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싸움을 싸우는 성도

 

[디모데전서 1장 12절~20절]
12절 - 나를 능하게 하신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 내가 감사함은 나를 충성되이 여겨 내게 직분을 맡기심이니
13절 - 내가 전에는 비방자요 박해자요 폭행자였으나 도리어 긍휼을 입은 것은 내가 믿지 아니할 때에 알지 못하고 행하였음이라
14절 - 우리 주의 은혜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과 함께 넘치도록 풍성하였도다
15절 -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
16절 -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체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17절 - 영원하신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영원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18절 - 아들 디모데야 내가 네게 이 교훈으로써 명하노니 전에 너를 지도한 예언을 따라 그것으로 선한 싸움을 싸우며
19절 -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 어떤 이들은 이 양심을 버렸고 그 믿음에 관하여는 파선하였느니라
20절 - 그 가운데 후메내오와 알렉산더가 있으니 내가 사탄에게 내준 것은 그들로 훈계를 받아 신성을 모독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배경 이해하기]
디모데는 바울이 마게도냐로 떠난 후에도 계속 에베소에 남아 목회를 이어 갔습니다. 그는 에베소 교회의 젊은 목회자였습니다(4:12). 아데미 신전으로 유명했던 에베소 지역의 성도들은 복음을 받아들인 후 우상 숭배로부터 조금씩 벗어나고 있었지만, 영적이고 심적인 공허감으로 인해 복음에 집중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공동체 가운데 어떤 사람들을 통해 헛된 생각들이 들어왔습니다. 바울은 그들을 가리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고 합니다(1:10; 4:2). 스스로 율법 교사라 칭하는 이들은 금욕을 위해 결혼을 금하고, 음식에 관한 불필요한 금기 사항을 설파했습니다(4:3). 또한 모든 만물에 영이 있다는 영지주의 사상으로 성경을 해석해 신화적 족보를 만들어 왜곡된 주장을 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끝없는 논쟁에 휘말리게 했습니다(1:4; 4:7). 바울은 이들이 돈을 사랑해 더 많이 벌려고 하는 것이라고 질타합니다(6:5). 그러면서 이처럼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성도들을 돌보는 젊은 목회자요, 믿음 안에서 참아들 된 디모데에게 진정한 목회가 무엇인지 권면합니다. 즉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에서 나오는 사랑을 교훈하며(1:5),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자신을 연단하라(4:7)고 가르칩니다.

[관찰과 묵상]
1.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기 이전과 이후의 자기 모습을 어떻게 표현하나요?(13~16절)
바울은 예수님을 만나기 전에는 ‘비방자, 박해자, 폭행자, 죄인 중에 괴수’였지만, 이제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구원받은 죄인’이라고 말합니다.
예수님을 구주와 그리스도로 영접한 성도는 날마다 자신의 존재에 대한 고백을 하나님께 올려드려야 합니다. 세상이 자신의 존재를 새롭게 이해하도록 계속 도전하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그를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에게 직분을 주신 것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그 일이 자신의 노력으로 인한 것이 아님을 분명하게 고백합니다. 이전에 자신은 유대교의 하나님에 대해 특별한 열심을 냈지만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에 대해서는 바르게 알지 못했고, 헛된 경배의 결과로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는 자들을 비방하고 박해했다고 고백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만난 것이 긍휼의 사건임을 고백합니다(15~16절). 예수님이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음을 선포하며 자신을 가리켜 하나님의 긍휼이 가장 많이 필요한 ‘죄인 중에 괴수’라고 표현합니다. 종교 개혁자들은 모든 사람에게는 언제나 하나님의 긍휼이 필요함을 인정하며, 모든 성도는 율법과 복음 사이에 서 있는 ‘의롭게 된 죄인’ 혹은 ‘죄인이며 동시에 의인’이라고 가르쳤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드리는 바른 고백은 흔들리지 않는 신앙생활로 이어집니다.
적용과 나눔
예수님을 구원자로 영접하고 인격적으로 만나기 전의 나와 그 이후의 나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고 영접한 성도의 삶에는 변화가 일어납니다. 따라서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만나기 이전과 이후에 대한 확실한 기억과 기록이 필요합니다. ‘구원파’라는 이단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구원받은 날짜를 기억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바울은 예수님의 대적자였지만,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난 후에는 예수님의 제자요, 사도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예수님을 자신의 구원자라고 고백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가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고 영접한 나에게도 있었는지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성도로서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매우 힘들고 어렵기 때문입니다. 성도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기 전뿐만 아니라 믿은 후에도 긍휼히 여겨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날마다 절실히 필요하다는 사실입니다. 

