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저앉은 사람을 일으키는 이름
[사도행전 3장 1절~10절]
1절 -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2절 - 나면서 못 걷게 된 이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
3절 - 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가려 함을 보고 구걸하거늘
4절 - 베드로가 요한과 더불어 주목하여 이르되 우리를 보라 하니
5절 - 그가 그들에게서 무엇을 얻을까 하여 바라보거늘
6절 - 베드로가 이르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이것을 네게 주노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 하고
7절 -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8절 -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송하니
9절 - 모든 백성이 그 걷는 것과 하나님을 찬송함을 보고
10절 - 그가 본래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 줄 알고 그에게 일어난 일로 인하여 심히 놀랍게 여기며 놀라니라
제구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가다 미문에서 구걸하는 사람을 주목합니다. 베드로가 그에게 나사렛 예수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고 합니다. 이에 그가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백성이 이를 보고 심히 놀랍니다.
1. 미문 앞에서 구걸함 (1~2절)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갑니다. 성전에 있는 문들 중 가장 아름답다고 해서 '미문'으로 불리는 문 앞에 구걸하는 자가 있습니다. 성전 문은 아름답지만, 그 앞에서 구걸하는 사람은 비참하고 고통스러울 뿐입니다. 건물은 아름답게 만들면서 사람의 삶은 아름답게 만들지 못하는 유대인들의 모순과 함께 하나님의 능력이 드러나는 지점입니다.
* 묵상 질문
미문에서 구걸하는 사람의 상황을 왜 자세히 설명했을까요?
* 적용 질문
주님께 간구해야 할 부분을 사람들에게 구하는 것 같은 모습이 내게 있다면 무엇인가요?
2. 기적의 통로가 된 베드로 (3~8절)
성전 앞에서 구걸하는 자에게 베드로가 희망을 전합니다. 이는 그가 구한 금은이 아니라, 그에게 생소한 예수의 이름으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우리 인생을 바꾸는 것은 재물이 아님을 보여 주는 대목입니다. 예루살렘 성전 안이 아니라 성전 밖에서, 유대인 제사장들이 아니라 예수님의 제자들을 통해 구원이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님의 일을 하는 장소와 주도자가 바뀐 것입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예수 그리스도, 그 이름의 능력을 믿는 사람을 통해 일하십니다.
* 묵상 질문
기적의 주체는 누구인가요? 베드로의 능력은 무엇을 뜻하나요?
* 적용 질문
주님의 능력을 나타내는 통로가 되기 위해 내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3. 모든 백성이 놀람 (9~10절)
사람들은 놀랍니다. 걷지 못하던 자가 일어나 뛰는, 눈에 보인 기적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적 이면의 의미를 깨닫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것은 나사렛 예수가 기적의 주체요 구원자라는 사실입니다. 이는 그들의 생각을 전환하고 삶의 방식을 바꾸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놀람이 신앙적 질문과 연결되지 않으면, 기적은 단순한 사건으로 끝날 수 있습니다. 기적을 보았다면 '기적은, 구원은 과연 어디로부터 오는가?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를 묻고 그 답을 찾아야 합니다.
* 묵상 질문
예루살렘 사람들이 이 일을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았을까요?
* 적용 질문
놀라운 하나님의 일들을 보면서 어떤 생각을 하나요?
오늘의 기도
화려한 건물과 세련된 예배 형식에 마음을 쏟느라 고통받는 지체의 눈물을 보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요? 제 눈을 밝게 하셔서 그늘진 곳에 있는 지체를 보게 하시고 그들의 상처를 만져 주는 그리스도인으로 살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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