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스럽게 변모하신 주님

 

[마태복음 17장 1절~13절]
1절 -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2절 -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3절 - 그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와 더불어 말하는 것이 그들에게 보이거늘
4절 - 베드로가 예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만일 주께서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님을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리이다
5절 -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시는지라
6절 - 제자들이 듣고 엎드려 심히 두려워하니
7절 - 예수께서 나아와 그들에게 손을 대시며 이르시되 일어나라 두려워하지 말라 하시니
8절 - 제자들이 눈을 들고 보매 오직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더라
9절 - 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께서 명하여 이르시되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기 전에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
10절 - 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그러면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리라 하나이까
11절 -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일을 회복하리라
12절 -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엘리야가 이미 왔으되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임의로 대우하였도다 인자도 이와 같이 그들에게 고난을 받으리라 하시니
13절 - 그제서야 제자들이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이 세례 요한인 줄을 깨달으니라

 

[배경 이해하기]
예수님의 변모 사건은 성육신, 십자가 수난, 부활, 승천과 더불어 예수님 생애 5대 사건으로 불릴 만큼 중요합니다. 앞서 16장에서 예수님은 처음으로 그분의 수난을 제자들에게 예고하셨는데, 혼란과 불안에 사로잡혀 있었던 제자들에게 17장의 변모 사건을 통해 용기와 위로를 주십니다. 예수님은 잠시 후 고난을 받고 죽으시지만 부활하시고 또 승천해 영원한 승리자가 되실 것을 암시하기 때문입니다. 수난 예고 후 나타난 변화산 사건의 구조는 십자가 죽음 이후 나타날 부활의 영광 구조와 평행을 이룹니다. 이는 예수님의 죽음이 모든 인간이 당하는 불가피한 죽음이나 패배로 끝나는 비극이 아님을 확증하는 것입니다. 본문에서 ‘엿새 후에’라는 시간, ‘높은 산’이라는 장소,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이 등장한 것은 이 사건이 꾸며낸 가공의 이야기가 아님을 강조합니다. 예수님의 변모 사건은 모든 공관복음에 기록된 중요 사건입니다. 마태는 수신자였던 초대 교회 유대인 성도로 하여금 예수님이 영원한 신적 영광을 지니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구약이 기다린 진정한 메시아이심을 확증합니다. 그리고 초대교회 성도들이 각종 방해와 고난 가운데서도 흔들리지 않고 예수님을 좇아가는 데 힘쓸 것을 강조합니다.

[관찰과 묵상]
1. 높은 산에서 예수님의 모습은 어떻게 변하셨나요?(1~2절)
예수님의 얼굴이 제자들 앞에서 해같이 빛나고 그 옷이 빛과 같이 희게 변하였습니다.
예수님께 첫 번째 수난 예고를 들은 제자들은 혼란에 빠졌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변화산에서 신적 영광을 보여 주십니다. 예수님은 이 사건을 통해 그분이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성육신하신 메시아시며, 십자가 고난을 받으나 부활의 영광을 누리실 하나님 아들이심을 보여 주십니다. 예수님은 베드로, 야고보, 요한만 따로 데리고 높은 산으로 가십니다. 그것은 율법에 증인으로 요구되는 적정 숫자인 2~3명을 맞춘 것입니다. 2절에서 ‘변형되사’로 번역된 헬라어 원형 ‘모르페’(morfh,, 형상, 모양)는 내면의 영적 변화까지도 변화된 본질적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는 예수님이 외형적으로는 죄의 육신을 입었으나 내면적으로는 전혀 죄가 없으신 신적인 영광을 가진 분임을 설명합니다. 모세의 얼굴빛이 하나님의 영광을 투영한 빛으로 인해 수건을 덮어 가려진 빛이라면, 예수님의 얼굴빛은 몸 자체에서 빛나는 신적 영광이었습니다(막 9:3). 예수님의 얼굴빛과 흰 옷은 예수님의 신성을 나타내며 하나님 나라에 계실 때의 모습입니다. 따라서 예수님은 부활의 주시며 승천해 온 세상을 다스리는 통치자심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또한 앞으로 제자들이 어떤 고난과 핍박을 당해도 영광스럽게 부활하실 주님을 소망하며 이겨 내도록 위로와 용기를 주신 것입니다.
적용과 나눔
예수님을 믿기 이전과 이후의 내 삶은 어떠했나요? 그리스도의 빛 안에서 각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나누어 보세요.
우리는 예수님의 영광의 빛을 받은 빛의 자녀들입니다. 바울은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엡 5:8)라고 전합니다. 예수님의 변모 사건은 장차 그분을 따르는 성도들이 경험하게 될 변화를 암시합니다. 또 바울은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고전 15:52)라고 말합니다. 이는 주님의 변화된 모습이 미래에 있을 소망에 불과한 것이 아님을 의미합니다. 모세도 시내산에서 하나님을 대면하고 내려온 후에 그 얼굴에서 광채가 났으며(출 34:30), 복음을 전하다가 돌에 맞아 죽어 가는 스데반도 얼굴이 천사의 얼굴같이 빛이 났습니다(행 6:15). 이처럼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나누는 경건한 삶은 세상의 어떤 아름다움과 견줄 수 없는 광채를 발합니다. 날마다 정한 시간에 기도했던 다니엘은 바벨론 왕국의 진미를 거절하고 채소와 물만 먹었지만 다른 젊은이들보다 아름답고 건강해 보였습니다(단 1:15). 우리가 받은 예수님의 빛은 우리에게 새사람의 옷을 입혀 날마다 새롭게 하며 창조주의 형상을 닮게 합니다(골 3:10).