2. 바울은 디모데에게 선한 싸움을 싸우라고 합니다. 이는 누구와 대항해 어떻게 싸우는 것인가요?(18~20절)
선한 싸움의 상대는 사탄입니다. 사탄은 성도들이 양심을 버리고 믿음에 관해 파선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디모데는 바울에게 지도받은 예언을 따라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져야 합니다.
바울이 디모데에게 ‘교훈’으로써 명하니 ‘선한 싸움’을 싸우라고 합니다(18절). ‘교훈’은 헬라어로 ‘파랑겔리안’(paraggeli,an)입니다. 이는 디모데가 에베소 성도들에게 율법을 적법하게 사용해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돌아오게 해야 한다는 목회적 지시를 의미합니다. 당시 에베소 성도들은 세속적인 우상 숭배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었지만, 교회 안에 파고든 ‘신화화된 족보’ 같은 영지주의적 성경 해석으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에 바울은 거짓된 가르침으로부터 에베소 성도들을 보호하고 그들을 돌이키는 목회를 하도록 디모데에게 권면했습니다. 목회자로서 디모데가 취해야 할 믿음의 본은 ‘선한 싸움을 싸워 내는 것’입니다. 에베소 성도 중에 사탄에게 미혹되어 잘못된 가르침에 빠져 거짓 교사가 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부활이 이미 지나갔다고 가르쳐 성도의 믿음을 무너뜨렸던 ‘후메내오’(딤후 2:17~18)와 바울에게 많은 해를 입혔던 구리 세공업자 ‘알렉산더’(딤후 4:14)입니다. 바울은 사탄에 의해 거짓에 빠져 신성 모독 발언을 하는 성도를 바른 복음의 훈련을 통해 믿음과 착한 양심을 회복시킴으로써 다시금 제자의 길로 돌아서게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20절). 그것이 바로 예수님이 원하시는 ‘선한 싸움’의 본질입니다.
적용과 나눔
가정과 사회에서 신앙인으로서 선한 싸움을 싸워야 할 상황은 어떤 것인가요? 내가 경험하거나 실천했던 일을 나누어 보세요.
후메내오와 알렉산더와 빌레도는 복음으로 변화된 후 처음에는 바른 신앙을 소유했지만, 사탄에게 미혹되어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악한 영향력을 끼쳤습니다(딤후 2:17).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와 여러 관계 안에도 이와 같은 사람들이 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이를 인정할 때, 바른 신앙의 회복을 위한 ‘선한 싸움’을 싸울 수 있습니다. 내면의 적을 바르게 알고, 신앙 공동체를 둘러싼 미혹의 영역을 바르게 살펴 시선을 빼앗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복음의 핵심을 바르게 깨닫고 확신하며 선한 양심을 드러내는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오늘날에는 천국이 지상에 이루어진다고 믿는 신천지와 여호와의 증인, 장길자라는 여인을 하나님 어머니라고 믿는 하나님의 교회(안상홍 증인회), 예수를 피조물이라 믿는 여호와의 증인과 모르몬교, 신비스러운 성령만을 강조하는 성령파들, 동방번개라는 교주를 섬기며 어린양 예수를 강조하지만 바울의 가르침은 거짓이라고 주장하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교회 등의 수많은 이단, 그리고 세상을 이끄는 반복음적 문화의 흐름으로 인해 사탄의 미혹에 빠진 성도들이 가정과 사회에 악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참된 성도는 이에 대한 선한 싸움을 대비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 신앙생활을 하다 보면 복음 안에서 기쁨을 누리는 것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도로서의 삶에 대한 귀찮음과 지루함과 안일함 때문입니다. 그러면 시선이 하나님의 말씀에서 헛된 세상으로 옮겨지기 시작합니다. 정교하고 합리적으로 보이는 세상의 논리들은 그렇게 하나둘 마음과 생각에 자리 잡아 이내 깊이 영향을 줍니다. 이런 미혹들이 성도 개인에게뿐 아니라 신앙 공동체에까지 악한 영향력을 미치면, 공동체와 구성원들은 매우 큰 고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성도와 공동체는 바른 신앙을 위해 날마다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워야 합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지 못하도록 현혹하는 세상을 향해 예수님만이 유일한 그리스도심을 선포하게 하소서. 말씀과 성령 안에서 믿음과 착한 양심을 지키며 살아가길 원합니다.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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