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고린도전서 13장 1절~13절]
1절 -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2절 -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3절 -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4절 -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5절 -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6절 -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7절 -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8절 -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9절 -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10절 -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11절 -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12절 -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13절 -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1.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하고 모든 지식과 믿음이 있어도 사랑이 없으면 어떤가요?(1~2절) 구제와 희생, 사랑의 관계는 어떠한가요?(3절)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모든 영적 비밀과 지식을 알고 태산을 옮길 만한 믿음이 있다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그 자신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드려서 가난한 사람들을 구제하고 자신의 몸을 불살라 희생 제물로 드릴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 유익이 없습니다.
방언이란 인간이 사용하는 세상의 모든 언어를 말하고, 천사의 말은 하늘의 신비스러운 언어를 의미합니다. 한편 아무 생각 없이 쳐 대는 꽹과리는 날카로운 불협화음일 뿐입니다. 이렇게 땅과 하늘의 모든 언어를 아름답고 논리 정연하고 유창하게 구사한다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음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영적 비밀은 구원에 관한 하나님의 계획을 말하며, 지식은 계시된 진리에 대한 지성적인 이해나 인식을 의미합니다.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이와 같은 영적 비밀과 지식을 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또한 태산을 옮길 만한 믿음이 있어서 큰 역사를 이룰 수 있다면 얼마나 신나겠습니까? 하지만 사도 바울은 이 모든 것을 소유했다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I am nothing)라고 말합니다. 다른 사람을 돕는 구제는 참으로 가치 있고 보람되고 위대한 일입니다. 자기 몸을 불살라 드리는 것 또한 순교로서 최고의 희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상은 이와 같이 자신을 희생하는 사람을 영웅시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이와 같은 구제와 희생도 사랑 없이 행할 수 있다고 말씀합니다. 허영심이나 명예심 때문에, 인정과 칭찬을 받기 위해, 애국심이나 휴머니즘 때문에, 천국에 가기 위해 그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랑이 없으면 이 모든 것은 헛수고에 불과합니다.

* 말과 지식, 은사와 믿음의 능력, 헌신과 희생 등 이 모든 일에 사랑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어떤 차이가 있을지 나누어 보세요.
우리는 많은 사람 앞에서 논리 정연하고 설득력 있게 메시지를 전하는 사람을 부러워합니다. 하지만 그에게 사랑이 없다면 그의 말은 사람을 피곤하게 하는 소음에 불과합니다. 그의 말이 아무리 옳다 할지라도 그가 자신의 말대로 살지 않는 위선자라면 우리는 그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반발심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우리는 영적인 비밀과 지식을 알고 태산을 옮길 만한 믿음이 있어 놀라운 이적과 기사를 행하는 사람에게 경외심을 갖고 그를 통해 하나님을 경험하길 기대합니다. 주와 복음을 위해서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온전히 헌신하는 분들을 보면서 그들의 삶을 칭송하고 부러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에게서 치명적인 인격적 결함을 발견하고 실망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말과 지식과 믿음과 희생의 기초가 하나님과 이웃을 향한 사랑이 아니라면 그것은 본질을 벗어난 것입니다.

2. 사랑의 특징 중 첫 번째와 두 번째는 무엇인가요?(4절) 우리가 그런 사랑을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마 11:29; 빌 2:5 참조)
사랑은 오래 참고 온유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무례하게 행하며 이기적이며 성내길 잘하며 악한 것을 생각합니다(5절). 우리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신 예수님을 닮고 그분의 마음을 품어야 합니다.
우리는 오래 참고 온유하기는커녕 무례하고 이기적이며 성을 잘 내고 심성이 악합니다. 오래 참고 온유한 것은 타고난 기질이 아닙니다. 본래 인간은 거칠고 교만합니다. 그러므로 삶 속에서 끊임없이 훈련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마 11:29)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셨지만 말구유에 누운 아기의 모습으로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죄인들을 찾아오셔서 그들의 친구가 되시고 그들을 섬겨 주셨습니다. 마침내 죄인들의 죄를 그 몸으로 감당하시고 십자가에서 대속의 제물이 되셨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삶을 좇을 때 사랑의 사람으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바울은 본래 율법적이고 날카로운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가 예수님을 배우고자 몸부림을 쳤을 때 온유한 사랑의 사람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빌립보 성도들을 향해 “너희는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 2:5)라고 권면할 수 있었습니다. 베드로도 본래 충동적이고 감정적인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목자 되신 예수님의 사랑을 통해 변화되었을 때 맡은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로 하지 않고 범사에 양들의 본이 될 수 있었습니다(벧전 5:3).

