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백성을 오게 하라

[이사야 43장 1절~13절]
1절 -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지금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를 지으신 이가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2절 -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하지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지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
3절 -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요 네 구원자임이라 내가 애굽을 너의 속량물로, 구스와 스바를 너를 대신하여 주었노라
4절 - 네가 내 눈에 보배롭고 존귀하며 내가 너를 사랑하였은즉 내가 네 대신 사람들을 내어 주며 백성들이 네 생명을 대신하리니
5절 -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네 자손을 동쪽에서부터 오게 하며 서쪽에서부터 너를 모을 것이며
6절 - 내가 북쪽에게 이르기를 내놓으라 남쪽에게 이르기를 가두어 두지 말라 내 아들들을 먼 곳에서 이끌며 내 딸들을 땅 끝에서 오게 하며
7절 -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느니라
8절 -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백성을 이끌어 내라
9절 - 열방은 모였으며 민족들이 회집하였는데 그들 중에 누가 이 일을 알려 주며 이전 일들을 우리에게 들려 주겠느냐 그들이 그들의 증인을 세워서 자기들의 옳음을 나타내고 듣는 자들이 옳다고 말하게 하여 보라
10절 -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는 나의 증인, 나의 종으로 택함을 입었나니 이는 너희가 나를 알고 믿으며 내가 그인 줄 깨닫게 하려 함이라 나의 전에 지음을 받은 신이 없었느니라 나의 후에도 없으리라
11절 - 나 곧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구원자가 없느니라
12절 - 내가 알려 주었으며 구원하였으며 보였고 너희 중에 다른 신이 없었나니 그러므로 너희는 나의 증인이요 나는 하나님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3절 - 과연 태초로부터 나는 그이니 내 손에서 건질 자가 없도다 내가 행하리니 누가 막으리요


[배경 이해하기]
이사야 42장은 이방에 정의를 베푸는 인물로 여호와의 종을 소개합니다. 그는 잔인하게 열방을 정복했던 바벨론을 향해 여호와의 정의를 실현할 것입니다. 여호와의 종이 정의를 가져오는 모습은 여호와께서 원하시는 일에 영적 소경과 귀머거리가 되어 버린 이스라엘과 대조됩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길로 행하지 않고 그분의 교훈에 순종하지 않았기에 결국 멸망하고 바벨론의 포로가 되고 맙니다. 안타깝게도 이스라엘은 고난을 겪으면서도 여전히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지 못합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자기 백성이 죗값을 치르는 노역의 기간이 다하면 그분의 주권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해 내실 것입니다. 43장에서 하나님은 책망받고 버림받아 마땅한 이스라엘이 하나님 눈에 얼마나 보배롭고 존귀한 존재인지를 상기시키십니다. 전반부(1~8절)에는 선민에게 주는 확고한 사랑과 구원의 약속이 소개되어 있는데, 하나님은 비록 지난날의 불순종으로 인해 이스라엘이 포로기의 아픔을 겪고 있지만, 그들을 붙잡는 손길을 결코 놓지 않는다고 하십니다. 후반부는 자기 백성을 불러 열방의 증인으로 세우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이 대화 형식으로 소개됩니다.    

[관찰과 묵상]
1. 이스라엘을 지명해 부르신 하나님은 어느 때 그들을 지키겠다고 하시나요? 하나님 눈에 이스라엘은 어떤 존재인가요?(1~2, 4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강을 건널 때에, 불 가운데로 지날 때에 물이 그들을 침몰시키지 못하며 불꽃이 그들을 태우지 못한다고 약속하십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눈에 보배롭고 존귀하며 하나님 사랑을 받는 백성입니다.
하나님은 단호하게 이스라엘에 대한 자신의 소유권을 주장하십니다. “너는 내 것이다.” 이스라엘에 대한 소유권이 원수에게서 하나님께로 넘어오게 된 근거는 그분이 이스라엘을 ‘구속하셨기’ 때문입니다. 값을 치르신 것입니다. 또한 그분이 자기 백성을 숫자나 별명으로 부르지 않으시고 지명하여 불렀다는 것, 즉 우리의 존재를 반영한 이름으로 불렀다는 것은 그분이 우리에 대해 속속들이 알고 이해하심을 뜻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놀라운 보호를 약속하십니다. 물이 그들을 침몰하지 못한다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을 홍해 바다 가운데로 무사히 건너가게 하신 출애굽의 기적을 생각나게 하며, 불꽃이 그들을 사르지 못한다는 것은 우상 숭배를 거부하다가 불타는 화로 가운데 던져진 다니엘의 세 친구들이 털끝 하나 타지 않고 보호받은 일을 생각나게 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대가로 애굽을 내어 주신다고 하십니다. 하나님의 이 말씀은 실제로 이루어졌으며, BC 527년경 바사왕 고레스의 아들 캄비세스(Cambyses) 때 이스라엘을 지나 애굽과 구스와 스바를 지배하게 되었습니다. 
적용과 나눔
누군가 나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한 적이 있었나요? ‘하나님의 소유’ 된 자를 위해 현재와 장래에 보장되는 것들은 무엇일까요?

