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야곱 집의 알갱이 (피영민 목사)
[아모스 9장 1절~10절]
1절 - 내가 보니 주께서 제단 곁에 서서 이르시되 기둥 머리를 쳐서 문지방이 움직이게 하며 그것으로 부서져서 무리의 머리에 떨어지게 하라 내가 그 남은 자를 칼로 죽이리니 그 중에서 한 사람도 도망하지 못하며 그 중에서 한 사람도 피하지 못하리라
2절 - 그들이 파고 스올로 들어갈지라도 내 손이 거기에서 붙잡아 낼 것이요 하늘로 올라갈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붙잡아 내릴 것이며
3절 - 갈멜 산 꼭대기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찾아낼 것이요 내 눈을 피하여 바다 밑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뱀을 명령하여 물게 할 것이요
4절 - 그 원수 앞에 사로잡혀 갈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칼을 명령하여 죽이게 할 것이라 내가 그들에게 주목하여 화를 내리고 복을 내리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5절 - 주 만군의 여호와는 땅을 만져 녹게 하사 거기 거주하는 자가 애통하게 하시며 그 온 땅이 강의 넘침 같이 솟아 오르며 애굽 강 같이 낮아지게 하시는 이요
6절 - 그의 궁전을 하늘에 세우시며 그 궁창의 기초를 땅에 두시며 바닷물을 불러 지면에 쏟으시는 이니 그 이름은 여호와시니라
7절 -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는 내게 구스 족속 같지 아니하냐 내가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블레셋 사람을 갑돌에서, 아람 사람을 기르에서 올라오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8절 - 보라 주 여호와의 눈이 범죄한 나라를 주목하노니 내가 그것을 지면에서 멸하리라 그러나 야곱의 집은 온전히 멸하지는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9절 - 보라 내가 명령하여 이스라엘 족속을 만국 중에서 체질하기를 체로 체질함 같이 하려니와 그 한 알갱이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10절 - 내 백성 중에서 말하기를 화가 우리에게 미치지 아니하며 이르지 아니하리라 하는 모든 죄인은 칼에 죽으리라
다섯번째 환상은 하나님이 "벧엘성전"을 파괴하시는 환상이다. 그 안에서 우상숭배 하는 자들은 심판을 피하여 숨을 곳이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능력으로 심판을 집행하신다. (5~6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구스 사람과 아무 차별없이 심판하신다. 아모스서가 이런 심판의 메세지로만 끝난다면 소망의 책이 될 수 없다.
1. 이스라엘은 멸망해도 "남은자"는 심판을 당하지 않는다. (8~9절)
1) 이스라엘 족속을 체질하듯 해도 "알갱이"는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는다.
2) BC 721년 이스라엘은 앗수르에 멸망했어도 "남은 자"는 살아 남았다.
3) 예수님 당시에도 "아셀지파 바누엘의 딸 안나"라는 여선지자가 아기 예수가 메시야임을 증거하였다.
- 누가복음 2:36~37 또 아셀 지파 바누엘의 딸 안나라 하는 선지자가 있어 나이가 매우 많았더라 그가 결혼한 후 일곱 해 동안 남편과 함께 살다가 과부가 되고 팔십사 세가 되었더라 이 사람이 이 성전을 떠나지 아니하고 주야로 금식하며 기도함으로 섬기더니
4) 북왕국 이스라엘의 배교를 피하여 남왕국 유다로 내려온 사람들은 멸망을 피했다.
2. 교회역사도 참된 신앙은 "남은 자"를 통하여 계승되는 사실을 증거하고 있다.
1) 초대교회에도 숫적인 성장을 하자 신비주의와 이단사설들이 들어와 교회가 부패하였다. 그 가운데 아다나시우스, 갑바도기아 교부들, 어거스틴 같은 소수의 교부들이 삼위일체 교리를 확립하고 참된 신앙을 전수했다.
2) 중세기 로마카톨릭은 교리적으로나 윤리적으로 부패했는데, 12세기의 왈도파, 14세기의 후스파, 위클리프파와 같이 성경의 절대권위를 믿고 순종하는 소수의 무리들이 존재했다.
3) 중세기 교회가 부패의 극치에 달하자 하나님은 루터, 칼빈, 쯔빙글리와 같은 개혁기를 일으키셔서 구원의 진리를 확립해 주셨다.
4) 근대기에는 "계몽주의"가 나타나 성경계시 보다도 인간의 이성을 더 높일 때 경건주의와 대각성운동을 통해 다시 교회를 회복시키셨다.
5) 교회가 전체적으로 부패하고 배교하여도 하나님은 "남은 자"를 남기신다. 우리는 야곱집안의 알갱이처럼 "남은 자"의 신앙을 가져야 한다.
3. 멸망하는 이스라엘 가운데도 살아남은 남은 자 "알갱이"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1) 남은 자들은 성경에 순종하고, 우상 숭배를 거부하며, 메시야를 믿는 신앙적 공통성을 가지고 있다.
2) 그러나 아모스 선지자는 한가지 독특한 특징을 말하고 있다. (10절)
3) 죄에 대하여 하나님이 심판하신다는 진리를 가감없이 믿는 사람들이다.
결론
1) 여로보암 2세 시대에 모든 것이 평안하니까 죄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했다. 무사안일에 빠진 것이다.
2) 그러나 그 가운데 소수의 남은 자는 하나님의 경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남왕국 유다로 도피했다.
3) 아모스 9장의 메세지는 분명하다. "하나님의 심판을 면제받고,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 삶을 살려면 남은 자의 신앙을 가지고, 남은 자의 삶을 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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