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심이 '충만한 기쁨'으로 반전될 그날
[요한복음 16장 16절~24절]
16절 - 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시니
17절 - 제자 중에서 서로 말하되 우리에게 말씀하신 바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시며 또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하신 것이 무슨 말씀이냐 하고
18절 - 또 말하되 조금 있으면이라 하신 말씀이 무슨 말씀이냐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알지 못하노라 하거늘
19절 - 예수께서 그 묻고자 함을 아시고 이르시되 내 말이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므로 서로 문의하느냐
20절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으나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21절 - 여자가 해산하게 되면 그 때가 이르렀으므로 근심하나 아기를 낳으면 세상에 사람 난 기쁨으로 말미암아 그 고통을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느니라
22절 -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으리라
23절 - 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 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24절 -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제자들은 조금 있으면 예수님을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예수님을 보리라는 말씀을 알지 못합니다. 제자들이 지금은 근심하나 다시 예수님을 뵐 때 그들의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을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예수님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않았으나, 구하면 받고 기쁨이 충만할 것입니다.
1.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예고 (16~22절)
성도에게는 현재 고난이 아닌 미래 영광을 보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은 제자들이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조금 있으면'이라는 말로 죽음과 부활 사건을 설명하시지만, 제자들은 그 의미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예수님이 이 말씀을 하신 이유는 그 일이 닥쳤을 때 제자들이 실족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예수님은 그분 사랑으로 인해 그날 일을 예고하십니다. 세상이 예수님의 죽음을 기뻐할 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부활로 인해 슬픔이 놀라운 기쁨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오늘 우리에게도 기록된 말씀을 통해 '근심하지 말라' 권고하십니다. 고난을 잊어버릴 큰 기쁨과 영광의 날이 곧 오기 때문입니다.
* 예수님이 그분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 제자들에게 왜 미리 말씀하셨을까요? 말씀을 통해 '근심하지 말라' 하시는 주님 음성에 나는 어떻게 반응하나요?
2. 기도의 특권과 응답의 기쁨 (23~24절)
예수님은 '지금'과 '그날'을 구분하십니다. '그날'은 예수님이 부활하시는 때를 가리킵니다. '지금'은 근심의 때지만(22절) '그날'은 기쁨의 때라 하십니다. 그 이유는 첫째, '지금'과 달리 '그날'에는 예수님 말씀이 다 이해되기 때문입니다. '그날'에는 성령님이 오셔서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 명쾌하게 해석해 주실 것입니다. 그러기에 제자들이 그분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 더는 묻지 않을 것입니다. 둘째, '그날'에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할 특권이 주어지고 기도 응답 받을 것이 약속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제자들의 근심은 충만한 기쁨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예수님의 약속은 오늘 우리에게도 유효합니다. 무엇이든 예수님 이름으로 구하고 받는 특권을 누리고, 기도 응답을 통해 예수님 임재를 맛보는 기쁨을 경험합니다.
* '그날'이 되면 왜 제자들이 예수님께 죽음과 부활에 대해 질문할 필요가 없나요? 나는 기도를 통해 예수님의 충만한 임재와 기쁨을 얼마나 누리나요?
오늘의 기도
일상을 짓누르는 염려와 근심으로 기쁨과 소망을 잃어버리는 제 모습을 긍휼히 여기소서. 주님 이름으로 구하는 기도에 반드시 응답하신다는 약속을 붙들고 간구하게 하소서. 다 이해할 수 없는 순간에도 애통을 기쁨으로 바꾸실 주님의 시간을 잠잠히 바라보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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