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에 대한 바른 태도는(수 22:1-6)?

형제가 안식을 누릴수 있을때까지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함.
성도는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요 자매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삶은 형제들을 위해 자기를 희생하는 삶을 살때 더욱 아름답습니다(시133:1).


영적 전투를 위해 여호수아가 한 일은(수 22:1-4)?

신앙 생활에 힘쓸 것을 당부함.
백성들이 전쟁의 종식과 더불어 해이하고 방관하는 태도로 경건 생활을 무시할 우려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가장 두려운 적은 강한 힘을 가진 외부의 군대가 아닌 우리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자신임을 알아야 합니다(마15:18).


두 지파 반의 군사들이 찬사를 받은 이유는(수 22:2-5)?

모세와 더불어 맺은 약속을 모세가 죽은 후에도 지켰으며 이들이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은 곧 하나님께 대한 신앙의 표현이었습니다.
이들은 전쟁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했고 뜨거운 신앙을 소유함으로써 믿음의 행군을 계속할 수 있었습니다.
성도들은 신앙과 함께 애국심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할때 용감한 십자가의 용사로서 헌신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조건은(수 22:5)?

말씀대로 행하고 하나님을 사랑하며 계명을 지켜야 함.
하나님은 사람들이 전인격적으로 당신을 따를때 크게 역사하시며 도우십니다.

 
형제와 재물을 나누어야 하는 이유는(수 22:8)?

이스라엘에서는 전리품을 나누는 것이 원칙이었기 때문임(민31:25-47).
그리스도인들은 공동체라는 인식아래 형제에게 부족한 것이 발견되거나 내게 남은 것이 있을때 서로 협조하며 돕는 미덕을 가져야 합니다(고전12:12-27).

 
요단 동편 제단 사건이 주는 영적 교훈은(수 22:10-34)?

선한 의도에서 행한 일도 오해를 부를수 있고(롬14:13),
항상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해야 하고(고전8:1-13),
오해에 앞서서 형제에 대해 세심한 관심이 요구되고(롬15:1,2),
형제의 잘못을 책망하기보다 권면하기를 힘써야 하며(골3:16),
오해를 씻기위해 마음을 열고 대화해야 합니다(열2:2).

 
우상 숭배에 대한 우리의 자세는(수 22:11, 12)?

형제라도 잘못된 우상 숭배의 길로 가는 것을 보면 단호하게 처벌하고자 해야 함.
신앙은 독선은 아니지만 성도에게 있어 다른 신을 섬기는 것은 가장 큰 죄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자에게는 누구라도 예외없이 형벌이 따릅니다.


그리스도인의 행동 원칙은(수 22:22)?

모든 것을 하나님이 아시고 보신다는 믿음으로 행해야 함.
하나님은 우리의 머리털까지도 세고 계시는 전능하신 분입니다(마10:30). 그러므로 사람이 무슨 일을 경영하든지 하나님을 속일수는 없습니다. 대신 그분의 뜻에 맞게 계획하고 행하면 인도함을 받을수 있습니다.


두 지파 반의 주된 관심사는(수 22:24, 25)?

신앙 제일주의.
연대의식.
자녀교육.
이는 신앙인의 참된 모습입니다. 이 세가지를 지킴은 하나님과 함께있음을 의미합니다. 만일 죄악으로 물들어 있게 되면 결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시시때때로 하나님을 부르고 그 영화로우신 존전에 담대히 나아가 그리스도 은혜에 동참해야 합니다.

 
성도가 하나될 수 있는 증거는(수 22:26)?

그리스도를 머리로 모시고 서로 연합하는 행위를 통해.
그 근거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입니다. 그는 친히 모퉁이돌이 되셔서 인간 사회의 모든 불신과 미움의 벽을 허무셨습니다(엡2:20).


두 지파 반이 단을 쌓을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수 22:27, 28)?

제단의 모형이 요단 동편에는 없었기 때문.
이 단을 통하여 요단 서편의 열 지파 반과 한민족 공동체임을 후손들에게 고취시켜 주기 위해서 입니다.
이 단을 제작한 목적은 우상 숭배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대한 바른 제사를 요단 서편의 열 지파 반과 똑같이 준수하려는데 있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단을 쌓을수 밖에 없었던 궁극적인 이유는 요단 동편 두 지파 반 사이에는 종교적인 지도자가 없었기에 제사 지내는 양식과 모양을 후손들에게 잊지않게 해주며 나아가 후손들이 하나님을 끝까지 버리지않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형제가 행한 선의 결과는(수 22:30-34)?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 기쁨이 됨.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여 지체된 성도는 서로 연결되어 있기에 기쁨과 슬픔을 함께 합니다(고전12장).

 

 

출처 : 갓피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