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보시는 것은 거듭난 속사람입니다
[로마서 2장 17절~29절]
17절 - 유대인이라 불리는 네가 율법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자랑하며
18절 - 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분간하며
19절 - 맹인의 길을 인도하는 자요 어둠에 있는 자의 빛이요
20절 -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 자로서 어리석은 자의 교사요 어린 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21절 - 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22절 - 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23절 -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24절 -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 때문에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
25절 - 네가 율법을 행하면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하면 네 할례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26절 - 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규례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
27절 -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율법 조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겠느냐
28절 - 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
29절 -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유대인이 율법을 자랑하며 선생이라 자처하면서도 율법을 범하면 하나님 이름을 욕되게 하는 것입니다. 유대인이 율법을 범하면 할례가 무할례가 되고, 무할례자가 율법을 지키면 무할례를 할례로 여깁니다. 표면적 유대인이 아닌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하는 것입니다.
1. 특권이 무효화되는 삶 (17~24절)
하나님이 주신 특권에는 책임이 따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이 주신 율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바울은 그들에게 주어진 특권을 '맹인을 인도하는 안내자', '어둠에 있는 자들에게 빛을 비추는 자', '어리석은 자와 어린아이를 가르치는 선생'으로 묘사합니다. 그런데 유대인들은 이 특권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가르치는 대로 살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도둑질이나 간음을 하지 말라고 가르치면서도 그와 같은 일을 행했습니다. 더 나아가 그들의 행동으로 인해 이방인들 중에서 하나님의 이름이 모독을 받았습니다. 성도는 특권이 무효화되지 않도록 책임을 잘 감당해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 유대인들은 율법을 의지하고 하나님을 자랑하면서도 어떻게 행했나요? 알고 가르치는 것에만 그칠 뿐 내가 행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2. 할례의 참된 의미 (25~29절)
할례가 주어진 시기는 아브라함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약속을 주신 후 그것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임을 할례를 통해 확증하셨습니다(창 17장). 아브라함의 후손인 이스라엘 백성은 할례를 매우 소중하게 여겼습니다. 심지어 그들이 받은 할례가 마지막 심판 때 그들을 보호해 줄 것이라고 믿는 자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율법을 지지키지 않으면서 할례를 자랑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지적합니다. 오히려 마음에 할례를 행해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모습으로 살아야 함을 강조합니다. 마음의 할례는 새 언약의 표징으로, 성령께 힘입어 마음에서부터 하나님을 섬기고 그분의 법을 지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마음이 변화를 받아 그분 뜻을 온전히 이루는 삶의 예배를 기뻐하십니다.
* 표면적 유대인과 이면적 유대인, 육신의 할례와 마음의 할례는 서로 어떻게 다른가요? 마음의 할례를 받은 성도의 삶은 어떠해야 할까요?
오늘의 기도
신앙 연륜과 직분, 성경 지식을 제 의로움으로 여기지 않게 하소서. 자기 자랑으로 두꺼워진 제 마음 가죽을 끊어 내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참할례자가 되게 하소서. 제 안에 계신 성령님! 말씀을 알고 가르치는 대로 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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