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울한 고난의 때가 복음 전할 기회입니다
[베드로전서 3장 13절~22절]
13절 - 또 너희가 열심으로 선을 행하면 누가 너희를 해하리요
14절 - 그러나 의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면 복 있는 자니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며 근심하지 말고
15절 -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16절 -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 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
17절 -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진대 악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보다 나으니라
18절 - 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19절 - 그가 또한 영으로 가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선포하시니라
20절 -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를 준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복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21절 - 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이는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22절 - 그는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계시니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그에게 복종하느니라
의를 위해 고난받는 자가 복 있습니다. 성도는 그리스도를 마음에 주님으로 모시고, 늘 자신의 소망에 대해 답할 준비를 하며, 선한 양심을 가져야 합니다. 의인이신 그리스도는 불의한 자를 대신해 육체로 죽임당하시고 영으로 살리심을 받았습니다. 이제 그분은 하나님 우편에 계십니다.
1. 억울한 고난을 당할 때 (13~17절)
의를 위해 박해받는 자는 복이 있습니다(마 5:10). 열심히 선한 일을 하는데 위협을 당한다면 이를 영광이며 복이라 생각해야 합니다. 이런 고난은 진정한 제자 됨의 표증이며(마 5:10~12; 막 10:30) 복음을 공개적으로 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마 10:18~20). 성도는 억울한 고난의 때에도 어째서 참소망을 품고 있는지 묻는 자에게 언제 어디서든 복음을 찬찬히 설명할 준비를 해 두어야 합니다. 또한 복음을 전할 때는 온유함과 두려움을 동시에 지녀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선한 양심에 거리낌이 없으면 됩니다. '고난인가, 편안함인가'는 본질이 아닙니다. '선을 행하는가, 악을 행하는가'의 선택이 본질입니다. 선을 위한 고난은 오히려 영광입니다. 그래서 의로운 고난은 걱정할 일이 아니라 기뻐할 일입니다.
* 성도는 억울하게 고난당하는 순간을 어떤 기회로 삼아야 하나요? 언제든 내 안에 있는 소망의 이유를 전할 준비가 되어 있나요?
2. 고난을 이기시고 승리하신 예수님 (18~22절)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은 의로운 고난이 영광의 승리가 됨을 보여 줍니다. 이 부분은 난해 구절로, 해석이 다양하지만 전하는 내용은 분명합니다. 예수님이 억울한 고난을 당해 죽으셨지만 그것은 오히려 우리를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구원 사역이었습니다. 육신은 죽임을 당하셨지만 영적으로는 부활 승리를 거두어 심판을 위해 예비된 곳에 갇힌 악령들(타락한 천사, 마귀, 귀신 등)에게 승리를 선언하셨습니다(18~19절). 노아의 여덟 식구가 물에서 나와 구원을 받았듯이, 우리는 악한 영들과 대조적으로 부활 승리를 통해 구원을 받습니다. 노아 때의 물은 세례의 예표입니다. 예수님은 모든 역사를 이루시고 하나님 우편에서 우주를 통치하십니다.
* 베드로는 예수님의 의로운 고난, 영광의 승리를 어떻게 묘사하나요? 의로운 고난이 영광의 승리가 됨을 믿기에 내가 감당할 고난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저를 위해 기꺼이 고난받으신 주님을 기억하며, 저도 하나님 나라를 위해 고난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기 원합니다. 악을 행하다 벌받는 부끄러운 삶이 아니라, 선을 행하다 넘어져도 주님과 함께 다시 일어서는 부활의 삶을 살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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