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대인의 예수 배척
1) 배척의 근본원인
유대인이 예수를 배척한 근본원인은 한마디로 그들의 잘못된 메시야관 때문이었다. 즉 그들은 잘못된 메시야관을 갖고 있었는데 이제 주께서 참메시야로 오셔서 당신의 메시야적을 선포하시자 이것이 그들에게 걸림이 되어 배척이 일어났던 것이다.
2) 예수의 배척자들
정치적 이유 때문에 예수를 배척한 부류는 헤롯 가문을 비롯한 헤롯 당원들로서 예수가 자신이 유대인의 왕이라 하며 백성들의 환호를 받게 되자 경계하지 않을수 없었다. 또다른 한부류 일반 유대 민중들은 예수가 정치적 메시야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고 그를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외쳤다. 종교적 이유로 예수를 배척한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보기에 예수는 장로들의 유전을 지키지 않으며, 신적 권위를 빙자하는 신성 모독자였던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종교적, 정치적 기득권에 걸림이 되자 무조건적으로 예수를 배척했었다. 또한 예수의 인간적 측면 즉 외모와 혈연관계, 학식이나 사회적 지위등에 얽혀 심지어는 지역 감정에 빠져 처음부터 예수를 경시하였던 그 당시 사람들의 배척 양상이다.
3) 배척의 결과
예수께서 스스로 유대인들로부터 배척받으신 것은 택한 성도들을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한 구속 사역의 성취를 위해서였다. 유대인들의 배척으로 세계만민을 구원하시기 위한 복음이 자연스럽게 이방 지역에까지 확산되게 되었고, 이로써 결국 예수그리스도는 세상 만민의 구주가 되어 그를 영접하는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실수 있게 되었다.
예수께서 스스로 유대인들로부터 배척받으신 것은 택한 성도들을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한 구속 사역의 성취를 위해서였으며, 이로 인해 이방인의 구원을 위한 구속 역사의 확장이 이루어졌다.
4)유대인의 배척의 의의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거부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오히려 이것을 당신의 구원 섭리가 이루어지기 위한 계기로 삼으셨음은 먼저 그분의 인간에 대한 사랑과 은총이 얼마나 큰가를 잘 보여준다.
2. 베다니
1) 명칭
'베다니'는 나사로의 고향으로 '번민하는 자의 집' 또는 '가난한 자의 집'이라는 뜻으로 탈무드에 의하면 '푸른 과일의 집'을 의미하기도 한다.
2) 위치
예루살렘 동쪽 약 3.2Km 지점. 감람산 동편에 위치한다.
3) 관련기사 및 역사
마르다와 마리아 자매와 그 오라비 나사로가 살고있던 마을이고, 예수께서 종종 머무르셨던 곳(마21:17 ; 막11:1)이다. 문둥이 시몬의 집이 있는곳(마26:6)으로 마리아가 예수께 항유를 부었던 곳이기도 하다.
4) 영적 교훈
베다니는 마리아가 예수의 발에 값비싼 항유를 부었던 장소이다. 우리는 주님의 사랑과 은총을 감사히 여기며, 이에 대한 보답으로써 자신의 가장 값진 것이라도 아낌없이 희생할수 있어야 함을 깨닫게 된다. 예수께서는 가난하고 비천한 마을 베다니를 즐겨찾으시고 사랑과 위로와 은총을 베푸셨다. 오늘날 예수께서는 가난하고 비천한 심령을 찾아가사 위로하시고 은총을 베푸신다.
3. 하나님의 나라의 이해
1) 용어의 이해
'하나님의 나라'와 관련된 용어로는 '하나님의 나라'와 '하늘나라(천국)' 두가지가 있다. 문자적인 의미에서 보자면 '하나님의 나라'는 그 나라의 통치권자 곧 하나님을 강조하는 용어이며, '하늘나라'는 눈에 보이지 않으나 분명 존재하는 하나님의 통치 영역 혹은 통치 범위를 강조하는 용어로 볼수 있다.
2) 하나님 나라의 의의
성경이 궁극적으로 증거하며 지향하는 것이 바로 천국이다. 그리고 천국은 지금 이 순간에도 이땅에 임하여 있음은 우리 심령 안에 거하시는 성령이 입증하고 계시다. 이처럼 확실히 도래하는 천국의 절대 가치에 대한 발견이다(마13:44-46). 천국이 있기에 이땅에서의 우리의 삶은 이방인의 삶이요, 순례자의 삶이다. 그럼에도 당장 눈에 보이는 것들에 얽매여 하늘 본향을 망각하고 길을 벗어나고 있지는 않은가? 이처럼 확실히 도래하고 또 절대 가치를 가진 천국에 이미 참여한 자로서 그리고 훗날 완전히 실현될 천국에 들어갈 자로서 나의 자세는 올바른가 하는 문제이다. 올바른 자세는 하나님을 향한 수직적 관계에서와 이웃을 향한 수평적 관계에서의 바른 삶의 자세를 모두 포함한다.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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