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들

 

[창세기 4장 16절~26절]

16절 - 가인이 여호와 앞을 떠나서 에덴 동쪽 놋 땅에 거주하더니

17절 -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임신하여 에녹을 낳은지라 가인이 성을 쌓고 그의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이라 하니라

18절 - 에녹이 이랏을 낳고 이랏은 므후야엘을 낳고 므후야엘은 므드사엘을 낳고 므드사엘은 라멕을 낳았더라

19절 - 라멕이 두 아내를 맞이하였으니 하나의 이름은 아다요 하나의 이름은 씰라였더라

20절 - 아다는 야발을 낳았으니 그는 장막에 거주하며 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이 되었고

21절 - 그의 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으며

22절 - 씰라는 두발가인을 낳았으니 그는 구리와 쇠로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드는 자요 두발가인의 누이는 나아마였더라

23절 - 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상처로 말미암아 내가 사람을 죽였고 나의 상함으로 말미암아 소년을 죽였도다

24절 - 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리로다 하였더라

25절 - 아담이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26절 - 셋도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1. 하나님 앞에서 떠난 가인은 어떤 일을 행하나요? 가인의 후손들은 장차 어떤 이들의 조상이 되나요?(17~22절)
가인은 하나님을 떠나서 에덴 동편 놋 땅에 거주합니다. 아내와 동침하여 에녹을 낳고, 성을 쌓은 후 그 성의 이름을 에녹이라 합니다. 에녹의 후손 중에서 야발은 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이 되었고, 그의 아우 유발은 수금과 퉁소를 잡는 자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두발가인은 구리와 쇠로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드는 자가 되었습니다.
가인은 죄를 범한 후에 하나님 앞을 떠납니다. 이는 공간적으로 멀어지는 것만이 아니라 관계적으로나 영적으로 떠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을 떠난 가인은 자신의 성을 쌓고 울타리를 치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성을 쌓음으로 재산이나 영역을 구별하는 일이 생겨납니다. 가인은 아들의 이름을 따서 그 성의 이름을 ‘에녹’이라고 붙입니다. 하나님을 떠난 가인의 자기중심적이며 폐쇄적인 교만을 엿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후 에녹의 후손 라멕은 아다와 씰라라는 두 아내를 취하는데, 기록상 라멕은 욕망과 쾌락을 추구했던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이들을 통해 태어난 자손 중에서 야발은 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이 됩니다. 유발은 수금과 퉁소를 개발하여 악기를 제조함으로써 음악가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두발가인은 구리나 쇠와 같은 금속으로 날카로운 연장을 제조하는 금속 기술의 선구자가 됩니다.

* 가인의 후손은 찬란한 문명을 발전시킨 주역이 되지만, 그들이 놓친 가장 중요한 이름이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을 떠난 가인은 자신의 성을 쌓고 재산과 거주에 대한 경계를 정하기 시작합니다. 창조된 모든 피조세계가 하나님의 것임에도 불구하고, 자기 영역과 경계를 표시하며 자신의 소유를 주장하는 문화가 발달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또한 가인의 후손을 통해 목축업이 시작되고, 악기 제조를 통해 음악과 유흥 산업이 발달하며, 날카로운 연장과 도구 제조 기술로 산업과 공학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문명과 문화의 창출로 인류는 새로운 국면에 도달하게 되었고,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유구한 문명과 문화의 발달 역사에 ‘여호와’의 이름은 없습니다. 찬란해 보이는 문명과 문화가 하나님을 떠난 상태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암시하는 것입니다. 현대인들은 문화 창조와 문명 발달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문화와 문명의 도구를 발견하고 창조하는 일이 영적인 일과는 별개일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문화와 문명의 발전이 오히려 인류의 죄와 악을 유발하는 환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아담에게 셋은 어떤 아들인가요? 또 셋이 낳은 아들인 에노스 시대에 일어난 사건은 무엇인가요?(25~26절)
셋은 가인에게 죽은 아벨 대신 하나님이 주신 아들이라고 아담은 생각했습니다. 셋의 아들 에노스 시대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게 됩니다.
하나님의 이름과 존재를 배제한 채 이루어지고 있는 인류 문명의 발전 속에서도 하나님은 하나님의 일을 진행하고 계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담을 통해 아벨을 대신할 셋이라는 새로운 아들을 준비하셨고, 셋을 통해 인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뜻을 펼치실 일을 계획하셨습니다. 성경은 셋이 낳은 에노스 시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사람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게 되었다고 기록합니다. ‘셋’은 ‘주어진 자, 안정된 자’라는 의미입니다. 반면 ‘에노스’라는 이름은 ‘병든 사람, 죽은 사람’이라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인간의 문명과 문화를 발달시키며 창대하게 번성하고 있는 가인의 계열과는 대조적으로, 사람은 반드시 죽을 수밖에 없는 연약한 존재임을 드러내는 것으로 인간 실존과 관계된 이름입니다. 셋은 에노스의 이름을 지으며, 자신이나 그가 제일 사랑하는 아들이 이 진리에 늘 깨어 있기를 소망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성경은 ‘비로소’라고 기록합니다. 이는 에노스 시대, 즉 인간은 죽을 수밖에 없는 연약한 존재임을 자각하게 된 바로 그때, 사람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찾고 그 안에서 참된 예배가 회복되기 시작했음을 암시하는 말입니다.

