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약에 근거한 간구, 진노를 돌이키신 하나님

 

[출애굽기 32장 1절~14절]
1절 -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백성이 아론에게 이르러 말하되 일어나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2절 - 아론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의 아내와 자녀의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내게로 가져오라
3절 - 모든 백성이 그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가매
4절 -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금 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5절 - 아론이 보고 그 앞에 제단을 쌓고 이에 아론이 공포하여 이르되 내일은 여호와의 절일이니라 하니
6절 - 이튿날에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 번제를 드리며 화목제를 드리고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놀더라
7절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려가라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부패하였도다
8절 - 그들이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길을 속히 떠나 자기를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고 그것을 예배하며 그것에게 제물을 드리며 말하기를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라 하였도다
9절 -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백성을 보니 목이 뻣뻣한 백성이로다
10절 - 그런즉 내가 하는 대로 두라 내가 그들에게 진노하여 그들을 진멸하고 너를 큰 나라가 되게 하리라
11절 - 모세가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구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어찌하여 그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에게 진노하시나이까
12절 - 어찌하여 애굽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가 자기의 백성을 산에서 죽이고 지면에서 진멸하려는 악한 의도로 인도해 내었다고 말하게 하시려 하나이까 주의 맹렬한 노를 그치시고 뜻을 돌이키사 주의 백성에게 이 화를 내리지 마옵소서
13절 - 주의 종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기억하소서 주께서 그들을 위하여 주를 가리켜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의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고 내가 허락한 이 온 땅을 너희의 자손에게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14절 - 여호와께서 뜻을 돌이키사 말씀하신 화를 그 백성에게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모세가 산에 있는 동안 이스라엘 백성은 아론을 재촉해 송아지 형상을 만들고 제단을 쌓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진멸하고 모세를 큰 나라로 만들겠다고 하십니다. 모세가 하나님께 출애굽의 은혜와 언약을 이야기하며 백성을 진멸하지 마시기를 간구하자, 하나님은 뜻을 돌이키십니다.

 

1. 금송아지 우상을 만든 백성 (1~6절)

시내산 언약을 하나님과의 영적 결혼이라고 할 때(19~24장) 금송아지 사건은 영적 간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송아지 사건이 심각한 이유는 첫째, 시내산 언약 체결 직후, 하나님이 모세에게 성막 건설에 대한 명령을 주시는 중에 벌어진 사건이라는 점입니다. 이는 시기적으로 문제가 됩니다. 결혼식 직후에 하나님의 신부 이스라엘이 간음을 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둘째, 금송아지 형상을 만들고 이를 '신'(하나님, 4절)이라고 선언한 것은 시내산 언약의 핵심인 십계명의 첫 번째, 두 번째 계명을 어긴 것입니다. 셋째, 금송아지를 기념하는 의식(5~6절)이 시내산 언약 기념 의식(24:3~11)과 거의 비슷합니다. 마치 신부 이스라엘이 간음 상대와 결혼 피로연을 다시 한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 시내산 언약 체결 직후 벌어진 금송아지 사건은 어떤 면에서 심각한 문제였나요? 내가 영적 간음으로 여기고 민감하게 반응할 일은 무엇인가요?

 

2. 모세의 중보 기도 (7~14절)

구원의 주권자를 모르는 것은 실로 어리석습니다. 백성은 금송아지를 두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8절)이라 합니다. 이 문구는 20장 2절에서 하나님이 십계명의 서론으로 하신 말씀입니다. 이스라엘은 금송아지와 언약식을 치르면서 구약의 가장 중요한 하나님의 구원 사건을 우상의 공로로 돌려 버립니다. 이에 하나님은 '내 백성'(3:7, 10 등)이라 하지 않고 '네 백성'(7절)이라 하시며 관계 단절을 선언하십니다. 그리고 백성을 진멸하고 모세를 새 아브라함으로 불러 그를 큰 나라가 되게 하겠다고 하십니다. 모세의 중보 기도(11~13절)와 그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의 은혜만이 백성을 진멸의 위기에서 구해 냅니다.

* 금송아지 우상을 만든 이스라엘을 하나님은 어떻게 평가하셨나요? 모세의 마음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며 중보 기도를 할 대상은 누구인가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의 언약 백성조차 우상 숭배에 빠진 모습이 네게 큰 경종이 됩니다. 백성을 위한 모세의 기도를 들으시고 뜻을 돌이켜 화를 거두신 자비의 하나님! 세상의 우상에 마음을 두던 저를 영원한 중보자이신 예수님의 보혈로 덮어 용서하시고, 돌이켜 하나님만 바라보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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