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가랴
1) 인적 사항
'여호와께서 기억하고 계시다'는 뜻으로 아비야 반열의 제사장이며(눅1:5), 마리야의 친척인 엘리사벳의 남편이다.
2)시대적 배경
로마 황제 가이사 아구스도(B.C.27-A.D.12)가 유대를 지배할 당시 헤롯 대왕의 치하에서 예루살렘 성전의 제사장으로 활동했다.
3) 생애
하나님 앞에 흠이 없는 의인이었으나 후사가 없어 근심하며 기도하였다(눅1:6,7). 제사장의 임무를 수행하려고 반열에 따라 성전에 올라가 분향하던 중 아들을 얻게되리라는 예언을 받았으나 이를 의심하여 벙어리가 되었다. 아들을 얻고 성전에서 할례를 행한뒤 아이의 이름을 지을때 이르러 혀가 풀려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였다.(눅1:60-66).
4) 영적 교훈
하나님은 세상과 야합하지 않고 묵묵히 자신의 직분에 충실한 자를 축복하신다. 하나님의 구속을 사모한 사가랴가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하겠다.
하나님은 인간이 한계에 도달했을때 비로소 당신의 사역을 수행하신다.
2. 유월절과 무교절
1) 용어의 정의
유월절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hst(페사흐)는 '넘어간다, 면제하다'로써 이는 이스라엘 출애굽 사건과 관련해서 나온 의미이다. 한편 '무교절'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twx!(마초트)는 '누룩을 넣지않고 구운 빵'을 뜻한다.
2) 절기 준수 기간
유월절은 보리 추수가 시작되는 시기 즉 태양력으로는 3,4월 유대력으로는 아법월(니산월) 14일 저녁에 지켜졌다. 그리고 무교절은 유월절에 이어 곧바로 15-21일까지 7일간 지켜졌다(레23:5,6 ; 민28:16,17). 유월절과 무교절이 연이어 지켜졌기 때문에 이 두절기 기간을 통틀어서 유월절이라 하기도 하고, 무교절이라 하기도 하지만 두 절기는 엄연히 구별된 절기이다.
3) 의의
유월절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예수그리스도와 그의 구속 사역을 예표한다. 그리고 유월절 행사는 곧 예수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기념하는 성만찬의 예표가 된다. 유월절을 지키면서 미래에 메시야를 통한 온전한 구원을 소망하였던 것처럼 영적 선민인 성도들도 성만찬을 지키면서 예수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하여 우리가 죄와 사망에서 구원받은 것을 기념하며, 천국의 영원한 구원을 소망하는 것이다.
3. 인자의 이해
사복음서에는 예수의 호칭으로 '인자'라는 용어가 약90여회 나오는데 그중에 누가복음에 기록된 것만 26회이다. 이는 예수의 여러측면 가운데 '인자'이심을 강조하는 것이다.
1) 정의
인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에는 단지 피조물로서 인간을 가리키는!da wb(벤 아담)과 연약한 존재로서의 인간을 가리키는 vwka wb(벤 에노쉬)가 있다. 헬라어에서는oJ nio" ton anqrw'pou( 호 휘오스 투 안드로푸) 하나만 사용되고 의미는 히브리어와 같다. 히브리인은 이 용어를 어떻게 사용하는가를 아는 것이 중요한데 첫째, 창조주와 대칭하는 피조물로서의 인류 혹은 개별적인 인간을 가리키고 둘째, 선민으로서의 이스라엘 공동체 전체를 가리키며 셋째, 종말에 하늘 권세를 가지고 도래할 메시야를 기리킨다.
2) 예수의 자기 호칭 '인자'
예수께서 자신을 가리켜 '인자'라고 칭하셨을때 메시야로서의 당신의 사역과 인자로서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를 가지며, 전능하신 하나님과 동일하신 신적 권위를 가지신 하나님이심을 말씀하셨고, 십자가 수난을 당하실때도 '인자'라는 호칭을 사용하셨다. 승천과 재림에 관련해서도 '인자'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셔서 예수 자신이 단7:13에 예언된 인자임을 암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예수께서는 자신이 인성을 가진 인간임을 나타내기 위해서도(눅6:5) 또한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이심을 나타내기 위해서도 이 호칭을 사용하셨다(눅12:8-10).
3) 의의
우리의 육적 대표자인 첫째 아담은 우리에게 죄와 사망 그리고 불완전한 인간의 모습을 물려주었지만 우리의 영적 대표자인 둘째 아담 예수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영생과 구원 그리고 완전한 인간의 모습을 되돌려 주셨다. 이에 실로 인자이신 예수그리스도를 생각할때 천국의 영생 복락과 회복될 우리자신의 모습에 대한 기대와 소망에 가슴 부풀게 되며, 더욱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돌리지 않을수 없다.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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