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될 자 나중 될 자

[누가복음 13장 22절~30절]
22절 - 예수께서 각 성 각 마을로 다니사 가르치시며 예루살렘으로 여행하시더니
23절 - 어떤 사람이 여짜오되 주여 구원을 받는 자가 적으니이까 그들에게 이르시되
24절 -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
25절 - 집 주인이 일어나 문을 한 번 닫은 후에 너희가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주여 열어 주소서 하면 그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너희가 어디에서 온 자인지 알지 못하노라 하리니
26절 - 그 때에 너희가 말하되 우리는 주 앞에서 먹고 마셨으며 주는 또한 우리를 길거리에서 가르치셨나이다 하나
27절 - 그가 너희에게 말하여 이르되 나는 너희가 어디에서 왔는지 알지 못하노라 행악하는 모든 자들아 나를 떠나 가라 하리라
28절 - 너희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모든 선지자는 하나님 나라에 있고 오직 너희는 밖에 쫓겨난 것을 볼 때에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29절 - 사람들이 동서남북으로부터 와서 하나님의 나라 잔치에 참여하리니
30절 - 보라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도 있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될 자도 있느니라 하시더라

* 주제별 목록 작성
너희
24절 :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써야 할 자
25절 : 종말에 후회할 자
27절 : 주님과 인격적인 교제가 없던 자
28절 : 천국에서 쫓겨나 슬퍼할 자

* 도움말
1. 힘쓰라(24절) : 고대 헬라 운동경기에서 사용되던 표현이다. 권투, 달리기, 레슬링 등 선수들이 승리를 위해 분투하는 것을 말한다. 성경에서는 믿음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내하는 것을 의미한다.
2. 나를 떠나가라(27절) : 이스라엘 공동체에서 범죄자들을 추방할 때 사용하던 관용적 표현으로, 완전한 분리를 나타낸다.
3. 동서남북(29절) : 전 세계를 말한다.

* 말씀묵상
1.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될 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향하시는 길에 어떤 사람이 질문을 하나 했습니다. “주님, 구원받는 사람이 적습니까?”(23절, 현대인의성경). 당시 유대교 내에서는 극악한 죄인을 제외한 대다수의 유대인들이 구원받을 것이라는 견해(다수론)와 극소수의 유대인들만이 구원받을 것이라는 견해(소수론)가 팽팽하게 대치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의 잔치’ 비유로 대답하십니다. 이 비유에 따르면 종말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너희”라는 대명사로 표현된 사람입니다. 이 사람들은 잔치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뒤늦은 후회를 하지만 ‘너희를 알지 못한다’(25절)는 주님의 단호한 외면과 “나를 떠나가라!”(27절)는 주님과의 완전 분리의 선포를 듣게 될 사람입니다. 그들은 주님과 함께 교제를 나누었다고 주장하지만(26절), 주님은 이들을 외면하실 것입니다.

2.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
하나님 나라의 잔치에 참석할 또 한 부류는 “사람들’’(29절)이라고 표현되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동서남북으로부터 온 이방 민족으로서 유대인들의 편협한 구원관에 의하면 구원이 없는 자들로 낙인 찍혔던 사람들입니다. 예수님의 비유에 나타난 모습은 이사야가 예언한 하늘 잔치의 이미지(사 49:12)와 사도 요한에 의해 예언된 어린양의 혼인 잔치(계 19:7)의 이미지와 일치합니다. 이는 먼저 된 자, 즉 왜곡된 선민의식만으로 구원받는다고 안일하게 생각했던 유대인들은 나중 되고, 이방인들이 구원에 이르는 현상들이 일어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구원의 좁은 문으로 나아가는 과정에는 인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본문을 주의 깊게 읽고 ‘너희’에 대해 예수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당시 유대인들이 논쟁을 벌인 두 가지 구원론은 무엇입니까?(23절, 메시지 참조)
* 깊은 묵상
1. 예수님은 유대인의 구원론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셨습니까?(24절)
2. 여러분은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까? 여러분이 더욱 힘써 순종해야 할 부분이 있는지 묵상해보십시오.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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