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기회를 주시는 여호와

[출애굽기 34장 1절~9절]
1절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돌판 둘을 처음 것과 같이 다듬어 만들라 네가 깨뜨린 처음 판에 있던 말을 내가 그 판에 쓰리니
2절 - 아침까지 준비하고 아침에 시내 산에 올라와 산 꼭대기에서 내게 보이되
3절 - 아무도 너와 함께 오르지 말며 온 산에 아무도 나타나지 못하게 하고 양과 소도 산 앞에서 먹지 못하게 하라
4절 - 모세가 돌판 둘을 처음 것과 같이 깎아 만들고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그 두 돌판을 손에 들고 여호와의 명령대로 시내 산에 올라가니
5절 -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에 강림하사 그와 함께 거기 서서 여호와의 이름을 선포하실새
6절 -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선포하시되 여호와라 여호와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
7절 -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리라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아니하고 아버지의 악행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8절 - 모세가 급히 땅에 엎드려 경배하며
9절 - 이르되 주여 내가 주께 은총을 입었거든 원하건대 주는 우리와 동행하옵소서 이는 목이 뻣뻣한 백성이니이다 우리의 악과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주의 기업으로 삼으소서

* 주제별 목록 작성
시내 산 위에 다시 오른 모세
1절 : 돌판 둘을 준비시키심
4절 : 아침에 홀로 돌판 둘을 들고 산에 올라감
5-7절 : 여호와의 이름을 선포하심
8-9절 : 모세의 간구 _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주의 기업으로 삼으소서

* 도움말
1. 준비하고(2절) : 기본 의미는 ‘똑바로 서다, 곧장 일어서다’이다. 신속하고 확실한 준비를 암시한다.
2. 선포하실새(5절) : 원뜻은 ‘부르다, 외치다’이다. 권위를 가지고 널리 선언한다는 뜻이다.
3. 인자(6절) : ‘사랑하다’라는 뜻을 가진 말로, 특히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호의, 자비, 은총, 성실, 긍휼, 인애, 열심을 나타낸다.
4. 진실(6절) : ‘신실함’이라는 뜻이다.
5. 목이 뻣뻣한 백성(9절) : 심령이 완악하고 미련하며 고집이 센 자들을 가리키는 성경의 관용적 표현이다.

* 말씀묵상
1. 다시 시작하는 관계
모세는 아침 일찍 다시 시내 산에 오릅니다. 하나님과 그 백성의 화목을 위해 중보하던 모세가 하나님과의 새로운 관계를 시작하기 위해 순종의 발걸음을 옮기고 있습니다. 이른 아침에 부르시는 하나님의 요구에 따라 일찍 일어나 두 돌판을 들고 여호와의 명하신 시내 산으로 오릅니다(4절). 이후 여호와의 자기 계시가 있으신 후에 모세는 여호와 하나님을 만나는 경험을 합니다. 그는 급히 땅에 엎드려 경외감 가운데 경배하였습니다. 그리고 모세는 영광스러운 하나님께서 이 백성들을 당신의 기업으로 삼는 것만이 이 민족의 희망임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2. 여호와로라
자신을 반포하신 하나님의 속성을 볼 때 우리는 몇 가지 교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우리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가 받은 복들을 세어 보십시오. 둘째로, 하나님의 인내하심에 감사해야 합니다. 나의 삶 가운데 너무나 많은 부분이 하나님께 합당하지 않고, 하나님께 거부당해야 마땅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나를 참으셨고 지금도 참고 계심을 생각하며 감사해야 합니다. 셋째로, 하나님의 징계하심에도 감사해야 합니다. 본문에 나오는 아비의 악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한다는 것은 인자를 천 대까지 베푸심에 대한 대구(對句)로서, 하나님의 무한하신 은혜에 비해 그의 진노가 미약하다는 사실과 부모의 죄가 미치는 결과와 그 영향력에 대해 말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잘못된 길에 섰을 때 우리를 징계하시고, 자기 만족에 빠져 있을 때 경성하게 하시는 것도 모두 하나님의 인자하심으로 인해 주어진 감사의 조건입니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시내 산 위에 다시 오른 모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여호와의 말씀 앞에 모세는 어떤 태도를 취합니까?(8절)
* 깊은 묵상
1. 여러분이 자녀나 후손에게 물려줄 유업은 무엇입니까?
2. 여러분은 인내하심으로 우리를 참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있습니까?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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