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믿음의 삶

[야고보서 2장 14절~26절]
14절 -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15절 -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16절 -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17절 -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18절 -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19절 -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20절 -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
21절 -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절 -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23절 -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24절 -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25절 -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6절 -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배경 이해하기]
바울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는 것을 강조했다면, 야고보는 형식적인 믿음으로 구원받을 수 없고, 행함으로 믿음이 실천되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야고보서는 특별한 상황에서 로마서를 보완하기 위해 기록된 책입니다. 바울은 로마서 1:16~17절에 언급된 이신칭의의 복음으로 소아시아 지역에 많은 교회를 세웠는데, 세월이 지나면서 바울의 복음을 오해하는 사람들이 생겨났습니다. 믿음으로 의롭게 되고 구원을 받는다고 하니까, 진정성 없이 형식적 믿음을 가진 사람들이 교회를 어지럽히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야고보서는 행함이 없는 믿음을 신랄하게 비판합니다. 강한 어조로 믿음만으로 의롭게 되지 못한다고까지 말합니다. 왜냐하면 당시 많은 사람이 설교를 듣고 말씀을 읽지만, 그 말씀을 지키려 하는 마음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복음은 믿음과 행함 모두를 아우릅니다. 참된 믿음을 가진 사람은 행함이 있고, 참된 행함을 가진 사람에게는 믿음이 있습니다. 따라서 야고보의 복음이 바울의 복음과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는 두 서신에 대해 다른 상황적 윤리와 배경에서 행함을 강조한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관찰과 묵상]
1. 야고보가 행함 없는 믿음이 죽은 믿음임을 강조하며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사례로 언급한 일은 무엇인가요?(14~17절)
야고보는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않는 예를 들며, 행함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고 말합니다.
야고보서 2장은 신앙생활에서 믿음과 행함의 올바른 관계를 보여 줍니다. 참된 믿음이란 믿음과 행함이 함께 가지만, 잘못된 믿음은 믿음과 행함이 분리되어 이원론적으로 작용합니다. 이에 대해 야고보는 다소 강한 어조로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14절)라고 말합니다. 형제자매의 어려운 형편을 보고도 구체적으로 도움을 주지 않는다면, 그것은 십자가의 가르침을 욕되게 하는 것이며 죽은 믿음에 불과합니다. 그 믿음으로는 능히 자신도 구원받지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예수 그리스도 복음을 듣고 믿음을 갖게 되면 하나님과 개인의 관계가 회복됩니다. 그리고 나아가 이웃과의 관계도 회복됩니다. 이것이 바른 기독교 영성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도 행함이 따르지 않는다면 아직 구원의 감격을 제대로 체험하지 못한 것입니다. 믿음으로 구원받은 사람이라면 그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행함으로 믿음을 보이는 것입니다. 성도의 선행은 구원의 조건이 아니라 결과입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을 믿음으로 구원받은 성도는 구원에 대한 감격으로 선을 행합니다.
적용과 나눔
나는 도움이 필요한 형제자매를 볼 때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하나요? 행함이 없는 믿음은 상대방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초대교회 공동체 안에는 가난하고 어려운 형제자매가 많았습니다. 야고보는 구체적으로 가난한 형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외면하는 신앙은 참된 믿음이 아니라고 역설합니다. 믿음은 보여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14절)는 강력한 도전입니다. 구원의 문제까지 언급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현대 그리스도인들은 많은 미디어와 방송 매체의 발달로 인해 말씀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많은 설교와 세미나를 들으면서도 실천적으로 살아가지 못합니다. 믿음과 행함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입술로는 믿는다고 말하지만, 말씀을 지키며 살지 못하는 명목상의 그리스도인이 많습니다. 야고보서는 바로 이러한 죽은 믿음에 대해 비판하는 것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형제자매를 실질적으로 돕는 것은 하나님께 꾸어 드리는 것입니다.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잠19:17). 행함 있는 믿음은 미루지 않고 깨닫는 순간 실천하는 믿음입니다. 

2.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친 아브라함이나 사자들을 접대하고 다른 길로 피하게 한 기생 라합은 어떤 믿음을 소유했나요?(21~26절)
아브라함과 기생 라합의 경우, 그 믿음이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아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습니다.
야고보는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는 것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믿음의 영웅들도 처음에는 작은 믿음으로 시작했지만, 순종하면서 하나님을 경험해 믿음이 온전해졌습니다. ‘온전하게 되다’(22절)는 무엇 하나 빠지지 않고 부족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을 번제로 드리라는 하나님 말씀에 순종했습니다(21절). 그는 하나님이 약속대로 이삭을 통해 그의 후손을 번성하게 하실 것이기에(창 17:19), 이삭을 죽인다 하더라도 하나님이 책임져 주시리라는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히 11:19). 이처럼 자신의 하나뿐인 아들 이삭을 바친 아브라함의 행함은 믿음으로 이루어졌으며, 행함은 그의 믿음을 더욱 온전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기생 라합의 경우도 작은 순종을 함으로 큰 믿음의 인물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여리고성에서 하나님에 관한 크고 두려운 소문을 들었을 때 그것을 믿었습니다. 그리고 정탐꾼들을 보호해 주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녀는 의롭다고 인정을 받았습니다. 야고보는 아브라함과 이방 여인 라합의 사례를 통해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모든 사람은 행함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된다는 복음의 진리를 선포합니다. 
적용과 나눔
지식이 많은 성도와 사랑이 많은 성도 중 나는 어느 편에 속하고 싶나요? 세상을 변화시킬 힘은 어떤 성도에게서 나타나게 될까요?
한국 교회는 믿음으로 구원받는다는 교리에 매우 익숙해져 있습니다. 믿음이 강조되는 반면, 행위가 상대적으로 약하게 강조되었습니다. 오늘날은 큰 부흥을 경험했던 시대가 지나고, 이제는 기독교가 대사회적 영향력을 잃어 가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사람들은 세속화 시대와 교회의 환경을 탓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야고보는 이를 교회 외적 문제보다 내적 문제로 접근합니다. 곧 세상에서 믿음의 효력이 나타나지 않는 본질적 이유는 ‘그리스도인들이 참된 믿음을 가지고 행함을 보여 주지 못하기 때문은 아닌가’라고 반문하는 것입니다. 이 말은 거꾸로 오늘날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에서 믿음과 행함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세상은 충분히 변화될 수 있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교회 안에서뿐 아니라 세상의 중심에서 믿음과 행함을 온전히 실천하는 그리스도인이 될 때 교회는 세상의 희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하나님 말씀을 지식으로만 아는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을 삶에서 사랑으로 실천하는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 애써야 합니다.


* 믿음과 행함의 관계는 동전의 양면과도 같습니다. 믿음으로 의로워지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해지기 때문입니다. 야고보는 참된 믿음이란 말뿐인 믿음이 아니라 행함이 따르는 믿음임을 강조합니다. 가난한 사람,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우리가 믿음을 실천할 대상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고, 그분의 사랑을 이웃과 나눌 때 비로소 온전한 믿음의 소유자가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 말씀을 지식으로만 아는 냉랭한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을 삶에서 사랑으로 실천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합니다. 행함 있는 믿음은 말씀을 깨닫는 순간 미루지 않고 바로 실행하는 것입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자기중심적인 신앙생활을 하며, 도움이 필요한 지체를 돌아보지 않은 ‘죽은 신앙인’이었음을 고백합니다. 지체들의 필요를 채우는 데 인색하지 않고, 아는 만큼 행하는 ‘산 신앙인’으로 살아가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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