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41장 - study
# Study
Ⅰ. 성전의 환상〔5〕 41:1-11
(1) 선지자는 뜰을 본후 드디어 '성소'에 이르렀다(1절). 만일 우리가 신앙의 초보단계에서 우리에게 주어진 지시들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럼으로써 유익을 얻는다면, 우리는 한걸음 더나아가 하늘나라의 비밀을 접하게 될것이다. 다시말해서 하나님의 뜰에 기꺼이 거하는 자들은 결국 그의 성소에까지 이르게 될것이다.
(2) 우리 주 예수께서 이성전이 헐릴것에 대해 말씀하셨을때 듣는이들은 예루살렘에 두번째로 세워진 이성전을 의미하는줄 알았으나 그는 성전이신 자신의 몸을 의미하신 것이었다(요 2:19,21). 에스겔의 환상은 그 두가지에 다 관련된 것이다. 즉 '하나님의 집'(딤전 3:15)이라고 불리우는 성전이신 그리스도의 신비한 몸과 성령이 거하는 '살아있는 성전' 곧 그몸의 모든지체를 다 포함하는 것이다.
(3) 이성소의 '문벽'은 서로 멀리 떨어져있었다. 즉 결과적으로 문이 넓어진 것이다. 율법시대와 비교해보면 요즈음은 교회로 인도하는 문이 넓다고 말할수 있다. 그문을 좁게 만들었던 분리의 벽, 곧 의식법이 없어진 것이다.
(4) 지성소는 정방형이었다(4절). 새예루살렘도 정방형으로(계 21:6), 이는 안전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5) 윗층은 아랫층보다 넓었다(7절). 재목들은 단단히 묶였다(하나님께서는 높이 지으시더라도 단단하게 지으신다). 우리가 가장 거룩한 믿음안에서 스스로를 높이 지을수록 살아있는 성전인 우리마음은 점점더 넓어진다.
Ⅱ. 성전의 환상〔6〕 41:12-16
(1) '서편 뜰뒤에 있는 건물'(곧 성전뒤쪽에 있는 건물)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12절). 이건물은 뜰안에 독립적으로 세워져 있었다. 이 환상중에서 이부분은 아마, 이방인들사이의 교회가 유대인들의 성소못지 않으며 오히려 전혀 다른특성을 가지고 있다는점을 의미하는 듯하다.
(2) 성소와 다른건물의 장식에 관한 설명이 나온다. 안쪽벽은 천장부터 바닥까지 '그룹들과 종려나무'로 장식되었는데 그것들은 번갈아가며 새겨져 있다. 각그룹들은 두개의 얼굴을 가지고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하나는 '사람의 얼굴'이요 하나는 '어린사자의 얼굴'이었다(19절). 이것들은 인간보다 지혜롭고 사자보다 용맹한 천사를 의미하는 듯하다. 왜냐하면 승리의 종려나무가 그앞에 놓여져있기 때문이다.
(3) '외전과 내전의 문설주'들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그것들은 '네모졌다'(21절). 성막과 솔로몬의 성전에서는 성소의 문이 이것보다 좁았었다. 그러나 이네 그문은 넓어졌다. 왜냐하면 복음시대에는 '성소로 들어가는 길'이 구약시대보다 더욱 분명히 나타나기 때문이다(히 9:8). 이문들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다(23,24절).
(4) 분향단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본문에는 '나무제단'이라고 기록되어 있다(22절). 만일 향을 이위에서 피운다면 이제단은 불에 타버릴 것이다. 따라서 이는 복음성전에서 피워지는 향은 순전히 영적인 것이요 그불도 영적인 것이라는 점을 암시한다. 이제단은 '상'이라고 불리었다. 이제 우리가 할일은 이미 바쳐진 위대한 희생제물로 인하여 여호와의 상에서 잔치를 즐기는 일밖에 없다.
# 핵심
41:1-26
성소와 지성소 및 성전 내부장식에 대해 상세히 묘사한다.
에스겔성전과 솔로몬성전(41:1-26)
이 두성전의 모습은 성소바깥문(1,2절; 왕상 6:2), 지성소의 벽과 골방(5-11절; 왕상 6:5-10) 등의 크기나 규모에 있어서 유사하다. 그러나 솔로몬성전은 이스라엘 역사속에서 건립된 것인 반면에, 에스겔성전은 바벨론 포로생활중에 환상을 통해 계시된 상징적인 것이다. 또한 솔로몬성전의 주된 의미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중에 거하신다는 약속에 있으나, 에스겔성전은 이스라엘의 회복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완성되는 신약교회를 예표하고 있다(히 9:23-26).
