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세바의 반란 20:1-3
다윗은 승리의 기쁨가운데 있으면서, 왕국의 분열과 집안의 수치를 목도해야만 했다.
(1) 다윗의 백성들이 '난류 하나'의 선동에 미혹되어 다윗에게 반역하여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자'를 버리고 난류를 좇았다. 우리가 이땅에서 사는동안에는 하나의 고난이 끝나면 또다른 고난이 시작되는 것을 이상하게 여겨서는 안된다. 부러진 뼈가 겨우 맞추어지면, 그다음은 살을 베이게 되는일이 있기 마련이다. 이반역의 주동자는 세바였는데, 그는 베냐민지파 출신으로서(1절) 에브라임산지에 거주하였다(21절). 시므이와 세바는 모두 사울지파 사람이며, 사울가문의 원한을 그대로 품고있었다. 이반란은 19장의 마지막부분에서 언급된, 왕을 모셔오는 일에 대한 유다장로들과 이스라엘 장로들사이의 쓸데없는 언쟁에서 비롯되었다. "만일 왕이 유다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일한다면, 자기네들끼리 잘해보도록 버려두고, 우리는 우리를 위하여 다른나라를 세우자." 이와같이 외쳤던 인물이 바로 세바이며(1절) 그는 아마도 압살롬의 반역에서도 일역을 담당했던 요주의 인물이었을 것이다. 다윗왕에게 실망한 이스라엘 사람들은 세바의 주장을 받아들여서 그를 좇았다. 다윗좇기를 그치고 올라가 비그리의 아들 세바를 좇으나(2절). 왜곡된 말에 의해서 평화가 파괴된다. 또한 상대방의 말과 글을 불쾌한 의미로 해석하거나 상대방이 의도하지도 않은 결론을 유추해냄으로써 많은불행이 초래되는 것이다. 유다사람들이 '왕은 우리의 지친인 까닭이다'라고 말하였을때,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러면 우리는 왕에 대하여 아무런 분깃이 없다는 의미가 아니냐"라고 반문하였다. 유다사람들이 말한 의도는 그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2) 다윗은 후궁들을 종신형에 처하였다. 그리고 후궁들이 압살롬에게 더렵혀졌기때문에 왕으로서도 그들을 감금할수밖에 없었다(3절). 전에 사랑했던 자들을 이제는 미워할수밖에 없게된 것이다.
Ⅱ. 아마사가 살해됨 20:4-13
여기에서는 아마사가 높은지위에 오르자마자 멸망한 사실을 보게된다. 아마사는 압살롬의 군대장관이었으나, 다윗이 요압대신에 군대장관이 되게하겠다고 약속을 하자 다윗왕에게로 넘어왔던 사람이다.
(1) 아마사는 다윗으로부터 세바의 반란을 진압하기위하여 군대를 소집하되 가능한한 빠른 시일안에 하라는 명령을 받았다(4절). 삼일안에 유다사람들을 소집하기위해 아마사가 파송되었지만, 사람들이 꺼려하고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기때문에 약속된 기간안에 임무를 완수할수가 없었다(5절).
(2) 아마사가 지체하는동안 다윗은 요압의 동생 아비새에게 근위병과 상비군을 데리고 세바를 쫓으라고 명령을 내렸다(6,7절). 세바에게 시간을 주는것만큼 위험한 일은 없기 때문이었다. 다윗이 이명령을 아비새에게 내린것은 요압을 부끄럽게할 심산이었다. 그러나 요압은 수치를 무릅쓰고, 다윗의 명령도 받지않은채 동생을 따라 출정하였다.
(3) 요압은 기브온 근처에서 아마사를 만나 잔인한 방법으로 아마사를 죽였다(18-10절). 다음의 사실을 살펴보자.
1) 요압의 행동은 치밀한 계획하에서 이루어진 것이지 갑작스런 충동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었다. 그는 걸을때 덜렁거리지 않도록 갑옷을 단단히 매고, 그위에 칼띠를 띠어서 칼이 손에 쉽게 잡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칼을 칼집에 꽂았지만 칼집이 너무커서 마음만 먹으면 조금만 흔들어도 마치 우연히 떨어진 것처럼 쉽게 칼이 빠져 땅에 떨어지게끔 하였다. 따라서 전혀 의심받지않고, 마치 칼을 다시 집에 꽂으려는 것처럼 손으로 집어들수 있게 하였다.
