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역사하는 말씀의 능력
[히브리서 4장 12절~16절]
12절 -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13절 - 지으신 것이 하나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우리의 결산을 받으실 이의 눈 앞에 만물이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
14절 -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15절 -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16절 -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1. 하나님의 말씀은 단순한 문자가 아닙니다.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에는 어떤 능력이 있나요?(12~13절)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 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합니다.
오늘 본문은 성경의 절대적인 권위에 대한 부분으로, 여기서 ‘말씀’은 구약성경을 의미합니다. 초대교회 영적 지도자들과 사도들, 또 신약성경 기록자들은 구약성경을 하나님의 살아 있는 말씀으로 확증하는 데 주저함이 없었습니다. ‘말씀이 살아 있다’라는 말은 말씀이 생명을 가진 존재로서 생명 활동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생명체인 말씀은 스스로 움직일 뿐만 아니라, 힘과 능력이 있어서 무엇인가를 일으키고 새롭게 하고 길을 열고 길을 가게 하는 동력이 됩니다. 말씀은 예리해서 양날을 가진 어떤 칼보다도 날카롭고 정확하게 진리와 진리가 아닌 것, 본질과 본질이 아닌 것을 분별해서 갈라냅니다. 세상의 지식과 정보는 우리를 혼란스럽게 만들기도 하고 속일 때도 있지만, 말씀의 예리한 분별력과 통찰력은 시대와 상황과 역사를 꿰뚫는 힘이 있습니다. 진짜 같은 가짜가 너무 많아서 속임과 혼돈으로 가득한 이 세상에서 말씀이 가진 분별력과 생명력은 믿음의 사람들을 인도하고 보호해 줄 것입니다.
* 이런 말씀의 능력을 어떻게 경험했나요? 지금 내가 의지하고 따르는 말씀은 무엇인가요?
말씀의 생명력은 죽어 가는 영혼을 소생시키고 영혼에게 날마다 일용한 양식을 제공합니다. 말씀이 살아 있다는 것은 사람들과의 인격적인 교제가 가능한 인격체임을 뜻합니다. 사람은 관계하는 존재, 살아 있는 존재, 생각하는 존재, 배려하는 존재로 지음 받았습니다. 하나님 말씀에는 하나님의 인격이 담겼기에 사람을 품고 배려합니다. 말씀에는 관계를 확대하고 풍성하게 하는 인격적 풍성함이 녹아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의 생각과 의도를 분별해 냅니다. 말씀은 사람의 내면을 예리하게 파악하고 숨어 있는 실체를 드러냅니다. 그래서 말씀을 듣고 받아들이는 일은 매우 두려운 경험이 됩니다. 정확한 진리의 말씀이 다가올 때 사람들은 두려운 마음으로 그 진리 앞에 무릎 꿇게 됩니다. 말씀이 자신의 정확한 실체를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말씀은 혼과 영과 관절과 골수에 파고들어가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는 강력한 동력이 됩니다. 말씀을 들을 때, 자신 안의 영적 상태와 마음과 생각이 보입니다. 요새 묵상하는 말씀은 무엇인지, 어떤 말씀에서 도전과 힘을 얻고 있는지 나누어 봅니다.
2. 큰 대제사장이신 예수님은 어떤 분인가요?(14~15절) 그런 예수 그리스도께 나아갈 때 우리는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나요?(16절)
큰 대제사장이신 예수님은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그분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실 수 있는 분이며,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셨지만 죄는 없으십니다.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해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야 합니다.
