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신칭의와 아브라함의 믿음

 

[로마서 4장 9절~17절]
9절 - 그런즉 이 복이 할례자에게냐 혹은 무할례자에게도냐 무릇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이 의로 여겨졌다 하노라
10절 - 그런즉 그것이 어떻게 여겨졌느냐 할례시냐 무할례시냐 할례시가 아니요 무할례시니라
11절 - 그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그들도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2절 - 또한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나니 곧 할례 받을 자에게뿐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무할례시에 가졌던 믿음의 자취를 따르는 자들에게도 그러하니라
13절 -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14절 -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파기되었느니라
15절 - 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법도 없느니라
16절 - 그러므로 상속자가 되는 그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17절 - 기록된 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가 믿은 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배경 이해하기]
바울은 로마서 4장에서 이신칭의(믿음으로써 의롭다고 칭함 받음)의 복음을 자세히 풀어 설명합니다. 그에 따르면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의가 계시되었는데, 이것은 인간의 행위가 아닌 오직 믿음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바울은 앞서 3장에서 이신칭의의 의미를 세 가지로 소개했습니다. 첫째, 이신칭의는 율법을 지킴으로써가 아니라 믿음을 지님으로 이루어지기에 인간의 자랑을 배제합니다(3:27~28). 둘째, 하나님은 유대인뿐 아니라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기에 이방인에게도 이신칭의의 구원을 베푸십니다(3:29~30). 셋째, 이신칭의의 구원은 모세의 율법을 완성하고 완전하게 합니다(3:31). 율법이 고발하는 인간의 거짓 됨과 율법을 지킬 수 없는 인간의 무능력에서 구원할 자는 복음 안에 계시된 예수 그리스도뿐입니다.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의롭다 여김을 받은 자, 어떤 자격이나 공로로써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의를 입은 자들이라고 선언합니다. 바울은 4장에서 아브라함을 이신칭의의 사례로 들며 3장의 세 가지 핵심 내용을 강력하게 뒷받침합니다. 이를 입증하면 율법을 파기하지 않으면서도 하나님의 은혜로 시작된 믿음이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에게 확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찰과 묵상]
1. 아브라함은 어느 때에 의롭다고 인정받았나요?(9~10절; 참조. 창 15:6; 17:24)
아브라함은 할례를 받기 전에 하나님을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습니다.
바울은 이신칭의의 실례로 구약의 아브라함을 언급합니다. 특별히 아브라함의 할례를 말합니다. 왜 이신칭의를 설명하면서 구약의 할례를 언급한 것일까요? 왜냐하면 바울이나 유대인들에게 할례는 자신들이 하나님의 선민의 복과 구원이라는, 매우 중요한 하나님과의 언약의 표지였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먼저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은 구체적인 시기를 언급합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의롭다 여김을 받은 때는 할례를 받은 이후가 아니라 할례를 받기 이전이었습니다(창 15:6). 이는 아브라함의 이신칭의가 인간의 행위나 자랑에 있지 않다는 것을 우리에게 증거하고 보여 줍니다. 그는 할례를 받기 전부터 하나님을 믿음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의롭게 여겨졌습니다. 바울은 이를 통해 유대인과 이방인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어떠한지를 보여 줍니다. 구약의 아브라함이 할례 받기 전에 하나님께로부터 의롭다 인정받은 사건은 그가 믿는 이방인의 조상이 되며, 동시에 의롭다 인정받은 후 할례 받은 사건은 그가 유대인의 조상도 됨을 논증합니다. 결국 아브라함의 할례는 믿음으로 의롭다 인정받은 의를 확인해 주는 표시, 도장(seal)의 기능을 하는 셈입니다. 따라서 아브라함의 할례 사건은 바울의 이신칭의의 근거가 되는 중요한 역사적 사실이었습니다.
적용과 나눔
구원의 조건으로 믿음보다 행위(공로)를 강조하면 어떻게 될까요? 믿음으로 의롭다 인정받은 자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요?
이신칭의의 구원에는 ‘칭의’와 ‘성화의 과정’이 있습니다. ‘칭의’(justification)는 있는 모습 그대로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를 구하는 것입니다. 반면 ‘성화’(sanctification)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 전의 모습과 다르게 변하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주님을 따르는 제자가 된 후에는 죄의 문제와 싸워야 하고, 죄를 극복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맥스 루케이도는 성령과 함께할 때 성도는 영적으로 성숙해진다고 말합니다. 결국 구원은 내가 이 문제에 대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음을 아는 데서 시작됩니다. 하나님이 구원의 주도권을 가지고 계시기에 우리는 하나님의 주권에 겸손하게 순종해야 합니다. 그리고 매일 십자가 아래에서 자신을 부인하며 믿음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그렇게 살다 보면 조금씩 성화됩니다. 하지만 이 같은 신앙생활을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신약성경의 갈라디아 교회를 비롯한 초대교회 안에는 복음을 잘 믿고 순종하던 자들이 한순간에 복음을 변질시켜, 이신칭의가 아닌 이행칭의(행위로 구원받음)를 주장해 교회를 어렵게 했습니다. 복음의 능력은 외적인 자랑이나 행위에 있지 않습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안에 있습니다.

