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련한 자

[잠언 17장 15절~28절]
15절 -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이 두 사람은 다 여호와께 미움을 받느니라
16절 - 미련한 자는 무지하거늘 손에 값을 가지고 지혜를 사려 함은 어찜인고
17절 - 친구는 사랑이 끊어지지 아니하고 형제는 위급한 때를 위하여 났느니라
18절 - 지혜 없는 자는 남의 손을 잡고 그의 이웃 앞에서 보증이 되느니라
19절 - 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죄과를 좋아하는 자요 자기 문을 높이는 자는 파괴를 구하는 자니라
20절 - 마음이 굽은 자는 복을 얻지 못하고 혀가 패역한 자는 재앙에 빠지느니라
21절 - 미련한 자를 낳는 자는 근심을 당하나니 미련한 자의 아비는 낙이 없느니라
22절 -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
23절 - 악인은 사람의 품에서 뇌물을 받고 재판을 굽게 하느니라
24절 - 지혜는 명철한 자 앞에 있거늘 미련한 자는 눈을 땅 끝에 두느니라
25절 - 미련한 아들은 그 아비의 근심이 되고 그 어미의 고통이 되느니라
26절 - 의인을 벌하는 것과 귀인을 정직하다고 때리는 것은 선하지 못하니라
27절 - 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냉철한 자는 명철하니라
28절 - 미련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겨지고 그의 입술을 닫으면 슬기로운 자로 여겨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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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련한 자의 특징
16절 : 무지하여 돈을 주고 지혜를 사려고 함
21절 : 부모의 근심이 됨
24절 : 눈의 초점이 흐려짐
25절 : 아비의 근심과 어미의 고통임

* 도움말
1. 미련한 자는…어찜인고(16절) : ‘지각 없는 바보가 돈으로 지혜를 사겠다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현대인의성경)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2. 자기 문을 높이는 자(19절) : 히브리인의 가옥에 달린 문은 대체로 낮고 초라했다. 높고 화려한 문은 소유주의 높은 신분을 나타낸다. 여기에서는 과시욕과 사치에 빠진 자를 뜻한다.
3. 미련(21절) : 21절에는 ‘미련’이라는 말이 두 번 나오는데, 먼저 나온 ‘케실’은 ‘지적·영적·도덕적인 어리석음’을 말하며, 후자인 ‘나발’은 ‘종교적인 어리석음’을 뜻한다.

* 말씀묵상
1.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
미련한 자는 돈으로 지혜를 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16절). 하지만 지혜는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보배를 찾듯이 부단히 노력하는 자만이 지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련한 자는 지혜 자체에 관심이 없습니다. 부모는 사랑하는 자녀를 생각해서 지혜를 나누어주려고 하지만 소용없는 일입니다(21절). 미련한 자는 오히려 부모의 근심거리가 되고 그의 시선은 항상 초점이 흐려져 있습니다. 눈을 땅 끝에 두고 여기저기 두리번거립니다(24절). 총체적인 어리석음이 미련한 자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련한 자는 차라리 침묵하여 자신의 미련함이 다른 사람에게 드러나지 않도록 하는 편이 낫습니다.

2. 미련한 자가 되지 않으려면
17절 이후에는 미련한 자가 되지 않기 위한 실제적인 지침들이 주어집니다. 미련한 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분별력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친구가 있다면 끊임없는 사랑으로 도와줘야겠지만(17절), 성급한 보증을 거부하는 냉철한 분별력도 있어야 합니다(18절). 다른 사람의 태도에 신중하게 반응하여 다툼을 최소화하는 것이나 자기 분수에 맞는 소비생활을 하는 것도 분별력이 필요합니다(19절). 언어생활에도 분별력이 필요합니다(27절). 마음속 근심을 즐거움으로 바꾸는 것(22절)과 은밀히 주고받는 선물에도 분별력이 있어야 합니다(23절). 분별력은 자제력을 가지고 침착하게 판단하는 것이며,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 지적 능력입니다. 따라서 미련한 자에게는 분별력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미련한 자의 특징을 찾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사람의 마음은 육체에 어떤 영향을 줍니까?(22절)
* 깊은 묵상
1. 여러분의 삶의 영역 중에서 분별력이 가장 필요한 부분은 어디인지 생각해보십시오.
2. 여러분은 미련한 자가 되지 않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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