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 백성 된 증거, 회개에 합당한 열매
[마태복음 3장 1절~10절]
1절 - 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말하되
2절 -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3절 - 그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가 오실 길을 곧게 하라 하였느니라
4절 - 이 요한은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5절 - 이 때에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요단 강 사방에서 다 그에게 나아와
6절 -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요단 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더니
7절 - 요한이 많은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세례 베푸는 데로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8절 -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9절 -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10절 -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선지자 이사야의 예언에 따라, 세례 요한이 유대 광야에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다'라고 전파합니다. 온 유대 사람이 그에게 나아와 죄를 자복하고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습니다. 요한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에게 아브라함의 자손임을 자랑하지 말고,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 합니다.
1.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 (1~6절)
신앙의 암흑기에는 하나님의 뜻이 모호하게 느껴집니다. 이때는 외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어 보여도 성도에게는 실상 가장 심각한 위기의 때입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시기 전 사람들은 수백년간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이 침묵하셨기 때문입니다. 이제 하나님이 침묵을 깨시고 말씀하십니다. 세례 요한을 통해 유대 광야에 천국 복음을 선포하십니다. 요한의 역할은 이사야 선지자의 말처럼 새로운 메시아 시대를 준비하는 것입니다(사 40:3~8). 많은 백성이 그에게 나아와 죄를 고백하고 세례를 받습니다. 세례는 물에 몸을 담그는 의식으로, 죄 아래 있던 옛 자아가 죽고 새로운 존재로 거듭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죄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는 것은 매일, 매 순간의 선택입니다.
* 유대 광야에서 요한은 무엇이라 외쳤고,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했나요? 죄를 자복하는 것과 천국 백성이 되는 것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2. 회개에 합당한 열매 (7~10절)
하나님의 평가는 사람의 평가와 다를 수 있습니다. 세례 요한의 말을 들은 후 회개하고 세례를 받은 일반 백성과 달리(5~6절), 종교 지도자인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은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한 삶을 살지 않았습니다. 3장 7절의 헬라어 원문에 나오는 '그러나'라는 접속사가 이를 방증합니다. 그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는 특권 의식에 사로잡혀 있었기에 더욱 회개가 필요했습니다. 회개는 죄에서 완전히 돌이키는 것입니다. 세례 요한은 회개에 합당한 삶의 열매가 없으면 하나님이 도끼로 나무를 찍어 내듯이 심판하시리라고 준엄하게 경고합니다. 성도는 이 경고를 엄중히 받아들여 믿음의 고백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가졌던 특권 의식은 그들 삶에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요? 내가 버려야 할 특권 의식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말씀을 듣는 귀가 무뎌지고 회개의 눈물이 메마른 제 일상이 얼마나 위태로운지 깨닫습니다. 주신 은혜를 특권처럼 앞세웠던 교만을 거두고, 매일 살아 계신 주님의 음성에 반응하게 하소서. 깨진 심령을 안고 주님을 바라봄으로 믿음의 열매를 맺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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