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 21장 - study
# Study
I. 베냐민을 위한 이스라엘의 애곡 21:1-15
(1) 이스라엘 사람들은 기브아 사람들의 죄악을 베냐민 지파가 옹호했기때문에 그 죄악에 대해서 더욱 극렬한 분노를 표시했었다.
1)이스라엘 사람들은 국가 총회가 소집되고 있는동안에 '케룸'(Cherum)이라고 하는 저주의 말로 맹세하기를, 총회에 대표자를 보내지않은 성읍들은 모조리 다 전멸시키자고 하였다. 왜냐하면 그들은 총회에 대표자를 보내지않은 자들은 기브아 사람들의 악행에 대해 전혀 분노를 느끼지않으며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지않게 하기위해 악을 처벌하는 공통의 일에도 전혀 무관심했으며, 총회의 소집을 통고한 공통의견을 무시한 자들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2)총회에 참석해서 그 사건의 내용을 들었던 이스라엘 사람은 모두(여기에 그들의 후손까지 포함시키려고 하지는 않았다) 할수 있는한 '딸을 베냐민 사람에게 아내로 주어서는' 안된다는 또 한가지의 맹세를 엄숙히 서약하였다(1절). 이 맹세는 군율이 되었다. 그러나 이 맹세는 베냐민 지파를 근절시키려는 의도에서 행해진 것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 자손들은 전에 가나안 족속에게 했던대로, 즉 전멸시켰을뿐만 아니라 가나안 족속과의 결혼까지 금지시켰던 것처럼 악행자들과 악행을 충동질한 자들을 그렇게 처벌하려고 했던 것이기 때문이다.
(2) 이스라엘 사람들은 싸움이 끝났을때 베냐민 지파가 멸망한데 대해 깊은 애도의 뜻을 표했다. 여기서 다음 몇가지를 살펴보자.
1)이전에 베냐민 자손들의 죄악에 대해 그처럼 거칠고 강하게 일어났던 그들의 분노의 물결은 수그러지고 이제는 그들의 파멸에 대한 슬픔의 물결이 뒤이어 강하고 높게 일었다. 이스라엘 자손이 그 형제 베냐민을 위하여 뉘우쳐 가로되 오늘날 이스라엘중에 한지파가 끊쳤도다(6절). 그들은 죄에 대하여 분노했던 것을 회개하지는 않았지만 자기들이 행한 일의 슬픈 결과를, 즉 그들이 그 문제를 정당하고 필요한정도 이상으로 처리했다는 사실을 뉘우쳤다. 그들은 무장한 자들만 죽였어도 충분했을 것이다. 그들이 농부들이나 목동, 부녀들, 아이들까지 죽일 필요는 없었던 것이다. 여기서 다음 몇가지의 사실을 명심하자.
①잘한 일 가운데서도 지나치게 한일이 있을수도 있다. 대의명분은 하나님의 뜻이었으나 결과가 몰인정한 것이 되지 않기위하여 우리의 열심을 조심스럽게 잘 통제해야 한다. 인간성을 말살하는 것은 결코 훌륭한 신앙이 아니다.
②반드시 필요한 처벌이라해도 동정심을 가지고 시행해야 한다. 하나님은 벌하시는 것을 결코 즐거워하시지 않는다. 그러므로 사람들도 그같이 해야 한다.
③강렬한 격정은 후회를 초래한다. 화가나서 했던 말과 행동은 나중에 냉정히 생각해보면, 대개가 다시는 그렇게 하지 말았으면 하는 행동들이다.
2)이스라엘 자손들은 베냐민 자손에 대한 그들의 애통함을 어떻게 표현했는가?
①이스라엘 자손들은 이미 자기들이 저질러놓은 파괴를 슬퍼했다. 그들은 하나님의 집으로 왔다. 왜냐하면 그들은 일이 있을때마다 그들의 모든 의심과 물음, 염려, 슬픔을 다 하나님께 가져왔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오늘날 이스라엘중에 어찌하여 한 지파가 없어지게 하시나이까(3절). 베냐민이 베노니가 되었다. 즉 오른손의 아들이 슬픔의 아들이 된 것이다. 그들은 이러한 근심속에서 한 제단을 쌓았는데 그것은 그들이 승리를 쟁취하는 중에 행했던 어리석음을 속죄하고, 당면해있는 곤경에 대한 하나님의 은총을 구원하기 위해서였다. 우리는 슬픈 일을 당할때마다 하나님께로 나아가야 한다.