2) 요압은 속임수를 썼다. 요압은 아마사로하여금 경계령을 늦추도록 하기위하여 친한척하면서 그에게 '형'이라고 불렀다.
3) 요압은 이일을 한쪽 구석에서 한것이 아니라 뻔뻔스럽게 군대가 보는앞에서 자행하였다. 그리고 이렇게함으로써 다윗에 대한 반항과, 다윗이 아마사에게 내린 임명의 권위를 무시한다는 사실을 나타내려 하였다.
(4) 요압은 즉시 군대장관 자리에 복귀하고 군대를 통솔하여 계속 세바를 추격하였다. 그는 많은백성들이 반역자였던 아마사보다도 자신을 더좋아하는 것을 알았다. 유다 사람중 누가 옛왕과 옛장군을 위하지 않겠는가? 그러나 사람들은 살인자가 무슨낯으로 반역자를 쫓는지 의아하게 여겼을 것이다. 시체를 길에서 옮기고 옷으로 그위에 덮었다(12,13절). 악인들은 악한일을 하고도, 자신들의 행위를 세상의 눈으로부터 숨길수만 있다면 안전하리라고 생각하며, 눈에 보이지만 않으면 악행이 저질러지지 않은것처럼 여기는 것이다.
Ⅲ. 세바의 종말 20:14-22
(1) 반역자 세바가 이스라엘 온지파를 두루다닐때, 사람들은 그렇게 원하지 않았지만, 더생각해 보고는 그를 따랐다. 그리고 '세바'는(한글개역에는 '요압'으로 되어있다-역주) 이들을 이끌고 드디어 북방의 견고한 성인 아벨과 벧마아가로 들어갔다. 그의 추종자들은 대부분 베냐민지파의 브에롯출신 베림사람들이었다(14절).
(2) 요압이 모든군대를 이끌고 세바가 은신해있는 성으로 진격하여 포위하고 성벽을 부수었다. 이것은 총공격을 위한 것이었다(15절).
(3) 아벨성읍에 사는 현명한 한여인이 이문제에 대해 제의를 해왔고, 신중한 교섭에 의해 요압도 만족시키고 그성도 구하게 되었다.
1) 요압은 이여인과의 교섭에서, 아벨성의 포위를 풀기위한 조건으로 세바를 양도하라고 요구하였다. 아벨성의 남자들중에는 요압과 교섭한 사람이 아무도 없었던것 같다. 그러나 한여인의 지혜로 그성은 구출되었다. 지혜로운 정신에 있어서는 남녀의 차별이 없는 것이다. 비록 남자가 우두머리는 될수 있어도 그러한 남자가 지혜까지도 독점했다고 볼수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남자만이 왕관을 독점해서는 안된다. 남자와 같은 강한심성 혹은 그보다도 강한심성이 여성의 가슴속에 있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지혜의 보화가 약한그릇에 담겨있다고 해서 가치가 감소되지는 않는 법이다. 이제 무명의 여걸과 요압사이의 교섭을 살펴보자.
① 그여인은 요압을 만났고 관심을 끌었다(16,17절).
② 여인은 자기의 성읍을 위하여 매우 지혜롭게 요압을 설득하였다.
㉠ 이성은 지혜로써 유명한 성이라는 사실을 밝혀주었다. 우리는 18절내용을 이렇게 이해할수 있다.
㉡ 이성의 주민들은 이스라엘가운데서 평화롭고 충성스럽게 생활하는 자들이라고 하였다(19절).
㉢ 이성은 이스라엘의 어미같은 성, 즉 주변의 전원과 마을들에 대해서 안내자와 보호자와 같은 성읍이라고 말하였다. 즉 '여호와의 기업'의 일부라는 뜻이다.
