 - 너희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지고 창녀의 지체를 만들겠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16절 - 창녀와 합하는 자는 그와 한 몸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일렀으되 둘이 한 육체가 된다 하셨나니
17절 -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18절 - 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 죄를 범하느니라
19절 -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20절 -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모든 것이 가해도 다 유익한 것은 아닙니다. 주님의 지체인 우리 몸을 창녀와 합해선 안 됩니다. 몸 밖에 범하는 다른 죄와 달리, 음행은 자기 몸에 범하는 죄입니다. 우리 몸은 성령의 전이며 주님이 값으로 사신 것이니 우리는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1. 그리스도의 지체 (12~18절)
예수님의 복음으로 구원받은 성도는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는 자유인이지만 주님을 위해 스스로 자유를 제한해야 합니다. 고린도 성도들은 구원받은 자로서 누리는 자유를 잘못 이해하고, 창녀와 합해도 아무런 죄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모든 것이 가능하지만 다 유익한 것은 아니라면서 창녀와 합하는 것은 잘못된 일임을 지적합니다. 성도의 몸은 그리스도의 지체이므로 더욱 그렇습니다. 창녀와 합하면 창녀와 한 몸이 되는 것처럼, 그리스도의 지체 된 성도의 몸이 음행을 저지르면 그리스도의 지체를 창녀의 지체로 만드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바울은 특히 음행을 피하라고 경고합니다. 몸 밖에 범하는 다른 죄와 달리 음행은 그리스도의 지체 된 몸에 죄를 짓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도는 그리스도의 지체라는 정체성을 잊지 말고 몸(삶)을 절제해야 합니다.
* 묵상 질문
그리스도의 지체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가능한 것과 유익한 것을 구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할 수는 있지만, 그리스도의 지체로서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2. 성령의 전 (19~20절)
성도의 몸은 그리스도의 지체일 뿐만 아니라 성령의 전입니다. 회개하고 복음을 받아들여 예수님을 구세주로 영접하는 순간, 우리는 죄 사함을 받고 성령을 선물로 받습니다(행 2:38). 그러기에 우리 몸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성령이 내주하시는 전입니다. 그리스도와 연합한 우리가 바로 성전이며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입니다. 우리 안에 계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이제 거룩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하나님이 값을 치르시고 우리를 사셨기에 우리는 내주하시는 성령의 인도를 따라 순종함으로써 삶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 묵상 질문
성도의 몸이 어떻게 성령의 전이 되었나요?
* 적용 질문
성령의 전이라는 정체성이 내 삶에 요구하는 변화는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성령의 전인 제 몸이 정결하기를 원합니다. 제 생각을 살피셔서 죄를 낳는 습관적인 생각들을 버리게 하시고 마음 안에 뿌리내리고 있는 악한 속성들을 뽑아내 주소서. 제 안에 있는 성령의 소욕을 따라 살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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