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자로서 행하신 첫 표적, 물이 포도주 되게 하다
[요한복음 2장 1절~12절]
1절 - 사흘째 되던 날 갈릴리 가나에 혼례가 있어 예수의 어머니도 거기 계시고
2절 - 예수와 그 제자들도 혼례에 청함을 받았더니
3절 - 포도주가 떨어진지라 예수의 어머니가 예수에게 이르되 저들에게 포도주가 없다 하니
4절 -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나이다
5절 - 그의 어머니가 하인들에게 이르되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하니라
6절 - 거기에 유대인의 정결 예식을 따라 두세 통 드는 돌항아리 여섯이 놓였는지라
7절 -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신즉 아귀까지 채우니
8절 -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 하시매 갖다 주었더니
9절 - 연회장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도 어디서 났는지 알지 못하되 물 떠온 하인들은 알더라 연회장이 신랑을 불러
10절 -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
11절 - 예수께서 이 첫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12절 - 그 후에 예수께서 그 어머니와 형제들과 제자들과 함께 가버나움으로 내려가셨으나 거기에 여러 날 계시지는 아니하시니라
가나의 혼례에서 포도주가 떨어집니다. 예수님이 아직 그분의 때가 이르지 않았다 하시지만 예수님의 어머니는 하인들에게 예수님 말씀대로 하라 당부합니다. 예수님이 돌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시고, 하인들이 그대로 따르자 그 물이 포도주로 변합니다. 이는 예수님이 행하신 첫 표적입니다.
1. 창조 사역을 준비하심 (1~5절)
예수님을 기적 행사자로만 아는 것은 그분을 온전히 이해하는 것이 아닙니다. 요한복음 첫 세 구절(1:1~3)이 보여 주는 예수님 상(像)은 '창조자'입니다. 성육신하신 예수님이 이 땅에서 하신 일도 계속해서 창조하는 일입니다. 그분은 오직 하나님 뜻대로 창조 사역을 행하십니다. 혼인 잔치에 포도주가 떨어지자 마리아는 아들 예수에게 있는 신적 능력을 어렴풋이 알고 있었기에 그가 기적을 행해 주기를 기대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내 때' 곧 하나님이 정하신 때가 아니라 하시며 어머니 요청을 즉각 받아들이지 않으십니다. 예수님은 철저하게 하나님과 상호 내주하시며 그분 뜻과 시간표를 따라 창조 사역을 행하십니다. 예수님의 제자인 우리도 하나님 뜻과 시간에 따라 우리에게 맡겨진 사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 예수님은 왜 어머니 요청을 즉각 받아들이지 않으셨을까요? 하나님이 뜻하신 때를 따라 내가 더 기다리며 준비할 일은 무엇인가요?
2.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창조자 (6~12절)
창세기에서 창조는 말씀에 의해 무엇이 생겨나거나 변화되는 것입니다. '때'가 이르자 예수님은 창조 사역을 행하십니다. 창조자 예수님이 하인들에게 말씀으로 명하시자, 만물이 지은 바 '된' 것처럼(1:3) 물이 포도주가 '됩'니다.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듯(창 1:1) 예수님도 표적을 창조하십니다(11절). 하나님이 창조하심과 예수님의 표적 행하심에 모두 '만들다'(포이에오)라는 헬라어가 사용됩니다. 예수님이 표적 행하신 것은 계속 창조하시는 것이었습니다. 표적을 본 제자들은 비로소 그분이 창조자심을 알고, 그분의 영광을 보고 믿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을 창조자로 고백하는 사람은 성경과 현실에서 그분의 창조 사역을 날마다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물 떠 온 하인들은 표적을 통해 예수님을 어떤 분으로 알게 되었을까요? 나는 일상에서 예수님의 창조 사역을 어떻게 경험하나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의 때를 알아 합당하게 순종하셨던 예수님처럼 말씀을 통해 나아갈 때와 물러날 때, 행할 때와 멈출 때를 분별하게 하소서. 만물을 새롭게 하시는 창조자 예수님의 손 안에서 저의 전 존재가 향기롭고 아름답게 변화되어 주변에 유익을 끼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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