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잠언 28장 1절~14절]
1절 - 악인은 쫓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 같이 담대하니라
2절 - 나라는 죄가 있으면 주관자가 많아져도 명철과 지식 있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장구하게 되느니라
3절 -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가난한 자는 곡식을 남기지 아니하는 폭우 같으니라
4절 - 율법을 버린 자는 악인을 칭찬하나 율법을 지키는 자는 악인을 대적하느니라
5절 - 악인은 정의를 깨닫지 못하나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것을 깨닫느니라
6절 - 가난하여도 성실하게 행하는 자는 부유하면서 굽게 행하는 자보다 나으니라
7절 - 율법을 지키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요 음식을 탐하는 자와 사귀는 자는 아비를 욕되게 하는 자니라
8절 - 중한 변리로 자기 재산을 늘이는 것은 가난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를 위해 그 재산을 저축하는 것이니라
9절 - 사람이 귀를 돌려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도 가증하니라
10절 - 정직한 자를 악한 길로 유인하는 자는 스스로 자기 함정에 빠져도 성실한 자는 복을 받느니라
11절 - 부자는 자기를 지혜롭게 여기나 가난해도 명철한 자는 자기를 살펴 아느니라
12절 - 의인이 득의하면 큰 영화가 있고 악인이 일어나면 사람이 숨느니라
13절 - 자기의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하지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라
14절 - 항상 경외하는 자는 복되거니와 마음을 완악하게 하는 자는 재앙에 빠지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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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인의 특징
1절 : 죄책감으로 항상 불안함
2절 : 국가적인 고통의 원인임
3절 : 가난한 자를 학대함
4절 : 율법을 버림
8절 : 높은 이자를 받음
11절 : 스스로를 지혜롭게 여김
12절 : 악인이 번성하면 사람이 숨음
13절 : 죄를 숨김 / 형통하지 못함

* 도움말
1. 담대하니라(1절) : 원뜻은 ‘신뢰하다, 확신하다’이며, 믿는 바가 있어 든든하고 염려 없이 평안한 상태를 가리킨다.
2. 굽게(6절) : ‘진리에서 벗어나 구부러지다, 거짓되다’라는 뜻이다.
3. 가증하니라(9절) : ‘구역질이 날 정도로 혐오하고 싫어하다’라는 뜻이다.
4. 득의하면(12절) : 바라는 일이 이루어지거나 승리를 얻어 매우 기뻐하는 것을 말한다.

* 말씀묵상
1. 악인의 삶과 그 결과
악인은 죄 때문에 항상 불안해하며 양심의 가책을 느낍니다(1절). 그래서 죄를 숨기기에 급급하며 형통하지 못합니다(13절). 악인의 죄는 국가적인 고통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2절). 그래서 악인이 일어나면 사람들이 숨어버립니다(12절). 또한 악인은 모든 것을 앗아가는 폭우와 같아서 자신의 가난을 면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가난한 자를 착취합니다(3절). 이방인처럼 높은 이자로 부자가 되려고 합니다(8절). 그는 율법을 버리고(4절), 자신을 지혜롭게 여깁니다(11절). 또한 마음이 강퍅하여 정의를 깨닫지 못합니다(5절). 결국 그릇된 선택만 하며(6절) 탐욕스러운 사람과 사귀고(7절), 더 나아가 정직한 자들까지 악한 길로 인도합니다(10절). 하나님은 악인을 가증히 여기시며 그들의 기도를 듣지 않으십니다. 결국 그들은 공의로운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2. 의인의 삶의 기준
의인은 죄 앞에 담대합니다(1절). 항상 하나님께 죄를 자복하여 불쌍히 여김을 받기 때문입니다(13절). 의인은 공동체에도 좋은 영향력을 끼칩니다. 의인이 다스리는 나라에는 큰 영화가 있으며(12절) 의인의 명철과 지식은 나라를 평안하게 합니다(2절). 또한 의인의 힘은 율법에서 나옵니다. 의인은 항상 여호와를 경외하며(14절), 여호와를 찾음으로써 복을 얻고 모든 것을 깨닫습니다(5절). 비록 가난한 처지에 있더라도 성실하고 명철합니다(11, 14절). 의인은 ‘재물을 얼마나 많이 소유하느냐?’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그의 삶의 기준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존재의 문제에 있기 때문입니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악인의 특징에 대한 내용을 찾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곡식을 남기지 않고 앗아가는 폭우 처럼 악한 사람은 누구입니까?(3절)
* 깊은 묵상
1. 여러분은 죄가 있을 때 바로 회개하여 하나님께 긍휼히 여김을 받습니까?
2. 여러분은 ‘재물의 소유’보다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삶의 관심을 두고 있습니까?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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