②이스라엘 자손들은 림몬바위에 숨어 고통을 당하고있는 불쌍한 도피자들과 우호적인 조약을 맺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 도피자들에게 사면의 조례를 전달하고 더이상 그들을 적으로 여기지않고 형제로서 받아들이겠다는 것을 공적으로 약속하며 그들을 안심시켰다(13절).
③이스라엘 자손들은 베냐민 지파가 다시 세워지고 파괴된 것을 복구할수 있도록 그들이 아내들을 구할수 있는 방도를 마련해 주었다. 모든 두령들이 베냐민 지파를 다시 세울수 있는 방책을 찾는데 열심을 내었다. 림몬바위 틈에 숨어서 고난을 당하고있던 베냐민 사람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자기들을 멸하기위해 궁리하고 있으리라고 믿고 두려워하고 있을때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들을 위한 한가지 계획을 추진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들은 야베스 길르앗에서 결혼할수 있는 처녀 400명을 찾아냈는데 이들을 생존해있는 베냐민 자손인 사울도 이렇게 맺어진 베냐민 사람들과 야베스 길르앗 사람들 사이의 인척관계에서 태어났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사울을 베냐민 사람이라고 한것은 비록 그 당시 새로운 가족들이 옆에 살았지만 그가 기브아와 더욱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있었기 때문인것 같다(삼상 11;4).
Ⅱ. 실로의 딸들을 아내로 줌 21:16-25
이스라엘 사람들은 여기서 아직 아내를 얻지못한채 남아있는 200명의 베냐민 사람들에게 아내를 구해주기 위해 한가지 방도를 마련해 주었다.
(1) 실로에서는 그 성읍의 젊은 여자들이 아마도 초막절이었을 것으로 생각되는 '여호와 절기'를 축하하여 들판에 모여 춤을 추었다. 그 절기가 초막절일 것으로 생각되는 이유는 유대 처녀들이 춤을 출수 있는 절기는 오직 그 절기 뿐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춤을 추도록 한것은 오락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다윗이 언약궤앞에서 춤을 추었을때처럼 거룩한 기쁨을 표현하도록 하기위해서였다. 그 춤은 매우 정숙하고 고상하였다. 그러나 그들이 이렇게 들판에 나와 공공연하게 춤을 추었기때문에 그들을 해치려고 마음먹은 자들에게는 쉽게 당할수 있었다.
(2) 이스라엘 장로들은 베냐민 자손들에게 한 방법을 마련해 주었다. 포도원에 숨어 보다가 실로의 여자들이 무도하러 나오거든 너희는…실로의 딸중에서 각각 그 아내를 붙들어 가지고(21절). 이것은 아주 상식을 벗어난 방법이었기때문에 후에 그들 남녀 상호간의 감정과 부모의 승인이 틀림없이 타진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것은 아주 특별한 경우였기때문에 결코 결혼에 대한 하나의 전례로 남을수는 없는 것이었다. 지나치게 서두르는 결혼은 종종 두고두고 후회를 일으키곤 한다. 강제나 혹은 사기로 이루어진 결혼에서 어떤 즐거움을 기대할수 있겠는가?
(3) 이스라엘 장로들은 이 처녀들의 아버지들을 달랬다. 베냐민 사람들에게는 딸을 주지않기로 맹세했다는 사실이 아마도 그들중 양심이 민감한 어떤 사람들에게는 부담을 주었을 것이다. 사정이 절박하여 부득이 그렇게 하지않을수 없었다고 그들은 말했다. 이는 우리가 전쟁할때에 각사람을 위하여 그 아내를 얻어주지 못하였고(22절).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모든 부녀를 다 죽인 것이 나쁜 일이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고 베냐민 자손에게 딸을 주지않기로 맹세함으로써 그들을 멸절시켜려 했던, 지나치게 가혹한 자들의 행위에 대해 속죄하기를 원해서 한 말이었다.
