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누가복음 5장 27절~39절]
27절 - 그 후에 예수께서 나가사 레위라 하는 세리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나를 따르라 하시니
28절 - 그가 모든 것을 버리고 일어나 따르니라
29절 - 레위가 예수를 위하여 자기 집에서 큰 잔치를 하니 세리와 다른 사람이 많이 함께 앉아 있는지라
30절 - 바리새인과 그들의 서기관들이 그 제자들을 비방하여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세리와 죄인과 함께 먹고 마시느냐
31절 -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나니
32절 -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33절 - 그들이 예수께 말하되 요한의 제자는 자주 금식하며 기도하고 바리새인의 제자들도 또한 그리하되 당신의 제자들은 먹고 마시나이다
34절 -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 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너희가 그 손님으로 금식하게 할 수 있느냐
35절 - 그러나 그 날에 이르러 그들이 신랑을 빼앗기리니 그 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36절 - 또 비유하여 이르시되 새 옷에서 한 조각을 찢어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옷을 찢을 뿐이요 또 새 옷에서 찢은 조각이 낡은 것에 어울리지 아니하리라
37절 -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가 쏟아지고 부대도 못쓰게 되리라
38절 -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할 것이니라
39절 - 묵은 포도주를 마시고 새 것을 원하는 자가 없나니 이는 묵은 것이 좋다 함이니라
* 주제별 목록 작성
상징과 의미
31절 : 건강한 자 _ 의인 / 병든 자 _ 죄인 / 의사 _ 예수님
34절 : 혼인 집 손님들 _ 제자들 / 신랑 _ 예수님
36절 : 새 옷 한 조각 _ 예수님 / 낡은 옷 _ 유전과 관습
37절 : 새 포도주 _ 예수님
* 도움말
1. 레위(27절) : 마태와 동일 인물(마 9:9)이다. 마태라는 이름은 예수님의 제자가 된 이후에 붙여진 이름으로 추측된다.
2. 세리(27절) : 당시 유대 사회에서 세리는 동족들에게 무거운 세금을 징수하여 로마에 바치는 반민족주의자요, 착취자로 여겼다.
3. 혼인 집 손님들(34절) : 신랑의 옆에 서서 신랑을 보조하던 친구들로 여기서는 예수님의 제자들을 상징한다.
4. 그 날에는(35절) :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는 날’을 말한다.
5. 낡은 가죽 부대(37절) : 당시에는 포도주용 가죽을 염소 가죽으로 만들었다. 염소 가죽 부대는 처음에는 탄력이 좋지만 시간이 갈수록 탄력성을 잃고 터지기도 했다.
* 말씀묵상
1. 새 포도주를 마신 레위
예수님의 제자가 된 레위는 예수님과 제자들을 집으로 초청해 큰 잔치를 벌였습니다(29절). 당시에는 세리는 죄인으로 취급되었습니다.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이 모습을 비방했습니다.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유대교 관습이라는 기준으로 볼 때에는 예수님과 제자들이 큰 잘못을 범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께 이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예수님은 세리와의 식사를 구원사역의 한 과정처럼 묘사하셨습니다. 성경에서는 종종 하나님의 생명을 공급하는 일을 먹고 마시는 일로 표현할 때가 있습니다(잠 9:5; 계 3:20). 레위와 먹고 마시는 일은 예수님께서 새 포도주(복음)를 레위에게 공급하시고, 레위는 새 포도주를 마시는 사건이었습니다.
2. 새 부대를 얻은 제자들
바리새인들은 “요한의 제자들은 금식을 하는데 왜 당신의 제자들은 먹고 마십니까?”하고 트집을 잡았습니다. 이에 예수님은 세 가지 비유를 더 드셨습니다. 첫 번째 비유는 신랑의 비유입니다(34-35절). 신랑은 예수님이고 혼인 집 손님들은 제자들입니다. 혼인 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 함께 즐기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예수님과 제자들 역시 먹고 마시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두 번째 비유는 새 옷 비유입니다(36절). 새 옷은 예수님이 전하신 복음, 낡은 옷은 유대주의를 상징합니다. 새 옷과 낡은 옷이 하나일 수 없듯이 복음과 유대교 관습은 하나일 수 없습니다. 세 번째 비유는 포도주와 부대의 비유입니다(37-39절). 이 역시 새 포도주는 예수님을 말하며 낡은 가죽 부대는 율법을 말합니다. 제자들이 금식하지 않은 것은 신랑 되신 예수님을 받아들여 새로운 관습을 얻은 것을 뜻합니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본문에 나타난 상징과 의미에 대한 내용을 찾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참조).
2. 예수님이 찾고 부르시는 대상은 누구입니까?(32절)
* 깊은 묵상
1. 세리를 바라보는 바리새인과 예수님의 관점은 각각 어떻게 다릅니까?(30, 32절, 메시지 참조) 여러분은 사람들을 볼 때 예수님의 관점으로 봅니까?
2. 지금까지도 여러분 안에 남아 있는 낡은 편견이 있다면 무엇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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