* 세상에서 말하는 사랑과 성경에서 말하는 사랑은 서로 어떻게 다른지 생각해 보고 나누어 보세요.
어린아이는 생각하고 말하고 깨닫는 것이 미숙하고 유치합니다. 사랑에 대해서 특히 그렇습니다. 이는 단지 생물학적인 나이나 신앙 경륜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나이가 든다고 사랑이 저절로 생겨 나는 것도 아니요 교회 직분에 따라 성숙해지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랑은 끊임없이 노력하며 배워야 하는 신앙 덕목입니다. 나이가 들고 신앙 경륜이 쌓여도 여전히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데 미숙하고 유치한 것이 우리의 모습입니다. 어린아이처럼 경쟁하고 시기하고 감정적이고 자기 자랑을 일삼기도 합니다. 하지만 영적으로 장성한 사람은 과거의 일을 버립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사랑은 로마서 8:31~39절에 나오는 하나님의 사랑과 같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이해하고 깨달을 때 비로소 우리는 고린도전서 13장에 나오는 사랑을 행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하나님께 무조건 받아들여진 존재라는 사실을 깨달을 때 누구라도 조건 없이 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사랑의 수준입니다.

[본문 이해를 위한 도우미]
당시 고린도 교회 문제의 원인 중 하나는 영지주의의 영향이었습니다. 영지주의는 영적 지식을 통해 극상의 존재인 하나님과 연합함으로써 완전한 상태에 이를 수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고린도 교회에는 영지주의의 영향을 받아 신비한 지식을 소유함으로써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하는 이들이 있었습니다. 이 신학은 결혼과 같은 문제에서도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인간의 영혼이 불완전한 육체 안에 갇혀 감옥살이를 하고 있기 때문에 결혼 자체를 부정한 것으로 보기도 했고, 어떤 이들은 어차피 육체는 악한 것이기 때문에 욕망을 따라 사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허용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바울의 영적인 지도를 받기 위해 편지를 보낸 것입니다(7:1). 이들은 또한 성령의 은사를 중요시했습니다. 특히 방언과 같이 외적으로 표현되는 은사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자신의 영적 능력을 내세우는 일로 경쟁했습니다. 눈에 띄지 않는 은사들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고 이것이 공동체의 균열을 불러왔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바울이 고린도전서 12~14장에 긴 은사론을 쓰게 된 것입니다. 바울의 결론은 각각의 은사는 모두 나름대로 가치가 있으며 그중에서 가장 위대한 은사는 사랑이라는 것입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존재로 창조되었습니다. 인간이 죄로 인해 타락한 후에도 하나님의 사랑은 변함없었습니다. 이 사랑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나타납니다. 인간이 불행한 것은 그 사랑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사랑을 경험하지 못했기에 죄의 노예로 살아갑니다. 실패하고 연약한 내 모습 그대로 하나님이 받아 주신다는 사실을 인정할 때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이 내 영혼 속으로 흘러들어 옵니다. 그러면 인생의 모든 얽매임에서 해방되어 참자유를 경험하고, 내 삶이 처음부터 하나님 은총 가운데 있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하나님이 주신 사랑의 신비를 경험한 사람이 다른 사람도 사랑할 수 있습니다.

함께 기도하기
- 그럴듯한 말로 자신을 포장하거나 영적인 지식으로 과시하지 않게 하시고, 진실하고 온전한 인격을 갖춘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소서.
- 아무 조건 없이 저를 받아 주신 하나님의 사랑으로 곁에 있는 사람들의 연약함을 오래 참아 주며 온유함으로 대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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