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의 근원을 따지기보다 주님의 일을 기대하십시오
[요한복음 9장 1절~12절]
1절 - 예수께서 길을 가실 때에 날 때부터 맹인 된 사람을 보신지라
2절 - 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랍비여 이 사람이 맹인으로 난 것이 누구의 죄로 인함이니이까 자기니이까 그의 부모니이까
3절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사람이나 그 부모의 죄로 인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라
4절 - 때가 아직 낮이매 나를 보내신 이의 일을 우리가 하여야 하리라 밤이 오리니 그 때는 아무도 일할 수 없느니라
5절 -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
6절 - 이 말씀을 하시고 땅에 침을 뱉어 진흙을 이겨 그의 눈에 바르시고
7절 - 이르시되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 하시니 (실로암은 번역하면 보냄을 받았다는 뜻이라) 이에 가서 씻고 밝은 눈으로 왔더라
8절 - 이웃 사람들과 전에 그가 걸인인 것을 보았던 사람들이 이르되 이는 앉아서 구걸하던 자가 아니냐
9절 - 어떤 사람은 그 사람이라 하며 어떤 사람은 아니라 그와 비슷하다 하거늘 자기 말은 내가 그라 하니
10절 - 그들이 묻되 그러면 네 눈이 어떻게 떠졌느냐
11절 - 대답하되 예수라 하는 그 사람이 진흙을 이겨 내 눈에 바르고 나더러 실로암에 가서 씻으라 하기에 가서 씻었더니 보게 되었노라
12절 - 그들이 이르되 그가 어디 있느냐 이르되 알지 못하노라 하니라
날 때부터 맹인 된 사람이 누구의 죄로 그리되었는지 제자들이 묻자, 예수님은 하나님의 일을 나타내기 위함이라 하십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세상에 있는 동안 세상의 빛이라 하시고, 진흙을 침과 이겨 맹인의 눈에 바르신 후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 하십니다. 그가 씻자 밝은 눈으로 보게 됩니다.
1. 질병과 죄에 관한 관점 (1~5절)
진리에 대한 훌륭한 탐구자는 좋은 질문을 하는 사람입니다. 질문 안에 답이 예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섭리를 탐구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선천성 질병의 원인을 죄라고 여긴 유대인들에게는 그 죄가 부모의 죄인지 병자의 죄인지가 논쟁거리였습니다. 이 논쟁에서 어떤 대답도 명쾌한 성경적.이성적 근거를 제시할 수 없었습니다. 제자들이 선천성 시각 장애인(맹인)으로 태어난 사람을 보고 누구의 죄 때문인지 질문하자 예수님은 질문 자체가 잘못되었다고 하십니다. 어떤 사람의 질병을 볼 때 질병의 근원에 대한 질문이 아니라, 그 사람을 통해 하나님이 어떤 일을 하실까 질문해야 한다고 것입니다. 성도는 타인의 고난을 보고 그 사람을 정죄하기보다 하나님의 섭리가 무엇일까를 생각해야 합니다.
* 예수님은 날 때부터 앞 못 보는 사람에 대해 어떤 관점으로 말씀하셨나요? 나는 다른 사람의 질병이나 고난을 볼 때 어떤 생각을 하나요?
2. 치유받은 사람의 바른 대답 (6~12절)
예수님은 관습과 전통에 매이지 않으시고 한 생명을 위해 일하십니다. 당시 유대교의 안식일 규정을 타파하시고 안식일에 진흙과 침을 섞어 그의 눈에 발라 선천성 맹인을 치유하십니다(9:14). 맹인은 예수님이 창조자라는 것을 알지 못했지만 그분의 말씀대로 순종했습니다. 치유받은 후 의심하는 주변 사람들의 질문에 그는 사실 그대로 말합니다. '어떻게 치유되었는가'라는 질문에 예수님이 하라는 대로 해서 그렇게 되었다고 합니다. 예수님의 처소를 묻는 말에는 모른다고 답합니다. 그는 알고 있는 그대로 말하는 진실한 사람이었습니다. 자신에게 유리한지 불리한지 따지지 않고 사실대로 말하는 사람이 예수님의 좋은 제자가 될 수 있습니다.
* 예수님은 날 때부터 앞 못 보는 사람을 어떤 방법으로 고치셨나요? 내게 불리할 수 있음에도 보고 들은 것을 사실 그대로 말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오늘의 기도
눈앞에 놓인 캄캄하고 답답한 상황에 함몰되지 않고, 하나님이 이루실 일을 기대하며 기도하게 하소서. 날 때부터 볼 수 없는 자와 같던 저를 완전히 새롭게 하신 은혜로 제 삶을 붙드소서. 이제 어둠을 헤매는 자들을 주님께 인도하는 복음의 통로로 살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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