개인의 자유가 지상 최고 가치인 것처럼 여겨지는 요즘이지만, 아직도 누군가가 “너는 내 것이다”라고 말한다면, 우리는 그것을 그가 나의 안위와 행복을 위해 어떠한 대가도 지불할 용의가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입니다. 연인 간에, 상사와 부하 직원 간에, 부모 자식 간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가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나를 보호해 줄 것을 기대합니다. 삶의 어떠한 풍파 속에서도 나와 함께하며, 나를 지켜 주겠다는 그의 확고한 의지를 확인하고 안심합니다. 한편 우리는 나누어 줄 수 있는 사랑과 능력에 한계가 있는 유한한 인간이기 때문에 누군가를 최고로 사랑한다고 말하면서 다른 사람을 동일한 열정으로 사랑하거나 보호해 줄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나누어 줄 수 있는 사랑이 무한대며, 약속한 모든 사람을 보호해 주실 수 있을 만큼 강한 팔을 가지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그분의 소유로 부르신다면 우리는 현재 경험하고 있거나 미래에 겪게 될 두려움으로부터 온전한 자유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2. 하나님이 열방을 소집하시고 그 가운데 이스라엘을 증인으로 세우신 것은 무엇을 증명해 보이시기 위함이었나요?(8~13절)
하나님만이 (이스라엘의) 참된 구원자이심을 증명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고대 근동에서 각 나라들은 자기들만의 신을 섬겼습니다. 그들 눈에 하나님은 하나의 부족 신에 불과했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손으로 만든 우상과 비교될 수 없는 존재임을 알려 주시기 위해 먼저 이스라엘을 불러 모으고, 열방을 소집하신 후 누가 진정한 구원자가 되는지 가려 보자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먼저 열방에게 그들이 섬기는 우상에 대해 변호할 기회를 주십니다. “그들 중에 누가 능히 이 일을 고하며 이전 일을 우리에게 보이겠느냐?” 그리고 장래사를 정확하게 밝히고 예언하는 능력이 그들에게 있는지 질문하십니다. 이후 이스라엘을 부르시고 그동안 성취된 과거사들을 상기시켜 주시며, 또한 앞으로 성취될 미래사를 밝히 보여 주십니다. 그리고 “나 외에 구원자가 없느니라”라고 선포하십니다. 그것을 강조하시는 이유는 하나님이 자신에게 돌릴 영광을 다른 자가 취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에게 일어날 일들을 ‘알려 주셨으며’ 실제로 그 일이 일어날 때 그들을 ‘구원하셨고’, 그 사실을 모든 사람 가운데 나타내 ‘보이셨습니다.’ 이는 그분만이 참된 구원자시며 그분이 하시는 일을 막을 자가 없음을 증명합니다. 
적용과 나눔
믿지 않는 이웃에게 어떤 간증이나 메시지 등으로 주님의 살아 계심과 유일한 구원자 되심을 알릴 수 있을까요?

하나님의 증인들은 그분이 약속하신 것이 실제로 이루어질 것을 믿으며 살아가야 합니다. 그러나 증인들이 자신이 가르치고 전하는 바와 전혀 다르게 살아간다면 세상은 그 증언에 일관성이 없다고 판단해 신뢰하지 않을 것입니다. 메시지의 신뢰도는 전달자의 신뢰도에 기초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법정에서 변호사들은 피해자나 참고인, 증인의 진술을 무력하게 하기 위해 그들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전략을 구사합니다. 증인의 됨됨이뿐만 아니라 증인들의 숫자도 재판 결과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동일한 주장을 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많아지면, 재판부는 그 주장이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도 증인의 숫자를 중요시합니다. “사람의 모든 악에 관하여 또한 모든 죄에 관하여는 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 두 증인의 입으로나 또는 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증할 것이며”(신 19:15). 그래서 예수님도 제자들을 보내실 때 두 명씩 짝을 지어 보내셨습니다. 증거한 내용대로 사는 이들의 숫자가 점점 늘어나면 하나님의 말씀은 힘을 얻게 되고, 유일하신 하나님이 모두의 마음에 주인으로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으로 부르셔서 그분의 것으로 삼으셨습니다. 아무리 약하고 부족한 사람이라도 하나님 눈에는 보배롭고 존귀한 존재며, 그분의 영광을 위해 창조된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택하신 백성을 사랑하시기에 그들을 위해 어떠한 대가라도 지불하십니다. 하나님 백성의 미래는 창조주요 구속자이신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으며, 그분이 행하시는 구원 역사를 어느 누구도 막을 수 없습니다. 성도는 열방 가운데 하나님의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다신론적 세계관이 널리 퍼져 있는 세상에서 하나님만이 장래 일을 말씀하시는 참된 신이요 유일한 구원자 되심을 증언해야 합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고난 중에도 하나님 사랑을 신뢰하게 하시고, 상황이 어려울수록 주님의 강한 오른팔을 힘껏 붙들게 하소서. 날마다 주님의 영광을 위한 삶을 선택하며, 주님의 살아 계심과 구원하심을 전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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