㉣ 성읍주민들은 잘알려진 전쟁의 규례대로(신 20:10), 요압이 이성읍에 대한 공격을 감해하기전에 먼저 화친을 제의해 오리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③ 요압과 아벨성의 대표인 그여인은 곧 세바의 머리를 성의 속전으로 삼자는 의견에 합의하였다. 요압이 "우리의 싸움은 너희 성을 상대로 한것이 아니며, 오직 너희 성중에서 은신하고 있는 모반자 세바에 대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를 양도하라, 그러면 우리는 싸움을 그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싸우는 자들이 서로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한다면 많은불행들이 방지될수 있을 것이다. 화평의 조건은 모반자의 목숨을 양도하라는 것이었다. 하나님께서 우리영혼을 대하시는 방법에 있어서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우리의 영혼이 정죄와 고난을 받고있을때, 그원흉은 죄이다. 죄가 바로 모반자인 것이며, 우리의 욕망이 반역자인 것이다. 죄를 떠나라, 그리하면 모든일이 형통할 것이다.
2) 그여인은 주민들과도 교섭하였다. 그녀는 그들에게서 지혜로운 말로, 세바의 머리를 베자고 설득하였다. 이렇게하여 요압은 그성에 대한 포위를 풀게되었고, 승전에 의해서라기보다는 평화에 의한 전리품을 들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다.
Ⅳ. 다윗의 신하들 20:23-26
여기에서는 다윗의 환궁이후의 대신들에 대한 설명이 언급되고 있다. 요압은 군대장관의 지위를 그대로 유지하였고, 브나야는 예전처럼 근위대 대장이 되었다. 여기에서 보면 한직책이 신설되었다. 그것은 재무상 혹은 감역관의 직위이다. 이것은 세금을 징수하기 시작했던 다윗의 치세후 반기에 와서야 생긴 직책이다.
# 핵심
20:1-26
세바의 반란을 진압하는 과정, 아마사를 살해하는 요압, 그리고 다윗왕의 정부각료들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수록한 부분이다.
브나야(20:23)
다윗의 외국인 병사들을 다스렸던 장군(8:18). 다윗의 3월군대의 수장이기도 했다(대상 27:5,6). 그는 왕권을 다투었던 아도니야를 방해했고, 솔로몬을 옹립하였다(왕상 1장). 나중에 아도니야를 비롯하여 요압, 시므이를 처단하였다(왕상 2:25,29-46). 요압이 죽은뒤에 군사령관직에 올랐다. 11월군대의 수장을 맡았던 비라돈사람 브나야와는 구별된다(참조, 23:30).
# 묵상
반란자 세바 ( 20:1, 2 )
세바는 난류(히, 벨리알)로서, 난류란 자기능력만을 의지하는 자를 가리킵니다. 세바는 베냐민사람으로서 사울의 친척이었으므로 다윗에 대해 원한을 가지고 있다가 이스라엘과 유다의 말다툼을 이용하여 반역을 꾀하였습니다.
다윗이 후궁들에게 내린 조처 ( 20:3 )
다윗은 압살롬과 동침한 자신의 후궁들을 별실에 가두고 생과부로 지내게 했습니다. 후궁들도 어쩔수 없었던 일이지만 다윗은 왕국을 새롭게 시작하면서 죄악된 요소를 제거하고 마음과 가정을 청결케 하였습니다. 우리도 영적으로 성결해야할 것입니다.
아마사를 살해한 요압 ( 20:7-10 )
요압은 자기대신 군장에 임명된 아마사를 질투하고 그를 제거함으로써 세력회복을 꾀하였습니다. 그는 자신에게서 문제의 원인을 찾지않고 남에게서 찾은 것입니다. 결국 요압은 세바의 반란진압도중 아마사를 살해합니다. 그리스도인은 모든문제의 중심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으며 문제해결을 꾀해야할 것입니다.
아마사의 주검을 숨기는 요압의 군사 ( 20:11-13 )
요압의 부하는 아마사의 주검을 감추기위해, 아마사 살해가 다윗의 명령이 아니었는데도 불구하고 다윗을 거론함으로써 요압의 행위를 정당화했습니다. 그리고 반란군을 진압하기위한 군사들이 아마사의 시체를 보고 동요할까봐 시체를 밭으로 옮기고 옷을 그위에 덮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죄를 은닉하기위해 자기행위를 정당화하거나 감추지만 하나님앞에서는 감출수 없습니다.
아벨성을 구한 여인 ( 20:16-22 )
아벨성의 여인은 용기와 지혜를 가지고 남자들이 못한일을 해내었습니다. 즉, 반역자 세바를 죽여 요압에게 줌으로써 성과 백성을 구한 것입니다. 이와같이 지혜로운 신앙인은 죄의 뿌리를 제거하는 일에 신속해야 합니다.