* 그리스도인의 인생을 참되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예배를 회복함으로 삶이 회복된 경험에 대해 나누어 보세요.
셋은 아들의 이름을 ‘에노스’라고 지었습니다. 에노스란 ‘부서지기 쉬운 존재, 죽어야 하는 존재, 죽음과 부패로 사라져 갈 존재’를 의미합니다. 이 이름은 아버지가 아들에게 지어 준 이름치곤 의외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부모라면 응당 복되고 귀한 이름을 자녀에게 지어 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셋은 미련하게도 ‘죽음’이라는 이름을 아들에게 지어 주었습니다. 셋은 아들에게, 그리고 아들을 통해 세상에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 없는 사람은 허무하게 사라지는 안개와 같은 존재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떠난 인간은 아무리 번영하거나 강성해도, 또는 부유해도 결국은 병들고 죄짓고 부패하고 죽어 사라지는 존재임을 ‘에노스’ 라는 이름에 새김으로, 하나님 없는 인간의 실존은 무의미함을 알려 주고 싶었던 것입니다. 인간은 반드시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이고, 풀이나 안개와 같이 금방 사라질 존재이기에 오직 하나님을 향해 나아가야 하고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려고 했습니다. 바로 그때 참된 예배가 다시 회복되었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내 자아를 하나님 앞에서 완전히 죽이고 하나님의 이름을 부를 때 참된 예배를 드릴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본문 이해를 위한 도우미]
1. 이름의 뜻
라멕은 ‘강한 자, 힘센 자’라는 뜻입니다. 아다는 ‘장식하는 자’, 씰라는 ‘딸랑거리는 자’라는 뜻입니다. 야발은 ‘시내, 강, 여행자, 생산자’라는 뜻이며, 유발은 ‘수양의 뿔, 악기를 연주하는 자’라는 뜻입니다. 두발가인의 경우, ‘두발’이 그의 이름이고 ‘가인’은 ‘쇠를 잘 다루다’라는 뜻입니다. 셋은 아담이 130세에 낳은 아들로 ‘지정하다, 안정되다’란 뜻입니다. 에노스는 ‘부서지기 쉬운 존재, 죽어야 하는 존재, 죽음과 부패로 사라져 갈 존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허무하고 나약한 인간 실존을 인지한 이름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성경에 자주 등장하는 이 표현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과 관련된 문구로 창세기 12:8, 13:4, 21: 33, 역대상 16:8, 시편 105:1 등에 등장합니다.
광야로 쫓겨난 가인의 삶은 불행의 연속이었습니다. 가인은 자신만의 성을 쌓고 아들 ‘에녹’의 이름을 따서 붙입니다. 그의 후손 야발은 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이, 유발은 수금과 퉁소 부는 자의 시조가, 두발가인은 구리와 쇠로 기구를 만드는 자의 조상이 됩니다. 가인의 후손은 인간의 문명을 일으키는 업적을 이루었지만, 사실 실패자들이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떠나 가장 중요한 것, 예배를 상실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에노스의 시대에 예배를 회복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 삶을 회복시키심으로 온전한 예배를 받기 원하십니다. 영과 진리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참 예배자의 삶을 살기를 바랍니다.

함께 기도하기
- 삶 속에 예배가 회복될 때 인류의 그 어떤 찬란한 문명보다도 위대한 하나님의 계획이 시작됨을 기억하고 경험하게 하소서.
- 믿음이 연약한 OO(이)가 하나님을 떠나서는 번영해도 부패할 수밖에 없고, 강성해도 사라질 수밖에 없음을 깨달아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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