# 묵상
척량하는 자가 들어간 곳 ( 41:3 )
본절에서 에스겔은 들어가지 못하고 성전을 척량하는 사람만이 들어갔다고 하는것은 바로 그곳이 내전, 곧 지성소임을 의미합니다. 이는 에스겔도 제사장이므로 외전 곧 성소에는 들어갈수 있었으나 대제사장만이 들어가는 지성소까지는 들어갈수 없었음을 가리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성소와 지성소의 휘장이 갈라져 이제는 예수님의 구속사역을 믿는 모든사람이 하나님앞에 나아갈수 있게 되었습니다.
외전 ( 41:15 )
외전은 곧 성소를 말합니다. 솔로몬의 성소에는 향단과 진설병상과 등대가 있었습니다. 이곳의 등불이 밤낮 꺼지지않도록 돌보는 것이 제사장들의 주된 임무였습니다. 그리고 지성소가 하나님의 영광이 임재하는 곳이었다면, 성소는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곳이요 그분과의 만남을 요청하는 곳입니다.
그룹 ( 41:18 )
하나님을 모시고 다니는 일을 하며 하나님의 임재와 거룩성을 나타내는 존재로서, 에덴동산을 지키고(창3:24) 하나님께서 타고 날으시기도 합니다(시18:10). 이그룹에 대해서 유대인들은 천사들중에 제일 높은지위의 존재들로 이해했습니다. 에스겔은 지성소에도 새겨진 이그룹에 대해서 처음에는 사람, 사자, 독수리, 소의 형상을 한것으로 보았으며, 환상중의 성전에서는 사람과 어린사자의 얼굴을 한 그룹을 보았습니다.
제단의 재료 ( 41:22 )
본문에 언급된 제단은 나무제단인데, 본래 솔로몬성전에서는 놋제단이었습니다. 그런데 지성소안에 나무제단이 있었다는 것은 그리스도가 지신 십자가를 예표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스스로 속죄제물이 되셔서 나무십자가에 달리심으로 하나님과 우리사이의 막힌담을 허셨습니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번제단위에 태워진 희생제물과 속죄피를 의지하여 하나님앞에 나아갔듯이, 성도들 역시 참 희생제물되신 그리스도만을 의지해야 하나님께 나아갈수 있게됩니다.
# 해설
새성소 척량 ( 41 )
전장은 성전의 바깥뜰로 들어가는 네 문과 그주변 부속물의 크기와 형태를 말함으로써 새성전의 의미를 알려 주었습니다. 그 다음장인 본장은 바깥뜰을 지나 안뜰문과 및 그주변 부속물의 크기와 형태, 그리고 성소와 지성소의 크기와 형태를 말함으로써 새성소의 의미를 상징적으로 알려줍니다.
1. 성소의 거룩성
1) 선지자가 들어가지 못함
성전바깥뜰 문으로부터 성소까지 선지자 에스겔은 인도자와 함께 이동하였습니다. 그러나 지성소앞에서 에스겔은 멈출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지성소를 척량하기위해 천사만이 그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에스겔은 제사장이었지만(참조, 겔1:3), 지성소에는 들어갈수 없는 자격이었기때문에 들어가지 못한 것입니다. 이사실은 지성소가 얼마나 거룩한 장소인가를 단적으로 말해줍니다. 지성소는 하나님의 영광이 거하는 거룩한 곳이어서 에스겔과 같은 선지자도 들어가지 못했던 것입니다.
