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의 은혜를 사모하는 거룩한 제사장
[베드로전서 2장 1절~10절]
1절 - 그러므로 모든 악독과 모든 기만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
2절 -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3절 - 너희가 주의 인자하심을 맛보았으면 그리하라
4절 - 사람에게는 버린 바가 되었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로운 산 돌이신 예수께 나아가
5절 - 너희도 산 돌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6절 - 성경에 기록되었으되 보라 내가 택한 보배로운 모퉁잇돌을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7절 -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8절 - 또한 부딪치는 돌과 걸려 넘어지게 하는 바위가 되었다 하였느니라 그들이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므로 넘어지나니 이는 그들을 이렇게 정하신 것이라
9절 -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10절 -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주님의 인자하심을 맛본 성도는 모든 악을 버리고 갓난아기같이 신령한 젖을 사모해야 합니다. 성도는 산 돌이신 예수님께 나아가 신령한 집으로 세워집니다. 성도는 하나님이 택하신 족속, 왕 같은 제사장, 거룩한 나라요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도록 긍휼을 입은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1. 버려야 할 것, 사모해야 할 것 (1~3절)
주님의 인자하심을 맛보아 아는 사람은 삶에 분명한 변화를 보입니다. '주의 인자하심'(3절)은 예수 그리스도 복음으로 구원을 이루신 '하나님의 은혜'를 가리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에 합당한 삶을 살기 위해 버릴 것들이 있습니다. 1절에서 언급된 다섯 가지가 그것입니다. '악독'은 비뚤어진 마음에서 나오는 악의입니다. '기만과 외식'은 신뢰를 잃게 만드는 진실하지 못한 생각과 행동입니다. '시기와 비방'은 관계를 망가뜨립니다. 이는 모두 형제 사랑(1:22)에 어긋나는 행위입니다. 반면 취해야 할 것은 '순전하고 신령한 젖'(2절)입니다. '사모하라'고 했습니다. 이는 갓난아이가 엄마 젖을 찾을 때 애착하는 모습을 생각하면 됩니다. 하나님 말씀을 받으려는 간절한 마음에 성숙이 뒤따릅니다.
* 베드로가 권면하는 버려야 할 것과 취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내가 특별히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2. 왕 같은 제사장, 하나님 소유의 백성 (4~10절)
예수님은 보배로운 산 돌이십니다. 베드로는 성도의 정체성을 설명하기 위해 예수님을 '산 돌', 그리고 교회인 우리를 '신령한 집'으로 은유합니다(4~5절; 참조. 시 118:22; 사 28:16). 이 돌은 양면성을 지닙니다. 이 돌에 걸려 넘어지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스스로 저버린 것입니다. 반면 이 돌을 믿는 사람들은 이 돌을 기초로 삼아 세워지는 하나님의 성전이 됩니다. '택하신 족속', '왕 같은 제사장', '거룩한 나라', '그(하나님)의 소유 된 백성' 등의 표현은 70인역에서 이스라엘을 가리키던 호칭입니다. 이제 교회가 참이스라엘입니다. 하나님의 새 백성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 즉 복음의 소식을 세상에 전하는 사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 보배로운 산 돌이신 예수님을 통해 성도의 정체성은 어떻게 변화되었나요? 이 새로운 정체성은 내 일상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오늘의 기도
날마다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맛보아, 제 안에 가득한 죄악을 버리고 주님을 닮으며 자라나길 소망합니다! 산 돌이신 그리스도와 연합해, 신령한 제사로 오늘을 드리게 하소서. 제 존재와 삶을 변화시키신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을 즐거이 선포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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