신설된 조직기관 ( 20:23-26 )
이스라엘은 백성의 부역과 조세를 감독하는 감역관제도를 신설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방나라들처럼 왕이 있기를 원할때 사무엘은 그로인해 큰고역을 치를 것임을 경고한바 있습니다(삼상8:11-18). 초대감역관 아도니람은 백성의 원성을 사서 죽임을 당하게 됩니다. 이는 하나님의 주권보다 인간의 주권을 앞세운 결과였습니다.
# 해설
세바의 반란 ( 20 )
자신의 아들인 압살롬의 반역을 평정하고 예루살렘궁에 돌아온 다윗에게 또다른 반역이 일어났습니다. 그것은 세바의 반역이었습니다. 본장은 이 반란사건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바의 반란은 결국 실패로 끝이나고 세바의 반란동기는 후일 북왕국 반란의 기치가 되고 말았습니다.
1. 세바의 반란
1) 유다지파와 이스라엘지파간의 갈등
반란자 압살롬의 군대를 평정시킨이후 다윗은 마하나임으로부터 예루살렘으로 귀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다윗왕의 환궁을 둘러싸고 유다지파와 나머지 이스라엘지파간에 알력과 갈등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것은 다윗환궁 이전부터 있어왔던 것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사사시대로부터 에브라임지파가 이스라엘의 장자권을 가진 지파로서 주도권을 쥐고있었는데, 유다지파 출신인 다윗이 왕이 됨으로써 주도권이 유다지파로 넘어갔습니다. 이에 이스라엘 지파들은 유다지파를 경계했습니다. 그런데다가 다윗환궁 사건에서 유다지파가 이스라엘지파들의 감정을 악하게 만들었기때문에 그갈등은 더욱 심했던 것입니다.
a.시기로 인함(삼하19:43)
b.자기 생각을 좇은 것임(사65:2)
2) 세바의 난동
이러한 반목과 질시는 마침내 반란으로 폭발되었습니다. 베냐민사람 세바가 이스라엘 사람들을 선동하여 유다를 제외한 온지파가 다윗을 대적하도록 반란을 일으킨 것입니다. 그는 다윗을 이새의 아들이라고 하며 다윗을 일개필부의 아들로 격하시켜 모욕하였습니다. 뿐만아니라 다윗을 이스라엘왕으로 인정하지 않겠다고하여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치 않겠다는 반역적인 행동을 나타냅니다.
a.비류(삿19:22)
b.악인(나1:15)
3) 반란의 성격
세바의 반란은 이전 압살롬의 반역보다 더적극적이고 다윗에 대하여 적대적이었습니다. 세바는 다윗가문에 유감이 많은 베냐민지파의 사람으로서, 이스라엘의 혼란과 내분을 틈타 적당한 명분을 내세워 다윗에 대하여 반기를 들고 민심을 도적질하였습니다. 그는 다윗의 정통성을 부인하고 다윗과 백성간의 일체성을 고의적으로 무시함으로써 자신의 야욕을 드러냈고 사태를 내전으로 이끌었습니다. 그의 반란은 하나님의 권위를 무시하고 거스르는 것이었습니다.
a.형통치 못함(겔17:15)
b.축복에 참예하지 못함(민20:24)
2. 진압 명령과 아마사의 죽음
1) 후궁들을 별실에 가둠
예루살렘에 돌아온 다윗은 후궁 열명을 별실에 가두도록 했습니다. 이는 그들이 온이스라엘 무리의 눈앞에서 압살롬과 동침하였기 때문입니다(참조, 삼하16:22). 율법에는 비록 자기 아내일망정 다른남자에게 몸을 허락한 여자는 결코 다시 받아들일수 없다고 규정하였습니다(참조, 신24:1-4). 비록 그들이 강제적으로 당한일이라 할지라도 다윗의 행위는 올바른 것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그후궁들은 생과부로 지내게 되었습니다.
