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1~13절)
성적 부도덕의 죄 - 전장(1~4장)까지 고린도 교회의 분쟁 문제를 언급한 바울은 이제 그들의 성적 부도덕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당시 고린도 시는 성적 문란과 방종한 생활로 유명한 곳이었다. 고린도 지역의 이러한 풍조은 교회 내까지 침입하여 근친 상간이라는 패륜 사건이 발생하게 되었다. 따라서 바울은 근친 상간의 죄와 이에 대한 고린도 교회의 무관심과 침묵을 단호하게 책망하고(1~5절), 그리스도를 본받아 순결한 생활을 유지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본장은 특별히 성적 타락의 치명적인 죄성과 파급적인 영향력, 신앙의 미성숙과 인간적인 교만은 육체적 방종과 부덕(不德)을 초래한다는 점, 도덕적 순결이 신앙 공동체 형성의 필수적인 요소임을 잘 보여 준다.
(1~5절)
근친 상간의 죄 - 근친 상간의 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본문은 기독교 공동체의 연대 책임성을 강조하며 죄와 불의를 보고도 침묵, 방조하는 것 또한 비난받아 마땅한 범죄 행위임을 보여 준다.
[1절]
음행(헬, 포르네이아). 남녀가 갖는 일종의 불륜한 성 관계를 의미한다.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근친 상간의 죄를 가리킨다. 아비의 아내. 친모가 아니라 아버지의 후처 또는 첩을 가리킨다. 또한 본절은 '취하였다'는 현재형 동사를 사용하여 근친 상간 행위가 일시적인 것으로 그치지 않고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음을 암시한다. 이러한 행위는 율법에서 엄격히 금한 것으로 당시 이방인들 사이에서도 가장 치욕스러운 죄로 취급당한 것이다(레 18:8; 신 22:30).
[2절]
바울은 음행한 자에 대해 무관심 내지 방조(傍助)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죄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만 가운데 있던 고린도 교인들을 크게 책망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기독교인들의 연대적 책임성과 지체 의식, 무관심과 교만은 이웃을 향한 사랑의 실천을 방해하는 범죄라는 점, 어떠한 죄악 가운데서도 회개의 은총을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을 수 있다(5절).
[3절]
내가...이미 판단하였노라. 근친 상간 죄를 범한 자에 대한 처벌을 확고하게 결정했다는 뜻으로, 이것은 범죄한 성도들에 대한 교회의 징계권을 보여 주는 것이다.
[4절]
교회의 징계는 인간의 힘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권위에 그 근거를 두어야 할 것을 강조하며, 그렇기 때문에 음행자에 대한 징계가 정당함을 증거하고 있다.
[5절]
사단에게 내어 주었으니. 이는 행음자를 교회로부터 출교시켜 사탄의 지배하에 있는 세상으로 내어보내는 것을 의미한다는 견해와 사탄에 의해 육체적인 고통을 당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는 견해가(살전 2:18; 딤전 1:20) 있다. 영은...구원 얻게 하려 함이라. 범죄자에 대한 징계의 목적이 언급되어 있다. 즉 징계는 범죄한 영혼에 대한 최종적인 심판이나 유기(遺棄)가 아니라 회개와 돌이킴을 위한 고난이며, 구원을 전제로 하는 하나님의 사랑의 배려이다. 본절은 특히 범죄자를 그대로 방치하는 행위는 사랑이 아니라 무관심의 소치로서 그 사람을 멸망에 빠뜨리며, 다른 사람들까지 함께 타락게 만드는 범죄라는 사실과 참된 징계의 정신은 사랑이라는 점을 극명하게 교훈해 준다.
(6~8절)
누룩 - 그리스도의 복음(마 13:33; 눅 13:21), 죄(출 12:15; 갈 5:9)의 뜻이 있는데 여기서는 '죄악'을 상징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본문의 상징적인 표현을 통해 바울은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은 누룩, 즉 죄악으로부터 구속함을 받은 새로운 존재임과 죄악의 파급적인 영향력에서 교회의 순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모양이라도 버려야 할 것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히 12:1).
[8절]
명절을 지키되. 성도들이 죄악을 버리고 진실한 믿음과 순종으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제물이 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을 의미한다(롬 12:1).
(9~13절)
부도덕한 신자들로부터의 분리 - 일전에 바울이 보낸 서신 곧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는 글이 불신 세상과의 교제를 완전히 끊어버리라는 뜻으로 오해되어, 고린도 교인들 사이에는 사회 생활의 혼란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에 대해 바울은 사귐에서 제외되는 배척의 대상이 믿지 않는 불신자들이 아니라 교회 안에 속한 음행자라고 밝힘으로써 자신의 진의를 드러내고, 성도의 성결한 삶을 강조한다.
[11절]
형제라 일컫는 자. 바울은 음행으로 인한 배척의 대상을 교회 내에 속한 자로 한정한다. 이것은 단순히 그들을 정죄하려는 것이 아니라 정화시켜 구원하려는 적극적인 행위로서 성도들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신 사랑과 구원의 새 계명은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국한된다는 점을 분명하게 보여 준다(시 119:151; 롬 7:12).
[12~13절]
본절에서 바울은 교회가 성도들에게 영적 질서와 규범을 실천하도록 하는 것은 타당한 일이지만 구원받지 못한 오늘날의 시회를 영적 기준에서 판단하려고 하는 것은 옳지 못한 일이라고 가르친다. 그러나 이것은 사회에 대한 교회의 예언적 사명과 빛과 소금의 역할을 포기하라는 뜻이 아니라 다만 성도들의 신앙 규범이나 행동 원리를 사회에 그대로 강요할 수 없다는 뜻이다<엡 서론, 성도의 사회 참여>.

