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으로부터 생명을 얻고 더 풍성히 얻는 제자

[요한복음 10장 1절~10절]
1절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문을 통하여 양의 우리에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2절 - 문으로 들어가는 이는 양의 목자라
3절 -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4절 - 자기 양을 다 내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오되
5절 - 타인의 음성은 알지 못하는 고로 타인을 따르지 아니하고 도리어 도망하느니라
6절 - 예수께서 이 비유로 그들에게 말씀하셨으나 그들은 그가 하신 말씀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니라
7절 -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8절 -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9절 -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10절 -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강도입니다. 문지기는 목자를 위해 문을 열고, 양은 목자의 음성을 듣고 따릅니다. 누구든지 양의 문이신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구원받고,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습니다. 예수님은 양이 생명을 얻고 더 풍성히 얻게 하십니다.

1. 목자와 강도 (1~5절)
주님과 우리는 목자와 양의 관계입니다. 예수님은 바리새인들과 논쟁을 이어 가시며 양과 목자의 비유를 드십니다. 논점은 '누가 참으로 하나님이 보내신 사자(使者)인가'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판단하는 기준은 첫째, 양의 문을 통해 들어가느냐 여부입니다. 즉, 하나님의 보내심(파송)을 받았느냐는 것입니다. 그가 목자인지는 문지기(세례 요한 혹은 선지자들)가 확인해 줍니다. 둘째, 양과 음성으로 소통하는가 여부입니다. 하나님 백성인 양은 하나님이 보내신 목자의 음성을 듣습니다. 이런 점을 볼 때 예수님이 목자시고 바리새인들은 강도입니다. 우리가 따르는 이는 누구인지가 우리의 정체성입니다. 강도를 따라가는 사람은 강도입니다. 목자이신 예수님을 따라가는 사람만이 그분의 양이요 그분의 제자입니다.
* 예수님이 양의 목자이심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나는 목자이신 주님의 음성을 얼마나 잘 알아 듣는 양인가요?

2. 더 풍성한 생명 (6~10절)
예수님은 목자시고 동시에 양의 문이십니다. 양은 문을 통과해 우리로 들어가 그 안에 머물러야 짐승의 위협에서 보호받습니다. 절도요 강도요 도둑인 바리새인들은 양들을 죽이고 헤치려 하지만, 문을 통해 들어간 양들은 보호받고 생명을 얻습니다. 예수님만이 양의 문이라는 것은 그분만이 유일한 구원자 되심을 의미합니다. 놀라운 일은 이 생명을 이 땅에서 얻을 수 있고, 더 풍성히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생명'은 주님과 올바르게 관계 맺음을 의미합니다(17:3). 그 생명이 더욱 풍성해짐은 주님과의 관계 속에서 얻는 기쁨과 복이 풍성해진다는 의미를 포함합니다. 우리는 주님께 생명을 얻고 또 더 풍성한 생명을 얻는 특권을 받았습니다.
* 예수님이 목자시면서 동시에 양의 문이시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나는 예수님을 믿고 영생을 얻은 후 얼마나 더 풍성한 생명을 누리고 있나요?

오늘의 기도
선한 목자이신 주님이 친히 돌보시니 제겐 부족함이 없습니다! 세상의 소리를 좇아 마음대로 앞서가지 않고 주님 음성만 따르게 하소서. 다정하게 이름을 불러 주시며 저를 인도하시는 주님 사랑에 반응하면서 녹록지 않은 오늘도 풍성한 생명의 꼴로 만족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삼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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