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을 소망하며 주의 일에 힘쓰라
[고린도전서 15장 50절~58절]
50절 -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이어 받을 수 없고 또한 썩는 것은 썩지 아니하는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51절 -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52절 -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53절 - 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54절 -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55절 - 사망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네가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56절 - 사망이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57절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8절 -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1. 바울은 어떤 비밀을 알려 주고 있나요?(51~53절)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이루어질 최후의 위대한 승리는 무엇인가요?(54절)
우리는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 소리와 함께 죽은 자들이 썩지 않을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될 것입니다. 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할 것을 입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울이 말한 비밀입니다. 또한 그날이 되면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비밀이란 감추어진 하나님의 계획으로, 하나님의 종들을 통해 드러내신 계시 곧 장차 일어날 신비로운 섭리를 의미합니다. 성도의 부활은 마지막 날에 일어날 놀라운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인간의 이성과 상식으로 상상할 수 없고 인간의 언어와 글로 다 표현할 수 없기에 사도 바울은 부활의 사건을 신비요 비밀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지막 나팔 소리는 주님의 재림을 알리는 소리입니다. 그날이 되면 나팔 소리와 함께 순식간에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살아남은 자들도 변화될 것입니다. 부활한 성도들은 과거에 입었던 옷을 벗어 버리고 하나님이 주시는 새 옷을 입게 될 것입니다. ‘썩음’과 ‘죽음’은 본질적으로 인간이 죄의 지배 아래 놓여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결과였습니다. 죄의 지배로 말미암아 그 결과로 멸망하는 것을 성경은 ‘사망’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그리스도의 공로를 근거로 자기 백성을 썩을 것에서 썩지 않을 것으로, 죽을 것에서 죽지 않을 것으로 변화시키셨으니 결국 사망은 그 효력을 상실하고 멸절된 것입니다. 이러한 사망의 멸절은 그리스도의 부활에서 시작되어 모든 성도들의 부활로 완성됩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그날의 영광스러운 순간을 “사망을 영원히 멸하실 것이라 주 여호와께서 모든 얼굴에서 눈물을 씻기시며 자기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시리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사 25:8)라고 말했습니다.
* ‘혈과 육’, 즉 썩어 없어질 것으로는 하나님 나라를 받을 수 없는데도, 이것만 위해 살아가는 인간의 어리석음에 대해 나누어 보세요.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의 몸은 불완전하며 죄 아래 있으며 하나님을 대적합니다. 이 세상에서 호흡이 끊어지게 되면 이 몸은 결국 썩어 없어지고 말 것입니다. 그런데도 인간은 썩어질 몸을 가꾸는 데 일생을 허비하고 맙니다. 끝 모르는 욕망을 채우기 위해서 살아가지만 그것이 결코 구원과 행복을 가져다주지 못함을 깨닫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영원한 것을 위해서 영원하지 않은 것을 포기하는 인생을 지혜롭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인간의 탐욕과 어리석음은 영혼의 눈을 멀게 만들어 영원한 것을 보지 못하게 합니다. 영원한 것을 보지 못하고 일생 동안 영원하지 않은 것을 좇아 살다가 마침내 멸망할 수밖에 없는 것이 우리 인간의 어리석음입니다. 결국 이생의 자랑과 재리의 유혹과 삶의 걱정에 매여 살다가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인생의 가을이 찾아올 때 자신이 잘못 살아온 것을 깨닫는 사람은 그나마 소망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나이를 먹을수록 더욱 분별력을 잃어버리고 노욕에 사로잡혀 인생을 불행하게 마무리하곤 합니다. 이것이 인간의 어리석음입니다.