 

# 해설

성적 부도덕 (1~13절)

전장(1~4장)까지는 고린도 교회의 분쟁을 지적했으나 본장은 그들의 성적 부도덕 곧 근친 상간에 대해 책망하고 있다. 당시 헬라의 중심 도시였던 고린도는 많은 여행자와 상인 그리고 이방 신전으로 인하여 도덕적으로 극도로 부패하고 타락하였다. 결국 이 같은 타락이 교회 내까지 침범하였는바, 바울은 그리스도 공동체의 순수성을 위해 그러한 세력들에 대해 단호히 대처할 것을 촉구하였다.

 

# 핵심

1~13절

고린도 교회의 또 다른 문제점은 음행을 다루는 부분이다. 바울은 교회가 성적으로 부도덕한 자를 방관한데 대해 책망하며 권징을 명했다.

교회의 권징 (12~13절)

교회의 정통 신앙을 고수하며 도덕적 순결을 유지하기 위해, 복음의 진리에서 이탈한 이단 사상을 유포하거나 심각한 죄를 범하고서도 회개하지 않는 교인에게 징계를 가하는 것을 가리킨다. 권징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죄를 깨닫고 회개하게 하는 데 있다. 따라서 육체적 속박이나 벌금형은 부과하지 않고 사안에 따라 경고, 공적 예배 참여 금지, 정직, 출교 조처만을 내린다. 그리고 이런 징계도 권면을 받아들이지 않을 때에만 시행하며, 출교 처분당한 자라도 회개하면 다시금 교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 묵상

친교의 범위 (1~11절)

바울은 성도라 칭하는 범죄자들에 대한 경계의 필요성을 느끼고 친교의 범위를 가르쳤습니다. 불신자들의 범죄는 간접적으로 교회에 영향력을 미치지만, 신자들의 범죄는 하나님과 교회 모두에게 직접적인 영향력을 끼치며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 상처를 줄 뿐만 아니라, 교회의 친교를 가로막는 장애가 됩니다. 교회의 기초는 하나님의 자비에 근거한 사랑입니다. 때문에 범죄한 영혼이 회개하고 돌이킬 수 있도록 교회는 처벌과 함께 언제나 사랑으로 기도하면서 기다려야 합니다(딤후 2:25, 26).

 

 

출처 : 바이블25

'고린도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린도전서 7장 - study  (0) 2014.06.23
고린도전서 6장 - study  (0) 2014.06.23
고린도전서 4장 - study  (0) 2014.06.23
고린도전서 3장 - study  (0) 2014.06.21
고린도전서 2장 - study  (0) 2014.06.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