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로마서 서론

바울의 서신중 가장 첫위치에 놓여지게 된것이 로마서이다. 이 책을 일컬어 '현재 존재하고 있는 가장 위대하고 심오한 책이다'라고 한다. 그리고 루터(Luther)는 종교개혁의 동기를 바로 이 로마서(롬1:17)에서 찾았던 것이다. 그는 말하기를 '신약성경의 가장 중심부이며 가장 순수한 복음이다'라고 까지 하였다. 사실 로마서는 독자들에게 있어서 다른 성경에 나오는 계보들보다 실제적인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로마서는 신약 성경 중 체계적이고 완전하고도 논리적으로 기독교의 참된 진리를 설명하며, 외세의 세력으로부터 보호하여 왔다. 이 책에 기록되어진 하나하나의 단어들에는 상당한 가치가 있다.

2. 로마서가 주는 의미

로마서는 성경 전체를 통틀어서 가장 실제적이고 필요한 인간 구원의 진리를 말하고 있다. 로마서는 모든 기독교인의 '헌법이며 권리장전'이라고 할만한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할수 있겠다. 바울이 본 서신을 통하여 강조한-하나님의 의, 예수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성령의 역사-것은 과거에도, 현재에도 그리고 미래에도 역시 계속될 것이다. 구원얻은 성도들의 삶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향상되는 삶과 하나님께서 자기 자신들에게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며 그것을 위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로마서에서 제시하는 여러가지 진리들은 성도들의 내면 깊숙이 자리잡고 있어야 한다. 현대교회가 지녀야할 참된 모습이 무엇인지 로마서를 통하여 돌이켜 보아야할 것이다.

3. 로마 교회(The church of rome)의 기원

로마에 그리스도의 복음이 전파된 것은 사도 시대 초기이다. A.D.30년의 오순절 성령강림을 목격한 사람들 중에 로마에서 온 유대인과 유대교에 들어온 이방인들이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복음을 받아들인 후에 예루살렘에서 로마로 돌아와 복음을 전파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 전승에 따르면 로마에서 맨처음 복음을 전파한 사람은 바나바였으며, A.D.42년에 베드로도 로마에 와서 복음을 전하였다고 한다. 한편 로마의 성도들이 함께 모여 교회 공동체를 이룬 시기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다. 그러나 사도 바울이 로마서 끝부분에서 로마 교회의 성도들에게 이전에 그들과 함께 생활하다가 A.D.46년경 클라우디우스(Claudius) 황제 박해때 로마에서 추방되었던 브리스길라와 아굴라에게 문안토록 권면한 사실(16:3 ; 행18:2)을 볼때 적어도 본 서가 기록되던 A.D.57년 훨씬 이전에 이미 교회 공동체를 이루었음을 알수 있다.

4. 로마서의 중요성

마틴 루터는 그의 로마서 서문에서 '이 책은 신약성서 중에서 가장 중요한 성서'임이 틀림없으며, '무엇보다도 가장 명확한 복음을 포함하고 있다'고 기록했다. 그는 또 이 책이 기억해 둘만한 가치를 충분히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한마디 한마디를 모두 암송할만 하다고 말했다. 수세기 동안 로마서는 교회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특히 어거스틴(Augustine), 루터(Luther), 칼빈(Calvin), 웨슬레(Wesley), 칼 바르트(Karl Barth) 등 유명한 종교지도자들과 이들이 주도한 역사를 변혁시킨 신앙 운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래서 이 책은 이제까지 씌여진 신학 서적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책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5. 역사적 배경

바울은 로마서를 기록할때 분명히 고린도에 머물렀던것 같다. 그는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기부금을 모금하기 위해 예루살렘을 향해 떠나려고 했었다(롬15:25-27). 그는 자신이 그곳에서 부딪치게 될지도 모르는 고난에 대해 우려하고 있었으며(롬15:31), 동쪽인 예루살렘보다는 서쪽인 로마나 서반아(스페인)로 가기를 원했다(롬15:23,24). 행20:2-4은 일반적인 배경을 제시하고 있으며 그의 동부여행에 함께가는 친구들의 이름을 적어놓고 있다. 그가 로마에 가고자 했던 이유는 충분히 수긍할수 있는 내용이다. 비록 바울 자신이 그것을 깨닫지는 못했지만 그는 흡사 모든 이방 교회들을 위한 하나님의 제사장과도 같이 로마 교회에 대해서 특별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었다(롬15:16 ; 롬11:13). 그는 이러한 유명한 교회의 교인들과 친분을 맺기를 원했는데(롬1:8) 그곳은 그가 오래도록 가보기를 원했던 곳이며(롬15:23), 그들의 영적인 성장을 도와주었던 곳이다(롬1:11 ; 롬15:15). 서반아에서의 모험적인 전도 사역을 위해 그들이 도덕적이고 제정 지원을 얻었던 곳도 바로 이 로마였던 것이다(롬15:24).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