2. 영광스러운 부활의 순간을 바라보며 바울은 어떻게 노래하고 있나요?(55~57절) 부활을 믿는 사람이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58절)
사도 바울은 사망 권세를 조롱하며 “네 승리가 어디 있으며 네가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라고 말합니다. 사망이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입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부활을 믿는 성도는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힘쓰는 자들이 되어야 합니다. 그의 수고가 주 안에서 결코 헛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부활의 절대성을 확신 있게 설명한 바울은 구약성경을 인용해 사망을 향한 승리의 개가를 부릅니다. “내가 그들을 스올의 권세에서 속량하며 사망에서 구속하리니 사망아 네 재앙이 어디 있느냐 스올아 네 멸망이 어디 있느냐 뉘우침이 내 눈앞에서 숨으리라”(호 13:14). 이것은 성도의 입장에서는 승리의 개가요 사망 권세의 입장에서는 조롱과 모욕입니다. 사망 권세는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까지 세상의 모든 인간에게 절대적인 권세를 휘두른 폭군이었으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멸망케 된 것입니다. 사망은 죄의 결과입니다. 사망은 죄를 통해서만 인간에게 자기 권세를 행사합니다. 죄가 없으면 사망은 인간을 지배하지 못하며 인간에게 썩음과 죽음을 주지 못합니다. 죄의 권능은 율법입니다. 율법 그 자체로는 선한 것입니다. 하지만 율법을 지키지 못하는 인간에게 율법은 죄를 기억나게 하고 결국 죄의식의 노예로 만들어 버립니다. 죄는 이것을 이용해 인간을 정죄하고 인간을 지배합니다. 하지만 이제 하나님이 우리에게 이김을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더 이상 흔들릴 수 없습니다. 우리에게 부활이 있기 때문에 주를 위한 모든 수고와 헌신을 하나님이 다 받아 주시고 부활의 날에 갚아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 일상에서 사망 권세를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가까운 사람의 죽음 앞에서 사망 권세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간의 타락 이후 사망 권세는 인간의 역사에서 왕 노릇 해 왔습니다. 인간들은 사망 권세가 쏘는 독소를 맞고 죽어 갔습니다. 죽음의 권세를 이길 장수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사는 날 동안에도 사망 권세에 시달렸습니다. 허무주의, 무의미, 무자비, 두려움에 시달렸습니다. 율법으로 인해 항상 죄의식에 짓눌려 왔습니다. 이것이 내 삶 속에 여전히 역사하는 사망 권세의 실체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것을 단순히 감정일 뿐이라고 착각합니다. 그래서 더욱 쾌락주의에 몰두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 몸부림치고 호화로운 생활을 꿈꿉니다. 이런 것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이 불행한 원인을 외적인 조건에서 찾고 불평과 원망과 절망과 탄식 속에 살아갑니다. 이 모든 것은 사실 사망 권세가 인간을 종으로 삼기 위해 행하는 간사한 계략일 뿐입니다. 사망 권세는 지금도 살아서 역사하는 거대한 세력입니다.
[본문 이해를 위한 도우미]
이 세상에는 두 가지 종말이 있습니다. 첫째, 우주적 종말입니다. 그날이 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천군천사와 함께 이 땅에 재림하실 것입니다. 이때 잠자던 자들은 살아나고 살아 있는 자들은 변화를 받아 재림의 주를 맞이할 것입니다. 죄의 역사는 종식되고, 구속을 기다리며 탄식하던 모든 피조세계는 회복되며, 새 하늘과 새 땅의 완성이 순식간에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유대인들이 꿈꾸는 부활의 개념이었습니다. 둘째, 개인적 종말입니다. 헬라인들은 사람이 죽으면 몸은 땅속으로 들어가 썩어 없어지고 그동안 육체 안에서 감옥살이 했던 영혼은 영원불변의 세계로 들어간다고 믿었습니다. 유대인들은 몸과 영혼이 각각 따로 존재하는 것을 상상하지 못하고, 몸은 사라져도 존재 자체는 여전히 실체로서 하나님의 품에서 잠을 잔다고 믿었습니다. 이렇게 유대와 헬라의 종말론은 모두 한 부분만을 설명할 뿐 종말에 일어날 신비의 사건을 다 표현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우주적 종말과 개인적 종말, 즉 유대의 종말론과 헬라의 종말론을 종합하여 부활과 하나님 나라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 세상은 사망 권세가 지배하고 있으며, 죽음을 막을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사람이 이 땅에서 아무리 수고한다 해도 결국 안개처럼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면 얼마나 허망하고 덧없을까요? 우리에게 부활과 영원한 생명이 없다면 결국 사망이 전갈처럼 쏘아 대는 독침을 맞고 패배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죽음은 끝이 아닙니다. 그날이 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다시 오십니다. 잠자던 자들은 살아나고, 살아 있는 자들은 변화를 받아 하나님 나라로 들어갑니다. 그러므로 세상에 대한 미련과 헛된 욕망을 놓아 버리고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며 흔들리지 말고 주의 일에 더욱 힘써야 합니다.
함께 기도하기
- 탐욕과 어리석음에 취해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좇아 살지 않게 하시며, 영원한 것을 위해 영원하지 않은 것은 기꺼이 포기하게 하소서.
- 날마다 삶에서 저를 얽어매는 사망 권세를 분별하고 죽음과 같은 절망에 지지 않으며, 부활을 믿는 믿음으로 담대히 살아가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고린도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으로 전하는 마지막 당부와 기도 (고전 16:13~24) (0) | 2013.11.29 |
---|---|
나눔과 동역으로 세워지는 교회 (고전 16:1~12) (0) | 2013.11.28 |
부활체의 본질과 영광 (고전 15:35~49) (0) | 2013.11.26 |
십자가와 함께 죽고 부활의 능력으로 살다 (고전 15:20~34) (0) | 2013.11.25 |
부활이 있기에 소망이 있는 것입니다 (고전 15:12~19) (0) | 2013.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