2. 베드로가 말할 때 구름 속에서 어떤 소리가 들렸나요? 엎드렸다가 고개를 든 제자들의 눈에 어떤 대상만 보였나요?(4~8절)
베드로가 초막 셋을 짓겠다고 할 때 구름 속에서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라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모든 영광이 사라진 후 오직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베드로는 모세, 엘리야와 말씀을 나누시는 예수님께 ‘초막 셋을 짓겠다’는 매우 엉뚱한 말을 합니다. ‘초막’으로 번역된 헬라어 ‘스케네’(skhnh,)는 초막절에 임시 거처로 삼았던 장소를 가리킵니다. 베드로의 대답은 고난 없이 신비한 영광만 누리려고 하는 인간적 욕심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러자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빛난 구름’(5절)이 베드로의 욕심을 덮어 버렸습니다. 그리고 구름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들렸습니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5절). 이 말씀은 예수님이 진정한 메시아시며, 유대인들이 그토록 기다리던 구원자이심을 확증합니다. “오직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더라”(8절)는 증거도 예수님이 구약의 가장 위대한 인물인 모세(율법의 대표)나 엘리야(선지자의 대표)를 능가하는 분이며, 모든 사람이 고대해 온 메시아이심을 하나님이 보증하신 것입니다. 하늘의 음성에 두려워서 엎드린 제자들에게 예수님이 친히 ‘손을 대시며’(7절) 위로해 주십니다. 이 표현은 이 사건이 역사적인 사건이며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세상을 위로하시는 메시아임을 증거합니다. 7절에서 ‘일어나다’(evge,rqhte,에게르쎄테)와 ‘두려워하다’(fobei/sqe,포베이스쎄)로 번역된 헬라어는 모두 수동태 명령형으로, 두려워하던 제자들이 예수님의 말씀에 의지해 담대하게 일어나 주님만 바라보게 되었음을 강조합니다.
적용과 나눔
말씀보다 신비한 체험을 좇지는 않나요? 현실에 뿌리내린 영성으로 내가 세상에서 감당할 사명은 무엇인가요?
예수님의 변모 사건을 본 베드로는 신비하고도 장엄한 광경으로 인해 정신을 잃고 횡설수설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세 제자에게 메시아의 사명을 이해시키고 그들이 장차 맡을 사명을 잘 감당하도록 이런 이적을 보여 주셨으나, 그들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오늘날 성도들 가운데에도 베드로처럼 산 위에 머물기를 원하는 성도들이 있습니다. 신비한 체험만을 좇는 일에 몰두하며 심지어는 이단에 빠지기도 합니다. 또 한편으로 어떤 지체는 교회나 공동체의 따뜻한 분위기에만 안주하려 합니다. 그 결과 교회 밖으로 나가 복음 전도 사명을 감당하는 일을 등한시합니다. 주님의 영광의 빛을 받은 빛의 자녀는 교회와 공동체가 주는 안락함을 뛰어넘어 고통 당하고 소외된 자들의 부르짖음을 듣고 세상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세상이 어두워지고 쾌락에 빠질수록 예수님이 거룩한 나라에서 죄악 된 세상으로 내려오신 것처럼, 세상으로 나아가 주님의 빛을 비춰야 합니다. 찬송가 442장 ‘저 장미꽃 위에 이슬’의 3절 가사가 우리의 고백이 되길 소망합니다. “밤 깊도록 동산 안에 주와 함께 있으려 하나/ 괴론 세상에 할 일 많아서 날 가라 명하신다….”

 

* 예수님은 그분의 메시아 사역을 이해하지 못한 제자들을 높은 산으로 데려가셔서 변모하심으로 그들을 위로하시고 그들의 사명을 깨우치셨습니다. 나아가 십자가 고난과 죽음 후에 있을 부활의 영광을 미리 보이셨습니다. 고난 없는 영광, 죽음 없는 부활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환난과 핍박 속에서도 영광의 주님을 바라보고 소망해야 합니다. 최후 승리를 얻을 때까지 십자가를 붙들고, 하늘 영광을 구하며, 성령의 도우심으로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성도는 예수님의 빛을 받아 새사람을 입고 창조주의 형상을 닮아 가는 사람입니다(골 3:10).   

 

[말씀으로 기도하기]
참빛으로 오신 주님, 질그릇 같은 저를 주님 영광에 참여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제 삶의 자리에서 주님 영광의 빛을 발하며, 생명을 나타내는 그리스도인으로 살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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