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경외함으로, 그분이 정하신 방법대로

 

[출애굽기 20장 18절~26절]
18절 - 뭇 백성이 우레와 번개와 나팔 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지라 그들이 볼 때에 떨며 멀리 서서
19절 - 모세에게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 20절 -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님이 임하심은 너희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21절 - 백성은 멀리 서 있고 모세는 하나님이 계신 흑암으로 가까이 가니라
22절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라 내가 하늘로부터 너희에게 말하는 것을 너희 스스로 보았으니
23절 - 너희는 나를 비겨서 은으로나 금으로나 너희를 위하여 신상을 만들지 말고
24절 -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네 양과 소로 네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모든 곳에서 네게 임하여 복을 주리라
25절 - 네가 내게 돌로 제단을 쌓거든 다듬은 돌로 쌓지 말라 네가 정으로 그것을 쪼면 부정하게 함이니라
26절 - 너는 층계로 내 제단에 오르지 말라 네 하체가 그 위에서 드러날까 함이니라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임하신 것은 그들을 시험하시고 그들로 하나님을 경외해 죄를 범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신상을 만들지 말고 하나님께 토단을 쌓아 번제와 화목제를 드려야 합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이름을 기념하는 모든 곳에 복을 내려 주십니다.

 

1. 하나님을 경외하는 백성 (18~20절)

십계명은 이스라엘 백성의 귀에 하나님이 직접 들려주신 계명입니다(신 4:10~12, 33). 그러나 하나님의 거룩하신 위엄 앞에 죄인은 두려워 떨 수밖에 없습니다. 극심한 두려움에 사로잡힌 백성은 하나님이 직접 자신들에게 말씀하시지 말고 모세를 통해 간접적으로 들려주실 것을 부탁합니다. 하나님이 백성에게 직접 말씀하신 이유에 대해 모세는 이렇게 말합니다. "너희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두려워하여) 범죄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20절). 죄를 미워하고 멀리하게 되는 비결은 거룩하고 두려우신 하나님을 경험하는 것입니다(사 6:1~7; 눅 5:5~8). 경외할 수밖에 없는 하나님을 경험하는 것은 우리를 바른 신앙으로 이끕니다.

* 하나님이 십계명을 백성의 귀에 직접 들려주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과 죄를 멀리하는 것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나요?

 

2. 제단에 관한 규례 (22~26절)

하나님은 말씀하시는 분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늘로부터 친히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분의 방법대로 그분을 섬겨야 합니다. 본문은 십계명 1~2계명과 연결된 내용으로,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는 법을 다룹니다. 첫째, 자신들이 눈으로 본 적도 없는 하나님을 흉내내어 눈에 보이는 신상을 만들면 안 됩니다. 둘째, 하나님이 정하신 방식으로만 하나님을 섬겨야 합니다. 토단이나 돌로 쌓은 제단에서 제사를 드려야 하고 다듬은 돌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또 하체가 드러날 수 있으니 층계를 통해 제단을 오르면 안 됩니다. 이런 내용은 제사장 제도를 통해 더욱 구체화될 것입니다(출 28~29장). 이렇듯 하나님의 방법대로 섬길 때, 하나님은 그들에게 복을 주겠다고 약속하십니다(24절).

*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요구하신 제단은 어떤 것인가요? 오늘날 예배에서 타협하지 않고 성경대로 따라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예배 시간에 찬양하면서 '주님만 섬기겠다'고 고백한 것이 혹여 형식적으로 내뱉은 공허한 말은 아니었는지 돌아봅니다. 불순한 의도와 부정한 행실을 제하도록 저를 시험하시고, 순전한 예배자로 빚어 주소서. 죄를 멀리하기 위해 말씀을 더욱 가까이하며 사모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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