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를 아는 자가 실천할 가장 큰 계명
[마태복음 22장 34절~46절]
34절 - 예수께서 사두개인들로 대답할 수 없게 하셨다 함을 바리새인들이 듣고 모였는데
35절 - 그 중의 한 율법사가 예수를 시험하여 묻되
36절 - 선생님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37절 -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8절 -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절 -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40절 -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41절 - 바리새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물으시되
42절 - 너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누구의 자손이냐 대답하되 다윗의 자손이니이다
43절 - 이르시되 그러면 다윗이 성령에 감동되어 어찌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여 말하되
44절 -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45절 -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은즉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
46절 - 한 마디도 능히 대답하는 자가 없고 그 날부터 감히 그에게 묻는 자도 없더라
한 율법사가 예수님을 시험하려 율법 중 어느 계명이 크냐 묻습니다. 예수님은 '마음과 목숨과 뜻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라.'와 '이웃을 자신처럼 사랑하라.'라고 하십니다.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말했는데 어떻게 그리스도가 다윗의 자손이 되겠느냐 물으시니 바리새인들이 답변하지 못합니다.
1. 율법사의 시험 (34~40절)
하나님이 주신 계명 중 가장 큰 것을 찾으려는 시도는 유대인들의 관심사였습니다. 한 율법사가 예수님을 시험해 율법 중 가장 큰 계명이 무엇인지 묻습니다. 그의 의도를 아심에도 예수님은 교훈의 기회로 삼으십니다. 예수님은 '네 마음과 목숨과 뜻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계명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라 하십니다(신 6:5). '둘째도 그와 같으니'라는 말은 둘째 계명이 첫째 계명과 동등함을 의미합니다. 둘째는 '네 이웃을 네 자신같이 사랑하라'는 것입니다(레 19:18). 이 두 계명이 율법의 핵심 요약입니다. 율법사는 지식적 측면에서 질문하지만, 예수님은 '사랑의 실천'이라는 측면에서 답하십니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균형 있게 실천할 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이 됩니다.
* 예수님이 율법의 핵심으로 드신 계명은 무엇인가요?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의 균형을 이루도록 내가 보완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2. 다윗이 '주'라 부른 메시아 (41~46절)
예수님을 한 인간으로만 이해하면 바르게 아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가 누구의 자손이냐'는 예수님의 물음에 바리새인들이 '다윗의 자손'이라 답합니다. 유대인들은 시편 110편 1절을 메시아에 관한 것이라고 여깁니다. 예수님은 이 시를 인용해, 다윗이 메시아를 '주'라 한 것을 어떻게 이해하느냐고 물으십니다. 바리새인들은 메시아가 다윗의 혈통으로 오신다는 것만 알 뿐, 하나님의 아들이 메시아로 오신다는 것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넘어뜨리려는 예수님이 다윗이 '주'라 불렀던 바로 그분임을 알지 못했습니다. 다윗의 자손으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은 영원히 경배를 받으실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로 부른 것은 메시아의 어떤 면을 드러내나요? 예수님을 '주'로 고백할 때마다 그분 앞에 어떤 마음가짐이어야 할까요?
오늘의 기도
항상 사랑을 말하지만 여전히 사랑이 메마른 저를 긍휼히 여겨 주소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는 데 힘써, 제 전 존재가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가는 하루 되게 하소서. 전심을 다한 하나님 사랑이 이웃을 향해 공감하고 행동하는 사랑으로 펼쳐지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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