a.후궁을 별실에 가둠(삼하20:3)
b.부친의 후궁들을 범한 압살롬(삼하16:22)
2) 진압명령을 내리는 다윗
다윗은 반역자 세바의 무리를 진압하기위해서 압살롬의 군대장관이었던 아마사를 등용하였습니다. 그는 다윗으로부터 3일내에 군대를 소집하여 반란군을 진압하도록 명령받았으나 유다사람들이 그의 명령에 호응하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다윗은 아마사를 대신하여 요압의 동생인 아비새를 진압지휘관으로 삼고 그휘하에 요압과 모든군사들을 두도록 하였습니다.
a.왕의 신복을 소집함(삼하11:11)
b.군대의 소집은 싸움을 준비하는 것임(삼상14:52)
3) 요압이 아마사를 살해함
아마사는 유다지파로서 다윗의 조카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다윗은 압살롬의 반역에 가담하여 그의 군대장관이었던 아마사를 다시 자신의 군장으로 삼았습니다. 그러나 이일은 지혜로운 처사가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아마사를 군장으로 세운것은 곧 지금까지 다윗을 위해 애쓴 요압의 퇴진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아마사의 등용에 위기감을 느낀 요압은 중동의 인사법대로 아마사의 수염을 잡고 입맞추는 척하면서 미리 준비해둔 단검으로 그를 찔러 죽였습니다. 결국 요압은 자기의 친족도(참조, 대상2:14-17) 몰라볼정도로 사악한 감정에 휩싸여서 살인을 범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a.압살롬의 군장이었음(삼하17:25)
b.비참한 죽음을 당함(삼하20:12)
3. 세바반란의 진압
1) 진압에 나서는 요압
아마사를 죽인 요압은 세바의 반란을 진압하기위해 나섰습니다. 이때 요압의 군사중 하나는 요압의 살인을 은폐하고 계속적인 요압의 지휘권보장을 위하여 백성들에게 '요압을 좋아하는 자와 다윗을 위하는 자는 요압을 따르라'고 충동질했습니다. 즉 그는 요압과 다윗이 한편이라도 되는듯 교활한 웅변으로 군중심리를 이용하여 백성들을 회유하였던 것입니다.
a.성을 치려고 도성을 쌓음(왕하19:32)
b.아마사를 죽인 요압(왕상2:5)
2) 지혜로운 여인의 등장
요압과 그의 군사들이 세바를 메우고 성벽을 쳐서 헐고자 할때에 그성에서 지혜로운 여인하나가 크게 외쳤습니다. 당시 세바는 아벨성에 피신하여 계속 다윗에게 대항을 하였습니다. 때문에 요압을 비롯한 다윗의 군사들은 아벨성 전체를 초토화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그성의 지혜로운 여인은 성읍사람들을 구하기위하여 담대하게 요압에게 대화를 요청했습니다. 이것은 온백성들을 자기생명처럼 사랑했기때문에 행할수 있었던 행동입니다. 또한 그녀는 정부군이 아벨성 사람들의 화평과 충성을 생각하지 않고 '이스라엘가운데 어미같은 성'을 즉 아벨을 침공하는 것이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하였습니다. 사람은 각기 자기의 죄악으로만 죽는다고 했습니다(참조, 렘31:30;겔18:20-24). 따라서 세바 한사람으로 인해 아벨성 전체가 초토화되는 것은 하나님께서도 원하시는바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아벨성의 위기를 지혜로운 여인을 통하여 모면토록 해주신 것입니다.
a.악인은 성을 무너뜨림(잠11:11)
b.성을 공격하기전에 화해를 시도해야 함(신20:10)
3) 세바의 죽음과 반란진압
지혜로운 여인에게 요압은 아벨성의 공략을 하지않는것 대신 세바를 넘겨달라고 하였습니다. 이에 그녀는 지혜로운 말로 아벨성 사람들을 설득해 세바의 목을 베어 그머리를 던지게 했습니다. 이로써 세바의 반란은 완전히 진압되었습니다. 우리는 세바의 죽음에서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약1:15)라는 교훈을 배울수 있습니다.
a.악인은 행한대로 보응당함(사3:11)
b.악인의 번영은 일시적임(욥20:5)
결론
우리는 아벨성의 지혜로운 여인을 통해 공동체내에서 의인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알수 있습니다. 우리성도들은 공동체를 존속시키고 발전시키는 최후의 보루임을 깊이 인식하고, 아벨성을 구한 지혜로운 여인처럼 우리사회를 살리는 의인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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