a.거룩한 회막(출29:43)
b.거룩한 성(계22:19)
2) 입구의 좁아짐
성소입구 현관의 넓이는 14규빗이었습니다. 성소로 들어가는 입구의 넓이는 10규빗이었습니다. 그리고 지성소로 들어가는 입구는 다시 6규빗으로 줄어듭니다. 성소현관에서 지성소로 들어갈수록 그입구가 점점 좁아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지성소로 갈수록 장소가 거룩해지기때문에 거룩한 장소에 접근하기 어렵도록 만들기 위함입니다. 이것을 뒤집어 말하면 지성소로 갈수록 그곳은 거룩하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a.하늘에 닿은 사다리(창28:12)
b.좁은 문(마7:13-14)
3) 두그룹과 종려가지 형상
여기서 말하는 그룹은 에스겔이 첫 이상중에 본 그룹과 다른그룹입니다. 첫 이상중에 본 그룹은 하나님을 수종하는 그룹이며(참조, 겔1:4-10), 여기서의 그룹은 지성소안에서 법궤를 수호하는 그룹입니다. 이 두그룹의 얼굴이 사람과 사자라는 것은 지혜와 왕의 용맹과 지도력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수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이 두그룹이 생명력과 영광을 상징하는 종려나무 형상을 바라보고 있다는 것은 두그룹이 하나님의 거룩을 우러러보고 있다는 것으로, 이것은 지성소가 거룩으로 가득차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그룹들과 종려(왕상6:32)
b.종려가지를 든 백성들(계7:9)
2. 구원의 완전성
1) 정방형 지성소
천사가 지성소에 들어가서 지성소를 척량해보니 지성소는 가로 및 세로가 각각 20규빗이 되는 정방형이었습니다. 정방형이란 모든사각이 같은크기로 구성되어 있어 흐트러짐이 없는 안정된 형태입니다. 지성소는 하나님의 영광이 임재하는 장소인 동시에 이스라엘 모든백성들의 죄악을 사함받기위해 대제사장이 일년에 한번 들어가 하나님께 제사를 드려 죄용서를 받는 장소입니다. 이러한 장소가 안정을 상징하는 정방형의 형태를 하고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이 완전할뿐 아니라 인간의 죄를 구속하시어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속사역이 완전하다는 것을 암시해줍니다.
a.성막에 충만한 영광(출40:34)
b.구원의 확실성(요10:29)
c.하나님의 해방(롬8:1-2)
2) 두그룹과 종려가지
앞에서 종려가지는 생명력과 풍요, 그리고 영광을 상징한다고 했습니다. 종려가지는 그외에도 승리라는 아주 중요한 의미를 상징합니다. 왜냐하면 종려가지는 경기에서 우승한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하나님은 만군의 여호와이시지만 이세상 역사가 지속되는한에 있어서는 선과 악의 싸움의 연속입니다. 하나님께서 자기백성을 죄악가운데서 다 구원하시기까지 악의 세력과 싸우시는 것입니다. 그러한 하나님의 영광이 지성소안에 종려가지의 형상으로 새겨져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궁극적으로 승리하시어 하나님의 백성들을 반드시 구원하신다는 것을 암시해줍니다. 하나님의 자기백성 구원의 필연성과 완전성을 종려가지 형상이 상징적으로 나타내주는 것입니다.
a.세상을 이기심(요16:33)
b.십자가의 승리(골2:15)
c.승리하신 다윗의 뿌리(계5:5)
3. 성도의 삶에 주는 교훈
1) 신앙의 단계성
새성전은 성전밖의 지대보다 높은곳에 위치했습니다. 성전안의 성소는 성전지대보다 높은곳에 있었습니다. 성소안에서 지성소는 성소보다 좁은문을 통해 들어갔습니다. 이모든 것은 지성소까지 이르려면 보다 거룩하고 고상한 단계를 거쳐가야 한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이상징은 성도가 하나님께로 나아가려면 신앙의 단계를 거쳐야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a.그리스도(엡4:13)
b.지식의 자람(골1:10)
2) 영적삶의 온전성과 치밀성
성전은 전체적으로 매우 짜임새있게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전체 100규빗의 정방형안에 성전의 각건물들과 부속물들은 한치의 빈틈없이 건축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이사실을 통해 우리는 또한 신앙인의 영적삶이 치밀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성도의 삶은 대충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성도의 삶에는 완전, 곧 성화를 위한 치밀성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a.온전하라(마5:48)
b.두렵고 떨림으로(빌2:12)
3) 성도의 거룩성
앞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성전은 그전체가 거룩 자체였습니다. 성전은 세상과 다른, 악인이 범접할수 없는 거룩함 그자체였습니다. 이것은 성전된 몸을 가진(참조, 고전6:19) 성도역시 거룩함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교훈해줍니다. 성도는 하나님이 거룩하신 것처럼 거룩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a.거룩한 구별(레11:44)
b.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롬6:22)
결론
새성전은 옛성전보다 훨씬 거룩하고 완전한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옛언약하에서보다 새언약하에서의 하나님의 은혜가 크며 그구원이 확실하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말해줍니다. 실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은혜는 크고 그구원은 확실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가운데 그말씀에 따라사는 삶을 살아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