2. 아브라함과 그 후손이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는 약속은 어떤 이유로 주어졌나요?(11~13절) 이 약속은 무엇을 의미하나요?(16절)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이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는 언약은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습니다. 이는 ‘율법에 속한 자’뿐 아니라 ‘믿음에 속한 자’(그리스도인)에게도 믿음으로 의롭다 여김 받는 은혜를 베푸심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으로 하여금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은 후 할례를 행하게 하셨습니다. 바울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이 모든 믿는 자의 조상으로서 칭의의 모델이 되게 하기 위해서 이같이 행하셨다고 말합니다. 이방인과 유대인 모두 아브라함을 보고, ‘의롭게 됨’이 할례와 무관함을 알게 하신 것입니다.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13절)는 약속은 창세기에 기록된 하나님과 아브라함이 맺는 언약, 곧 아브라함이 열국의 조상이 되고 땅을 소유하게 되며, 천하 만민이 그를 통해 복을 얻을 것을 표현한 말로 보입니다(창 15:4~6; 17:2~8). 아브라함의 칭의는 믿음을 통해 얻어졌습니다(11절). 약속된 상속권은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믿음을 통해 주어집니다. 하나님은 그분 약속이 아브라함의 모든 자손에게, 즉 율법을 가진 유대인뿐 아니라 아브라함과 동일한 믿음을 가진 이방인에게까지 이루어지게 하셨습니다. 이로써 아브라함은 세상의 상속자, 모든 믿는 사람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적용과 나눔
내 인생에서 믿음의 변환점이 된 말씀이나 사건은 무엇인가요? 아브라함의 신앙 여정에서 깨달은 바가 있다면 나누어 보세요.
율법이 완전하고 선하다 해도 인간에게는 그것을 완전히 준수하고 지킬 능력이 없습니다. 율법에 따르면 우리는 아브라함의 후사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아브라함의 후사가 되며 언약의 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아브라함의 믿음은 전능하신 하나님을 신뢰하며 성장해 가는 믿음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처음 아브라함을 부르셨을 때 그의 믿음은 연약했습니다(창 12장). 그러나 하나님과의 교제 가운데 그의 믿음은 새로워지고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하나님의 은혜로 모든 믿는 자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믿음의 여정은 장거리 여행과 같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신뢰와 믿음은 단번에 성장하지 않고, 인생의 굴곡을 통과하며 하나님을 경험함으로 조금씩 성장합니다. 그래서 바울은 아브라함의 믿음이 없는 것에서 있는 것으로 부르시고, 죽은 자를 산 자로 살리시는 하나님을 믿은 믿음이었다고 말합니다(4:17~20). 따라서 성도는 아무리 어두운 현실을 만나더라도 의인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산다는 것(1:17)을 기억하며, 결코 믿음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믿음으로 사는 사람들을 그분의 언약 백성으로 삼아 주십니다. 믿음의 사람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풍성히 누릴 수 있습니다.

 

* 바울은 이신칭의의 복음과 아브라함의 믿음을 유기적으로 설명합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믿음을 의롭게 여기신 때는 그가 할례를 받기 전입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어 의롭다고 인정받았습니다. 그는 무할례자로서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으며,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할례자나 무할례자나 모두 믿음의 의로 구원의 반열에 동참합니다. 성도는 신앙 연수가 더할수록 인간의 공로나 행위에 얽매이지 말아야 합니다. 처음 믿음을 기억하고, 믿음으로 의롭다 여김 받음을 감사하며, 성화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아무런 자격 없는 저를 택하셔서 믿음의 반열에 세워 주시니 감사합니다. 그리스도 외에 의의 근거로 삼았던 모든 것을 배설물로 여기기 원합니다. 제 의와 삶의 이유 되신 주님만 믿고 따르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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