대제사장이신 예수님은 인간의 모든 죄를 대속하신 분이요,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인간의 아픔과 연약함을 이해하시며 간절히 기도하시는 중보자이십니다. 구약시대에는 매년 7월 10일 대속죄일에 대제사장이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속죄하기 위해 하나님 앞에서 속죄제를 드렸습니다. 그러나 대제사장 역시 죄인 된 인간이기에 매년 동일한 속죄 제사를 반복적으로 드려야 했고 이 또한 불완전한 제사였습니다. 완전한 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의 몸을 희생 제물로 드리며 단 한 번의 죽음으로 인류의 모든 죄를 완전히 사하셨습니다. 그분 역시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아픔과 고통과 치욕을 당하셨으나 죄는 없으시며 시험을 이기신 유일하신 분입니다.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에게 때를 따라 주시는 자비와 은혜를 얻기 위해서는 은혜의 보좌 앞으로 담대히 나아가야 합니다. 예전에는 하나님의 심판과 진노 때문에 죄인이 감히 하나님의 보좌 앞에 나아갈 수 없었지만, 이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담대히 그 보좌 앞에 나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예수님이 위로하고 만지셔야 할 내 연약함은 무엇인가요? 나에게는 때를 따라 돕는 은혜가 구체적으로 어떤 경우에 필요한가요?
모든 인간은 죄로 인한 질병과 상처, 죽음의 고통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인간은 도덕적, 심리적, 신체적, 영적인 유혹을 받고 쉽게 무너지는 연약한 존재입니다. 누구나 열등감, 고통스러운 기억, 마음의 상처 등을 갖고 있습니다. 인간은 강하고 위대한 존재인 동시에, 한편으론 더없이 약하고 초라한 존재입니다. 한 번의 사고, 한 번의 질병, 한 번의 배신, 한 번의 실패로 인한 영향력을 너무 크게 느낍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의 모든 약함과 고통을 경험하신 분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모든 질병과 고통, 약함을 아신다는 사실 자체가 우리 모두에게 위로와 소망이 됩니다. 그리스도는 육체로 계실 때 죄를 짓지 않으시고 모든 시험을 무사히 잘 통과하셨습니다. 또한 메시아로서 단 한 번의 죽으심으로 인류의 죄를 속죄하셨고 그로 인해 모든 인간이 지고 있던 고통과 질고의 짐이 벗겨지게 되었습니다. 이미 2000년 전에 십자가 보혈의 능력으로 다 치유되고 회복되었음에도 아직도 버리지 못하는 자신의 연약함은 무엇이며 자신에게 어떤 은혜가 필요한지 생각하며 나눔을 가져 봅니다.
[본문 이해를 위한 도우미]
12절의 ‘말씀’(12절)은 ‘레마’가 아닌 ‘로고스’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계시되고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말하는데 여기서는 특히 ‘구약성경’을 지칭합니다. 문맥상 이 말씀은 모든 인류에게 위로와 안식을 주는 1절의 ‘약속’을 가리키지만, 광의로 해석하면 하나님이 하신 모든 말씀을 가리킵니다. ‘활력’(12절)에는 ‘정력적인, 힘찬’의 의미가 있어서 활기차게 움직이는 생명력을 뜻합니다. 살아 있는 생명체는 반드시 움직이고 변화하는 역동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서 움직이고 있으며, 변화를 일으키는 주체로서 힘 있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12절)의 원어적 의미는 ‘꿰뚫다’, ‘관통하다’, ‘쪼개다’, ‘조각조각 나누다’입니다. 말씀의 능력이 얼마나 강력한지 인간의 신체와 마음과 영의 세밀한 부분까지도 깊게 침투하여 강한 영향력을 끼친다는 의미입니다. ‘동정’(15절)은 원어적으로 ‘함께 고난당하다’라는 의미로, 예수 그리스도가 직접 인간이 되셔서 인간이 겪을 수 있는 모든 경험을 직접 체험하심으로 인류의 고통을 함께 느끼셨음을 설명하는 단어입니다.
함께 기도하기
- 저희의 약함과 부족함을 아시는 주님, 각 사람의 필요에 합당한 은혜로 채워 주셔서 주님의 위로와 긍휼을 깊이 경험하게 하소서.
- 한 주간도 능력의 말씀을 붙잡고 나가 치열한 삶의 현장에서 승리하게 하시고, 가정과 일터와 세상을 치유하며 변화시켜 나가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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