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자이신 예수님
[요한복음 5장 1절~9절]
1절 - 그 후에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라
2절 -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거기 행각 다섯이 있고
3절 - 그 안에 많은 병자, 맹인, 다리 저는 사람, 혈기 마른 사람들이 누워 [물의 움직임을 기다리니
4절 -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움직이게 하는데 움직인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이러라]
5절 - 거기 서른여덟 해 된 병자가 있더라
6절 -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7절 -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8절 - 예수께서 이르시되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시니
9절 - 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가니라 이 날은 안식일이니
1. 예수님과 병자가 만난 장소는 어디이며, 그 병자의 병은 얼마나 오래되었습니까?(2, 5절)
예수님은 예루살렘의 양문 곁에 있는 베데스다 연못가에서 병자를 만나셨습니다. 그는 무려 38년째 병으로 고생하고 있었습니다.
* 예수님이 병자를 만나신 곳은 예루살렘 양문 곁에 있는 베데스다라는 연못가였습니다. 그곳은 늘 많은 환자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많은 환자가 모인 이유는 베데스다 연못에 천사들이 내려와서 물을 움직이게 하는데, 가장 먼저 물에 들어간 사람은 병 고침을 받는다는 전승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베데스다는 ‘은혜(자비)의 집’이란 뜻입니다. 병자들은 베데스다 연못이 자신들의 은혜(자비)의 집이 되길 원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만나신 38년 된 병자에게 베데스다는 은혜(자비)의 집이 되지 못했습니다. 38년은 정말 긴 세월입니다. 그는 예수님이 태어나시기도 전부터 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그가 베데스다에 찾아온 이유는 연못에 전해 내려오는 전승 때문일 것입니다. 그가 연못가에 온 것이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이미 그는 많은 좌절을 겪고 있었습니다. 아무도 그를 연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2. 예수님이 병자를 치유하시기 전에 하신 질문은 무엇입니까?(6절)
예수님은 ‘네가 낫고자 하느냐’고 물으셨습니다.
예수님은 그의 딱한 형편을 아셨습니다. 병이 얼마나 깊은지, 얼마나 큰 고통을 받아 왔는지를 아셨습니다. 예수님은 그를 치유하시기로 작정하셨습니다. 이런 예수님의 마음은 그의 병이 오랜 줄 아시고 먼저 말을 건네신 모습에서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에게 질문 한 가지를 먼저 하셨습니다. 그 질문은 “네가 낫고자 하느냐?” 였습니다. 왜 예수님은 이런 질문을 하셨을까요? 예수님이 이런 질문을 하신 것은 병 고침에 대한 그의 의지를 확인해 보시려는 의도였습니다. “아직도 포기하지 않았느냐? 38년 정도 앓았으면 인생을 포기할 만도 한데, 아직도 생명을 포기하지 않았느냐? 지금도 낫고 싶은 의지가 있느냐?”라는 질문이었습니다. 그는 예수님께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내려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라고 대답했는데, 이는 자신은 아직 삶을 포기하지 않았으며, 단지 돕는 사람이 없을 뿐이라는 뜻입니다. 병자에게 중요한 것은 의지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굳센 의지로 주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3. 예수님은 병자에게 무엇을 명하셨습니까?(8절) 그 병자는 어떻게 되었습니까?(9절)
예수님은 병자에게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병자는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갔습니다.
예수님은 치유자이십니다. 구약성경에서부터 신약성경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치유 역사는 다양하게 나타났습니다. 하나님은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출 15:26)라고 말씀하셨고, ‘치유의 광선을 비추리니’(말 4:2)라고도 말씀하셨습니다. 병자가 예수님께 “나를 못에 넣어 줄 사람이 없습니다”라고 말했는데, 이는 “나를 불쌍히 여긴다면 물이 동할 때 나를 못에 넣어 주세요”라는 의미입니다. 예수님은 그를 연못에 넣어 주는 정도의 도움을 주시는 분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그 자리에서 바로 그를 치유하셨습니다. 연못에 들어가는 과정 없이 치유하셨습니다. 그는 즉시 일어나 자리를 들고 갔습니다. 주님은 치유하시고 회복시키는 분입니다. 이때 예수님의 말씀을 들은 병자는 과연 무슨 생각을 했을까요? 38년이나 누워 있었기에 일어나서 자리를 들고 가라는 말이 이상하게 들리지 않았을까요? 어쨌든 그는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했고 일어나 자리를 들고 걸어갔습니다. 그는 일어났을 때 자신의 온몸에 힘이 생기는 것을 느꼈을 것입니다. 주님은 그의 연약한 다리에 힘을 주셨습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님께 모든 연약함을 맡기기만 하면 주님은 힘과 새로운 의지를 부어 주실 것입니다.
4. 벌써 떠났어야 할 자리인데, 연약함을 핑계로 아직도 그 자리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까?
병자는 38년 동안 자리에 누워 있었습니다. 38년은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닙니다. 그 긴 시간 동안 그는 마비된 삶을 살았습니다.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의 육체적 질고는 그에게서 인간이 누릴 수 있는 풍요로운 삶을 빼앗아 갔습니다. 오늘날도 많은 사람이 침상에 누운 채로 인생을 허비하는 것처럼 살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은 지 수십 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주일 성수조차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어떻게 능력 있게 복음을 전하고 힘 있게 봉사할 수 있겠습니까? 또 어떤 사람은 성격적인 연약함 때문에 교회 생활에 적응하지 못합니다. 대인관계를 잘하지 못합니다. 예배가 끝나면 축도가 끝나기 무섭게 눈인사도 하지 않고 총알같이 나가 버립니다. 여러 해가 지나도 변화가 없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해야 할 일은 이제라도 자리를 털고 일어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너무 오래 머물러 있는 곳이 어딘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를 치유하시는 주님께로 나아가야 합니다.
5. 주님께 고백하고 맡겨야 할 나의 연약함은 무엇입니까? 주님만 의지할 때 주님이 나를 온전히 치유해 주실 것을 확신합니까?
하나님은 우리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는 분입니다. 그분보다 우리를 더 잘 치유할 수 있는 분은 없습니다. 그분이 우리를 지으셨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오장육부와 사지백체를 주님처럼 알고 계신 분은 없습니다. 그분은 우리의 영혼 깊은 곳까지 꿰뚫어 보십니다. 모든 것을 알고 계십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진단은 틀리는 법이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우리의 모든 연약함을 맡겨야 합니다. 어떤 이들은 주님의 치유의 능력을 부인하기도 합니다. 일부에서는 그런 능력은 성경 시대로 종결되었으며, 더 이상 치유의 역사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우리의 불신앙적 태도로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판단해서는 안 됩니다. 주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십니다. 창조 때나 구약시대 혹은 신약시대 이후 지금까지 주님의 능력은 조금도 변함이 없습니다. 주님은 지금도 믿음으로 나아오는 자들을 치유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이 땅에 존재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아픔과 고통과 문제를 경험하며 살아갑니다. 그러나 그 어떤 문제도 믿음으로 주님 앞에 아뢰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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