(4) 끝으로 우리는 이 사사기 마지막 부분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보게 된다.
첫째, 베냐민 지파가 다시 정착하고 살게 되었다. 얼마 남지않은 극히 소수의 베냐민 사람들이 자기 기업으로 돌아갔다(23절). 이 일 후에 곧 그들가운데서 이스라엘의 두번째 사사로 당대에 유명했던 에훗이 나왔다(3:15절).
둘째, 이스라엘 군대가 해산하여 돌아갔다(24절). 그들은 상비군을 세우지않았고 통치방법을 바꾸려하거나 정부를 세우려고도 하지않았다. 단지 그들은 일때문에 모였기때문에 그 일이 끝나자 하나님이 주시는 평안가운데서 조용히 흩어져 각기 자기 가족에게로 돌아갔다.
# 핵심
21:1-25
이스라엘 백성은 동족상잔의 비극이 자신들에게 일어난 이유를 궁금해 했다(3,15절). 기드온의 경우(6:13)처럼 하나님으로부터 직접적인 대답이 없었다. 하지만 사사기 전체의 역사에 비추어 볼때, 그것은 그들이 하나님께 죄를 짓고 소돔과 고모라처럼 타락했기 때문이었다.
# 묵상
베냐민 징계의 교훈 ( 21:1-3 )
우리는 잘한 일 가운데서도 지나친 것이 있는지를 살펴야합니다. 그리고 의를 위해 남을 심판하는 경우라도 거기에는 반드시 동정하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본문에서처럼 흥분한 상태에서의 일처리는 후회를 초래하는 결과를 낳기때문입니다. 이렇게 같은 민족내에서의 전쟁은 결과에 관계없이 기쁨이 되지 못합니다.
베냐민 징계이후의 이스라엘 ( 21:4 )
이스라엘은 하나님앞에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습니다. 이처럼 죄를 짓고나서는 곧 회개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죄에 대해 변론하시고 우리의 죄를 도말시켜 주십니다(사1:18).
맹세의 중요성 ( 21:7 )
맹세는 하나님과의 약속입니다. 그렇기때문에 한번 맺은 맹세의 내용은 꼭 지켜야합니다. 만일 그것을 지키지않으면 하나님과의 언약이 파기되어 신실하신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됩니다. 그러므로 맹세는 아무렇게나, 아무때나 해서는 안되고, 신중하게 기도하면서 결정해야 하며 꼭 지키려는 열심을 가져야합니다.
죄와 사랑의 관계 ( 21:17-23 )
죄는 하나님으로부터의 단절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무한하신 사랑으로 죄인들을 하나님의 품으로 인도하십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죄를 미워하시지만 죄를 지은 인간을 사랑하시기에 자신의 독생자를 보내시기까지 당신의 사랑을 나타내시고 인간을 구원하셨던 것입니다.
절기때의 여자들의 행위 ( 21:21 )
여호와의 절기가 돌아오면 여자들은 하나님앞에서 춤을 추었습니다. 이와같이 하나님의 자녀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기쁨의 때에 온몸과 마음을 다해 기뻐해야 합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위한 경건한 행위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에게서 영광받기를 기뻐하시며 그들에게 영광과 은혜를 베푸십니다.
사사기의 주제 ( 21:25 )
본서의 총주제는 바로 본절의 ‘그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각 그 소견에 옳은대로 행하였더라’라는 말에 담겨있습니다. 사사기의 특징 중 하나는, 백성의 타락 → 하나님께서 이방 백성을 사용하여 그들을 치심 → 백성의 회개 → 사사들을 세움으로 구원하신 이야기가 일곱여 차례에 걸쳐 수록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인간들이 각기 제 좋은대로 행하면 사회는 혼란해지고 도리어 진정한 자유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인간의 자유는 오직 하나님의 율법과 진리에 의해서 다스려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