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를 용납하고 주님을 위해 사십시오
[로마서 14장 1절~12절]
1절 - 믿음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그의 의견을 비판하지 말라
2절 - 어떤 사람은 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이 있고 믿음이 연약한 자는 채소만 먹느니라
3절 - 먹는 자는 먹지 않는 자를 업신여기지 말고 먹지 않는 자는 먹는 자를 비판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이 그를 받으셨음이라
4절 - 남의 하인을 비판하는 너는 누구냐 그가 서 있는 것이나 넘어지는 것이 자기 주인에게 있으매 그가 세움을 받으리니 이는 그를 세우시는 권능이 주께 있음이라
5절 - 어떤 사람은 이 날을 저 날보다 낫게 여기고 어떤 사람은 모든 날을 같게 여기나니 각각 자기 마음으로 확정할지니라
6절 - 날을 중히 여기는 자도 주를 위하여 중히 여기고 먹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으니 이는 하나님께 감사함이요 먹지 않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지 아니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느니라
7절 - 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
8절 -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
9절 -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
10절 - 네가 어찌하여 네 형제를 비판하느냐 어찌하여 네 형제를 업신여기느냐 우리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
11절 - 기록되었으되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살았노니 모든 무릎이 내게 꿇을 것이요 모든 혀가 하나님께 자백하리라 하였느니라
12절 - 이러므로 우리 각 사람이 자기 일을 하나님께 직고하리라
믿음이 연약한 자를 받고 그의 의견을 비판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그를 받으셨으며 그를 세우시는 권능이 주님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주님을 위해 살고 죽으니, 사나 죽으나 주님 것입니다. 우리는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설 것이며 자기 일을 하나님께 직고할 것입니다.
1. 믿음이 강한 사람과 약한 사람 (1~4절)
신앙생활에서 본질과 비본질을 구분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바울은 구원과 관계된 본질적인 부분을 다룰 때는 단호한 태도를 보입니다. 하지만 비본질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부드럽고 온화하게 다룹니다. 바울이 말하는 '믿음이 연약한 자'는 모든 율법을 완성하신 예수님을 믿은 이후에도 여전히 음식에 관한 율법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반면 '너희'로 지칭되는 성도는 음식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자유롭게 음식을 취급했습니다. 바울은 무엇을 먹든지 먹지 않든지 그것으로 인해 서로 비판하지 말라고 권면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먹고 마시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을 누리는 삶이기 때문입니다. 본질 안에서 사랑의 일치를 이루는 것이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세우는 비결입니다.
* 믿음이 연약한 자들을 대하는 성도의 태도는 어떠해야 하나요? 나와 의견을 달리하는 지체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2. 사나 죽으나 주를 위하여 (5~12절)
사람마다 각자 개성이 있는 것처럼 믿음의 양상도 다양합니다. 바울은 음식과 절기에 대해 사람마다 의견이 다를지라도 성도에게는 이보다 더 중요한 공통의 목적이 있다고 말합니다. 바로 '주를 위하여' 사는 삶입니다. 우리는 모두 주님의 것이기에 주님을 위해 살아야 합니다. 음식과 절기와 같은 신앙의 방법 문제에도 이 공통의 목적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도로 삼아 주신 형제를 자기 생각과 다르다고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게 하는 태도는 스스로 하나님의 자리에 앉는 것과 같습니다. 성도는 자기만이 옳다는 생각을 버리고 서로를 용납해 모두가 '주를 위하여' 사는 인생이 되도록 사랑으로 격려해야 합니다.
* 성도의 삶도, 죽음도 결국 누구를 위한 것이어야 하나요? 주님을 위한 삶을 선택하기 위해 내가 내려놓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제 잣대로 남을 비판하고 정죄한 허물을 용서하소서. 연약하고 허물 많은 죄인의 자리에서 헤매던 저를 끌어안아 주신 예수님을 생각하며, 이제는 아무도 업신여기지 않기를 원합니다. 제 모든 생각과 행동이 오롯이 주님을 위한 것이 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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